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div style='font-family: 맑은 고딕,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NET 코드 - Named Pipe 닷넷 서버와 VC++ 클라이언트 제작</div> <br /> 개인적으로, 닷넷 응용프로그램만으로 구성된 서버/클라이언트 상황에서는 웬만한 성능 요건이 아니고서는 단일 머신의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에서도 소켓을 즐겨 사용합니다. 사실, 소켓이라기보다는 WCF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개체의 직렬화/역직렬화 부분을 대단히 쉽게 해결해 주기 때문에 개발 효율성을 보면 그만한 IPC 통신이 없습니다.<br /> <br /> 그런데, 간혹 소켓을 사용하기 껄끄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C/C++ 프로그램과의 통신인데요. 다행히 최근에는 RESTful API를 WCF로도 쉽게 구현이 가능해서 그나마 C/C++과의 통신이 쉬워지긴 했습니다. 그렇긴 해도, 대부분의 경우에 C/C++이 사용되었다는 것은 상당히 속도에 민감하거나 시스템 하부에서 동작하는 경우여서 소켓 사용이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br /> <br /> 예를 들면, 지난번 설명한 SPI를 이용한 LSP 모듈이 이에 해당할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insock 2 Layered Service Provider - Visual Studio 2010용 프로젝트 ; <a target='_tab' href='http://www.sysnet.pe.kr/2/0/969'>http://www.sysnet.pe.kr/2/0/969</a> </pre> <br /> 소켓 모니터링을 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IPC 수단으로 소켓을 선택하는 것은 재귀호출에 가까운 효과를 냅니다. 이런 경우라면 소켓이 아닌 "Named Pipe" 등의 또 다른 IPC 수단들이 적절한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다양한 IPC 수단 중에서 여기서는 "Named Pipe"만을 예제로 다뤄볼 것입니다. 다행히 웹에 구현 자료가 워낙 공개가 잘 되어 있어서 그다지 어려움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br /> <br /> <a target='_tab' href='http://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569&boardid=331301885'>첨부한 예제 프로젝트</a>의 경우에도, 서버는 다음의 글에서 공개된 소스 코드를 가져다 썼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방법: 명명된 파이프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프로세스 간 통신 ; <a target='_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standard/io/how-to-use-named-pipes-for-network-interprocess-communication'>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standard/io/how-to-use-named-pipes-for-network-interprocess-communication</a> </pre> <br /> 클라이언트는 다음의 코드를 가져다 썼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Named Pipe Client ; <a target='_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ipc/named-pipe-client'>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ipc/named-pipe-client</a> </pre> <br /> 서버의 경우, 위의 예제 코드에서 살짝 변경한 것이 있다면 스레드를 이용한 동기적인 방식이 아닌, Begin/End를 이용한 비동기 통신을 구현해 보았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NamedPipeServerStream aPipe; aPipe = <b style='COLOR: blue'>new NamedPipeServerStream</b>("testpipe", PipeDirection.In, numServers, PipeTransmissionMode.Byte, PipeOptions.Asynchronous); <b style='COLOR: blue'>aPipe.BeginWaitForConnection</b>( delegate(IAsyncResult state) { ProcessConnection(state, aPipe); }, null); } void ProcessConnection(IAsyncResult asyncResult, NamedPipeServerStream data) { NamedPipeServerStream pipe = data as NamedPipeServerStream; <b style='COLOR: blue'>pipe.EndWaitForConnection</b>(asyncResult); byte[] byteBuffer = new byte[...]; int readBytes = pipe.Read(byteBuffer,,,); ...[생략]... pipe.Disconnect(); <b style='COLOR: blue'>pipe.BeginWaitForConnection</b>( delegate(IAsyncResult state) { ProcessConnection(state, pipe); }, null); } </pre> <br /> 반면, 클라이언트는 별다르게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CreateFile/WriteFile/CloseHandle 절차를 따르기 때문입니다. 단지 아래의 예제와 같이 닷넷 측의 NamedPipeServerStream 타입에서 지정된 Pipe 이름을 CreateFile에서 맞춰주면 되는 정도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닷넷 서버 측 === new NamedPipeServerStream(<b style='COLOR: blue'>"testpipe"</b>, ...); === VC++ 클라이언트 측 === HANDLE hNamedPipe = ::CreateFile(L<b style='COLOR: blue'>"\\\\.\\pipe\\testpipe"</b>, ...); </pre> <br /> 그 외에는 상호 간에 데이터 패킷에 대한 구조를 정의해야 하는데 이는 모두 개발자의 몫이죠. (바로 이 부분 때문에 제가 WCF를 즐겨 씁니다.)<br /> <br /> 비록 예제이긴 하지만,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는 갖춰 놓았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typedef struct tagPipePacket { int totalDataSize; EnumPacketType packetVersion; SOCKET socket; int opType; int bufLen; wchar_t Data[0]; } PipePacket; </pre> <br /> 마지막의 wchar_t [0]은 C/C++ 개발자들이 가변 배열을 정의할 필요가 있을 때 즐겨쓰는 표현이죠. 그 외, 통신 상에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SOCKET" 데이터 타입입니다. 이는 UINT_PTR로 정의되어 있는데 32비트/64비트 운영체제에 따라 각각 4byte/8byte로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니면 그냥 ^^ 8byte로 정의해도 되겠고.<br /> <br /> 기타, 보다 자세한 구현 사항은 <a target='_tab' href='http://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569&boardid=331301885'>예제 코드를 참고</a>하시면 되겠습니다. ^^<br /> <br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281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