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 두 개의 참조 필드가 동일한 대상을 바라볼 경우, 동일한 인스턴스 접근이 가능하죠.
var a = new object();
var b = a;
Console.WriteLine(a.GetHashCode());
Console.WriteLine(b.GetHashCode()); // 결과 동일
// ...이어서...
a = new object();
Console.WriteLine(a.GetHashCode());
Console.WriteLine(b.GetHashCode()); // a의 인스턴스가 달라졌으므로 결과 동일하지 않음
위와 같이 특별한 메커니즘이 없을 경우에는 a가 바라보는 대상이 달라졌을 때, a와 b가 다른 인스턴스를 바라보게 되죠
하지만 실 프로그램에서는 a가 바뀌었을 때 b도 따라서 바뀐 a를 바라보는게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 간단하게 코딩을 해봤는데요
의도한대로 동작은 하나 
- Set이라는 메소드를 통해서만 참조값을 바꿀 수 있는 것. (= 등으로 완전 은닉하고 싶으나 = 오버로드는 되지 않음)
- b에서도 Set을 쓸 수 있는 문제점 (인스턴스 관리 관점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한 쪽에서만 관리하는게 좋다는 생각)
- 실제 인스턴스를 접근하기 위해 Value 속성으로 접근해야 하는 불편함
좀 더 제가 의도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45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ference<object> a = new object();
            Reference<object> b = a;
            Console.WriteLine(a.GetHashCode());
            Console.WriteLine(b.GetHashCode());
            a.Set(new object());
            Console.WriteLine(a.GetHashCode());
            Console.WriteLine(b.GetHashCode());
            Console.WriteLine(a == b);
            Console.WriteLine(a == b.Value);
            Console.WriteLine(a.Value == b);
            Console.WriteLine(a.Value == b.Value);
            b.Set(new object());
            Console.WriteLine(a.GetHashCode());
            Console.WriteLine(b.GetHashCode());
            Console.WriteLine(a == b);
            Console.WriteLine(a == b.Value);
            Console.WriteLine(a.Value == b);
            Console.WriteLine(a.Value == b.Value);
        }
    }
    public sealed class Reference<T>
        where T : class
    {
        private T value;
        public T Value => value;
        public Reference(T value)
        {
            this.value = value;
        }
        public void Set(T target)
        {
            this.value = target;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Reference<T>(T value)
        {
            return new Reference<T>(value);
        }
        public static bool operator ==(Reference<T> a, Reference<T> b)
        {
            return a.value == b.value;
        }
        public static bool operator !=(Reference<T> a, Reference<T> b)
        {
            return a.value != b.valu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value.GetHashCode();
        }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var a = this;
            var b = obj as Reference<T>;
            if (b == null)
            {
                var c = obj as T;
                if (c == null)
                    return false;
                return a.value.Equals(c);
            }
            return a.value.Equals(b.value);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value.ToString();
        }
    }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3/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