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답변]: [추가]: [답변]: 아래 887번에 대한 추가 질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66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 클라이언트 ===
wcfobj.CallMethod();

=== 서버 ===
void CallMethod()
{
   ... 몇몇 작업 ...

   // 콜백
   foraech (...)
   {
      callback.호출();
   }
}

위와 같이 호출이 되는 상황으로 알고 있는데요. 콜백이 모두 끝날 때까지 처음 호출한 wcfobj.CallMethod는 실행 제어가 반환되지 않습니다.
또한 콜백 역시, "비동기"는 아닙니다. 클라이언트 측으로의 "호출"이 네트워크를 타고 "동기"로 이뤄지고 클라이언트 측의 메서드가 완료된 이후에야 그다음 콜백을 실행하게 됩니다.

지금 테스트까지 해본 것은 아니지만, Oneway 메서드라고 해도 결과값에 대한 "반환"을 기다리지 않는 것뿐, "호출"에 관한 SOAP 통신은 전달을 해야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비정상 종료된 상태라면 역시 sendTimeout 동안 대기하게 됩니다.

(그러하니, ChartDatabaseChanged에서 당연히 블로킹 됩니다.)

만약, 굳이 서버 측의 메서드에서 ChartDatabaseChanged에 대해 완료됨을 기대하지 않아도 좋은 상황이라면 foreach 부분을 별도로 다른 스레드에 위임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ThreadPool.QueueUserWorkItem 메서드 이용)

inactivitytimeout 값은 개별적으로 적용됩니다. 서버에 설정되었다면 서버가 클라이언트를 체크하는 데 사용하고, 클라이언트 측에 설정되었다면 서버를 체크하는 데에 사용합니다. 서버는 inactivitytimeout == 3초, 클라이언트는 inactivitytimeout == 5초라면, 서버는 주기적으로 클라이언트로 3초마다 heart-beat을 체크하고 클라이언트도 역시 주기적으로 5초마다 서버로 heart-beat을 확인하게 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NoWriterDateCnt.TitleFi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