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파판14 - 에오르제아의 시간 알람을 위한 C# WinForms 응용 프로그램

오늘은 문득, 에오르제아의 시간이 현실 시간으로 어떻게 되나 궁금했습니다. 다행히, 이에 대한 힌트를 얻기 위해 검색해 본 다음의 사이트에,

http://ff14s.phps.kr/

아래와 같은 JavaScript 소스 코드를 구할 수 있습니다.

var mus = new Audio();

function get_et(){
    var now = new Date();
    var epock = Date.UTC(2010, 6, 12, 0, 0, 0) - 9 * 60 * 60 * 1000;
    return parseInt((parseInt((now.getTime() - epock) / 1000) - 90000) * (1440 / 70));
}

function update_timezone_pos(){
    var et = get_et();
    var h = parseInt((et % (3600*24)) / 3600);
    var m = parseInt((et % 3600) / 60);
    if(h==$("#h-set").val()&&m==$("#m-set").val()&&$("#h-set").val()!=""&&$("#m-set").val()!="") {
        mus.loop=true;mus.play();
        if($("#ok-alarm").prop("checked")==true){setTimeout(function(){mus.pause();mus.currentTime=0;},5000);}
    }
    $("#eClock").text(("0"+h).substr(-2)+":"+("0"+m).substr(-2));
}

$(function(){
    $("#chk").click(function(){
        $("#ifr").attr("src","");
    });
    $("#alarm-play").click(function(){
        mus.src = "http://ff14s.dothome.co.kr/FFXIV.mp3";
        mus.src = "https://a.clyp.it/ku4zi0bf.mp3";
        mus.type = "audio/mpeg";
        mus.preload="auto";
        mus.loop=true;
        mus.play();
    });
    $("#alarm-stop").click(function(){
        mus.pause();
        mus.currentTime=0;
    });
    
    update_timezone_pos();
    
    setInterval(function(){ update_timezone_pos();},2500);
});

중요한 것은 get_et 함수인데요, 관련해서 JavaScript의 시간을 C#으로 변환하는 것에 대해 다음의 글을 참조하시면,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2849

C#으로 현재의 에오르제아 시간 구하는 코드를 이렇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class TimeUtil
{
    static DateTime _etCreated = new DateTime(2010, 6 + 1, 12, 0, 0, 0, DateTimeKind.Utc);
    static double _etEpoch = GetTime(_etCreated) - 9 * 60 * 60 * 1000;

    public static long GetTime(this DateTime time)
    {
        return (time.Ticks - 621355968000000000) / TimeSpan.TicksPerMillisecond;
    }

    public static double CurrentEorzeaTime
    {
        get
        {
            double time = ((GetTime(DateTime.UtcNow) - _etEpoch) / 1000 - 90000) * (1440.0 / 70);
            return time;
        }
    }
}

그리고 CurrentEorzeaTime으로부터 "시간"과 "분"을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double now = TimeUtil.CurrentEorzeaTime;

int hour = (int)((now % (3600 * 24)) / 3600.0);
int minute = (int)((now % 3600) / 60.0);

자, 그럼 위에서 다뤘던 코드를 가만히 보면 에오르제아의 1분이 현실 시간으로 어떻게 되는지 구할 수 있습니다.

double time = ((GetTime(DateTime.UtcNow) - _etEpoch) / 1000 - 90000) * (1440.0 / 70);

우선 아래의 코드는 "- 90000"을 제외하면 그냥 epoch 시간으로부터 흐른 총 초를 의미합니다.

((GetTime(DateTime.UtcNow) - _etEpoch) / 1000 - 90000)

그리고 그 초에 (1440.0 / 70의 결과인) 20.571428...로 571428이 반복되는 순환소수를 곱합니다. 즉, 현실 시간의 1초가 흐르면 에오르제아 세계에서는 20.571428... 초가 흐르는 것입니다.

에오르제아는 시간을 "hh:mm"으로 보여주는데 결국 현실 시간으로 3초가 안 되는 시간이 흐르면 에오르제아에서는 1분이 흐르는 것입니다. 달리 말해 에오르제아의 1분은 아래의 비례식을 풀어,

1:20.571428... = x:60

(1440/70) * x = 60
x = 60 / (1440/70)
x = 2.916...(6 순환)...

현실에서 2.916... 초의 딱 떨어지지 않는 시간이 흘렀을 때 에오르제아에서는 1분이 지나 버리는 것입니다. (아마도, 에오르제아라는 행성은 지구보다 중력 가속도가 엄청 작아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듯합니다.)

이것을 따져봤을 때, ff14.js에 있는 소스 코드에서 setInterval 함수가,

setInterval(function(){ update_timezone_pos();},2500);

2500의 값을 쓰는 것이 그리 좋은 생각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게 무슨 우주 왕복선의 코드도 아니니... ^^ 충분히 용납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저런 식의 계산으로 인해 현실 시간의 70분마다 에오르제아에서는 24시간의 하루가 지나게 됩니다.




그건 그렇고, 자바스크립트의 코드를 보면 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function get_et(){
    var now = new Date();
    var epock = Date.UTC(2010, 6, 12, 0, 0, 0) - 9 * 60 * 60 * 1000;
    return parseInt((parseInt((now.getTime() - epock) / 1000) - 90000) * (1440 / 70));
}

9 * 60 * 60 * 1000은 9시간에 대한 총 밀리 초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왜 굳이 UTC에서 9시간을 뺸 것일까요? 게임 서버가 위치한 곳이 한국이라고 가정했을 때 한국 표준시(KST)에 해당하는 9시간을 빼면 UTC가 나옵니다. 즉, 위의 코드는 어차피 Local Time이 아닌 UTC 시간에서 다시 KST 시간에 해당하는 밀리 초만큼을 빼고 있는 것입니다.

저 오류는 아마도 파판14 측의 개발자에서부터 잘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그는 UTC/Local 시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저렇게 시간을 정한 듯싶고 이후 그 계산법에서 파생된 여러 소스 코드들에서 어쩔 수 없이 (UTC - 9시간)에 해당하는 수식을 넣어야만 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렇게 만든 시간이 정작 게임에서 보이는 시간과는 ET 1~2(초가 아닌)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게임 서버의 시간과 여러분의 컴퓨터 시간이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정도 차이는 가능합니다.




자... 시간에 대한 이야기는 이걸로 끝이고, 이제 남은 작업은 약간 지루한 것들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 값을 저장 및 복원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당연히 설정한 시간과 분이 되었을 때 알릴 수 있어야 하고.

그중에서, 사용자에게 알리는 부분은 다음의 코드를 넣으면 좋을 듯합니다.^^

.NET 코드 - 창 흔드는 효과
; https://www.sysnet.pe.kr/2/0/966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종합해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ff14_alarm_timer_winform_1.png

만든 소스 코드를 첨부했으니 원하시는 분은 가져다 써도 되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1-27 08시30분
goatcorp/Dalamud - FFXIV plugin framework and API
; https://github.com/goatcorp/Dalamud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82정성태11/21/200917121Windows Vista / 7에서 C$과 같은 관리 폴더를 공유하는 방법 [2]
281정성태11/15/200913956http://ninite.com/
280정성태11/10/200913840새로운 작업 PC ^^
279정성태11/6/200911768Visual Studio 2010 베타 2로 개발 진행을 해본 결과!
278정성태11/4/200915536Internet Explorer 8 실행 후, 특정 사이트에서 강제 종료되는 현상
277정성태11/2/200916345닷넷 엑스퍼트를 떠나며...
276정성태10/14/200912574우리의 위험요소는 부장님이세요. [2]
274정성태9/25/200913660유동 IP를 DNS에 매핑하는 방법
273정성태9/13/200912666Walking-Vajra [1]
272정성태9/5/200911633아이를 볼 수 없는 시간 [1]
271정성태9/2/200912129쉬운 방법은 쉽다는 이유로 싫은 건가요?
270정성태8/28/200916505모니터 - 은하수 처럼 별들이 반짝이는 현상
269정성태8/15/200922837키보드 오른쪽 ALT 키 한/영 전환 사용법
268정성태8/12/200915404소프트캠프 키보드 보안 바이패스(ByPass) 페이지
267정성태8/1/200927096IE 8 바탕화면 깜빡임(떨림) 현상 [2]
266정성태7/8/200915420알패스 v3.08 - IE 8 지원
262정성태6/20/200914005묘허스님에게 듣는 인과(因果)파일 다운로드1
261정성태6/16/2009157262. 메신저의 대화 내용 보안 - MSN 메신저 대화 내용 암호화
260정성태6/15/2009157601. 메신저의 대화 내용 보안 - 대화 내용 감시 [2]
259정성태6/7/200921115Internet Explorer 8: 설치 이후 새로운 창 또는 탭이 안 열리는 문제
258정성태5/30/200914940민주시민은 분리수거를 합니다 [3]
257정성태5/20/200914741ATI Radeon Device Driver 설치 오류
256정성태5/17/200913341해적판 Windows 7을 설치하고 계신가요?
255정성태5/10/200912764Animal Commuicator - Heidi Wright
254정성태5/9/200912783BGT 2009 볼거리
253정성태5/6/200912230같이 일한다는 것!!!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