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정성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단지, Unity 엔진 내의 스크립트와 W...
[공진영] 안녕하세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현재 제가 wpf로 관제 모...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프로젝트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정</h1> <p> 지난번에 CMake를 활용해 so/out 프로젝트 예시를 들었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833'>http://www.sysnet.pe.kr/2/0/11833</a> </pre> <br /> 이번에는 CMake가 아니라, 그냥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지원되는 리눅스 프로젝트 템플릿으로 so/out을 구성해봤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리눅스 템플릿의 Console App을 이용해 2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onsole App - app1 Console App - sayhello </pre> <br /> 리눅스 프로젝트 템플릿의 경우 다음과 같은 설명의 Console App만 있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onsole App Run code in a Linux terminal. Prints "hello" by default. </pre> <br /> 라이브러리가 없는데 상관없습니다. 그냥 콘솔로 만든 후 라이브러리(so)로 빌드할 프로젝트는 속성 창에서 다음의 경로에 해당하는 값을 바꾸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General"의 "Project Defaults"] Configuration Type - Dynamic Library (.so) </pre> <br /> 저것만 설정하고 Apply 버튼을 누르면 General 설정 부분이 so 파일에 맞게 바뀝니다. 그다음 2개 모두 Remote Build Machine 설정을 한 후, so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export 함수 하나를 준비하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main2.h #pragma once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clude <unistd.h> extern "C" { void test(); }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main2.cpp #include <cstdio> #include "main.h" void test() { char buff[FILENAME_MAX]; getcwd(buff, FILENAME_MAX); printf("Current working dir2: %s\n", buff); } </pre> <br /> 실행 파일을 만들 프로젝트는 이 함수를 사용하는 코드를 준비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cstdio> #include "../sayhello/main.h" // 한 솔루션에 .so 프로젝트가 있으므로 상대 경로를 이용해 헤더 참조 int main() { printf("hello from app1!\n"); test(); return 0; } </pre> <br /> 이 상태에서 빌드하면 당연히 "test" 함수를 링크할 수 없다고 오류가 뜹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app1, Configuration: Debug x64 ------ 1>Validating sources 1>Copying sources remotely to '192.168.0.21' 1>Validating architecture 1>Starting remote build 1>Compiling sources: 1>main.cpp 1>Linking objects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1>E:\multi\app1\obj\x64\Debug\main.o : error : In function `main': 1>E:\multi\app1\main.cpp(7): error : undefined reference to `test' 1>collect2 : error : ld returned 1 exit status</span> 1>Done building project "app1.vcxproj" -- FAILED.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pre> <br /> 왜냐하면 2개의 프로젝트는 하나의 솔루션에 등록된 것일 뿐 "app1" 프로젝트가 "sayhello" so 프로젝트에 대한 존재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ayhello" 라이브러리에 대한 참조를 추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app1"의 프로젝트 속성에서 다음과 같이 sayhello.so에 대한 경로를 알려줍니다. (리눅스 공유 프로젝트의 경우 출력 파일 명에 "lib" 접두사가 붙습니다. 원한다면 "Target Name" 설정을 변경해 제거할 수 있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Linker" / "Input"의 "Additional Dependencies"]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emoteRootDir)/sayhello/bin/$(Platform)/$(Configuration)/libsayhello.so;</span>%(AdditionalDependencies) </pre> <br /> 이렇게만 하면 빌드가 잘 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빌드 후 libsayhello.so 파일의 위치입니다. 해당 파일이 app1.out과 같은 디렉터리에 복사해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app1.out은 libsayhello.so 파일을 반드시 프로젝트 속성에서 설정했던,<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RemoteRootDir)/sayhello/bin/$(Platform)/$(Configuration) </pre> <br /> 경로에서 찾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확인을 ldd 도구로 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ldd app1.out linux-vdso.so.1 (0x00007ffce39c3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libsayhello.so</span> (0x00007f252af3e000)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252abb5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252a7c4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252a426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252b342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252a20e000) </pre> <br /> 리눅스의 경우 동일한 폴더에 있는 so 파일을 로드하려면 특별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설정했던 ["Linker" / "Input"의 "Additional Dependencies"] 설정을 삭제하고 새롭게 다음과 같은 옵션을 명시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Linker" / "General"의 "Additional Library Directories"] /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주의사항: "~/projects/sayhello/bin/x64/Debug"라고 설정하면 안 됩니다.) ["Linker" / "Input"의 "Library Dependencies"] sayhello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 -Wl,-rpath,'$ORIGIN' </pre> <br /> 그러면 g++ 빌드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되고,<br /> <br /> <div style='BACKGROUND-COLOR: #ccffcc; padding: 10px 10px 5px 10px; MARGIN: 0px 10px 10px 10px; 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Verdana; COLOR: #005555'> g++ -o "/home/usr32/projects/app1/../app1/bin/x64/Debug/app1.out" -Wl,--no-undefined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span> -Wl,-z,relro -Wl,-z,now -Wl,-z,noexecstack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Wl,-rpath,'$ORIGIN'</span> /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sayhello</span> </div><br /> <br /> app1.out의 libsayhello.so 의존성을 확인하면 app1과 동일한 폴더로 잡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dd app1.out</span> linux-vdso.so.1 (0x00007ffde8cfd000) libsayhello.so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span>/./libsayhello.so (0x00007f6b16a0e000)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6b16685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6b16294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6b15ef6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6b16e12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6b15cde000) </pre> <br /> 이렇게 하면 빌드는 잘 되지만 실행 시 app1.out과 동일한 폴더에 so 파일이 없으므로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so 파일 복사를 해야 하는데 수작업으로 매번 하면 불편하니 "Build Events / Remote Post-Build Event"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추가해 줍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p /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libsayhello.so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libsayhello.so </pre> <br /> 끝입니다. 이제부터는 ^^ Visual Studio의 F5 디버깅 환경을 누리기만 하면 됩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426&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렇게 구성한 so, out 프로젝트</a>를 담고 있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참고로, 링커 옵션에 보면 결국 "-lsayhello"와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옵션을 주는 것과 같은데요. 재미있는 것은 이 옵션을 동일하게 "Additional Options"로 몰아서 주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 -Wl,-rpath,'$ORIGIN'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lsayhello </pre> <br /> 분명히 g++ 명령은 다음과 같이 수행이 되지만,<br /> <br /> <div style='BACKGROUND-COLOR: #ccffcc; padding: 10px 10px 5px 10px; MARGIN: 0px 10px 10px 10px; 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Verdana; COLOR: #005555'> g++ -o "/home/usr32/projects/app1/../app1/bin/x64/Debug/app1.out" -Wl,--no-undefined -Wl,-z,relro -Wl,-z,now -Wl,-z,noexecstack -Wl,-rpath,'$ORIGI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lsayhello </span>/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div><br /> <br /> 이상하게도 linker 오류가 발생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In function `main': /home/usr32/projects/app1/main.cpp:7: undefined reference to `test' collect2: error: ld returned 1 exit status </pre> <br /> 반면 본문에서 설명한 것처럼 "Linker"의 "General"과 "Input" 영역을 통해 설정하면 g++시에 옵션의 위치가 바뀌면서 빌드가 잘 됩니다. 따라서 라이브러리 의존을 설정할 때는 "Additional Options"를 통해 직접 설정하는 방식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br /> <br /> (2019-05-22 추가: g++의 옵션은 순서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가령 -l 옵션의 경우 main.o 보다 먼저 나와서는 안 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마지막으로,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에 줬던 "-Wl,-rpath,'$ORIGIN'" 설정을 빼도 빌드는 잘 됩니다. 그런데, 실제로 실행하면 so 파일이 app1.out과 동일한 폴더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error while loading shared libraries: libsayhello.so: cannot open shared object file: No such file or directory </pre> <br /> ldd로 확인하면 이때의 so 파일 경로가 "not found"로 이상하게 나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ldd ~/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linux-vdso.so.1 (0x00007ffcb06e4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ibsayhello.so => not found</span>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2127e4f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2127a5e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21276c0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21283da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21274a8000) </pre> <br /> 회사에 리눅스 C/C++ 개발자로부터 "-Wl,-rpath,'$ORIGIN'" 옵션 설정을 듣기 전까지 한참 헤맸다는. ^^;<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4207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