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9

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말이 좀 어려우니, 코드로 한번 볼까요? ^^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enum MyEnum
    {
        A,
        B,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Value = MyEnum.A;

            Program pg = new Program();
            pg.Test(objValue);
            pg.Test(MyEnum.A);
        }

        void Test<T>(T objValue)
        {
            Type type = typeof(T);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
출력 결과:

System.Object
ConsoleApp1.MyEnum
*/

위의 코드에서 같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object로 형변환된 경우 제네릭 메서드가 "Test<object>(object objValue)"로 선택된 반면, 원래의 값으로 호출한 경우에는 "Test<ConsoleApp1.MyEnum>(ConsoleApp1.MyEnum objValue)"로 선택됩니다.

그러니까, object로도 "Test<ConsoleApp1.MyEnum>(ConsoleApp1.MyEnum objValue)"로 호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Reflection을 이용해야 하는데, 방식은 지난번 설명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단지 이번에는 그 대상이 타입이 아니라 메서드로 바뀐 것뿐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
    enum MyEnum
    {
        A,
        B,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Value = MyEnum.A;

            Program pg = new Program();
            pg.Test(objValue);
            pg.Test(MyEnum.A);

            pg.CallTest(objValue);
        }

        void CallTest(object objValue)
        {
            Type argType = objValue.GetType();

            MethodInfo mi = typeof(Program).GetMethod("Tes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MethodInfo testMethod = mi.MakeGenericMethod(new Type[] { argType });

            testMethod.Invoke(this, new object[] { objValue });
        }

        void Test<T>(T objValue)
        {
            Type type = typeof(T);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
출력 결과:

System.Object
ConsoleApp1.MyEnum
ConsoleApp1.MyEnum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7-07 08시03분
[guest] 질문에 대한 답변 고맙습니다.
아직 C#과 객체지향이 미숙하여
시간을 두고 천천히 곱씹으면서 코드를 음미해야하
겨우 이해할것같습니다.
이렇게 섬세하고도 자세한 답변까지 기대하지도 않았지만
매번 이렇게 답변해주시니



namespace ThankYou
{

  static class TextData
  {

    public static int[,] 고 { get; set; } = new int[,]
    {
      {2, 18, 0},
      {2, 18, 0},
      {16, 4, 0},
      {16, 4, 0},
      {10, 2, 0},
      {10, 2, 0},
      {0, 22, 0},
      {0, 22, 0}
    };


    public static int[,] 맙 { get; set; } = new int[,]
    {
      {20,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 3, 1},
      {10, 3, 1},
      {2, 3, 0},

      {2, 3, 1},
      {10, 3, 1},
      {2, 3, 0},

      {2, 3, 1},
      {10, 3, 1},
      {2, 6, 0},

      {2, 3, 1},
      {10, 3, 1},
      {2, 6, 0},

      {2, 3, 1},
      {10, 3, 1},
      {2,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0, 3, 0},
      {0, 0, 0},

      {6, 3, 1},
      {12, 3, 0},
      {6, 3, 1},
      {12, 3, 0},

      {6, 18, 0},
      {6, 18, 0},

      {6, 3, 1},
      {12, 3, 0},


      {6, 18, 0},
      {6, 18, 0},

    };

    public static int[,] 습 { get; set; } = new int[,]
    {
      {12, 3, 0},
      {10, 3, 1},
      {1, 3, 0},

      {8, 3, 1},
      {5, 3, 0},

      {6, 3, 1},
      {9, 3, 0},

      {0, 0, 0},

      {2, 24, 0},
      {2, 24, 0},

      {0, 0, 0},

      {5, 3, 1},
      {12, 3, 0},
      {5, 3, 1},
      {12, 3, 0},

      {5, 18, 0},
      {5, 18, 0},

      {5, 3, 1},
      {12, 3, 0},


      {5, 18, 0},
      {5, 18, 0}
    };

    public static int[,] 니 { get; set; } = new int[,]
    {
      {14,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15, 0},
      {2, 15, 0},

      {14, 3, 0},
      {14, 3, 0},
      {14, 3, 0}
    };


    public static int[,] 다 { get; set; } = new int[,]
    {
      {20, 3, 0},

      {2, 15, 1},
      {3, 3, 0},

      {2, 15, 1},
      {3, 3, 0},

      {2, 3, 1},
      {15, 3, 0},

      {2, 3, 1},
      {15, 3, 0},

      {2, 3, 1},
      {15, 6, 0},

      {2, 3, 1},
      {15, 6, 0},

      {2, 3, 1},
      {15,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0, 3, 0},
      {20, 3, 0},



    };


  }

  class CreateConsoleText
  {

    void PrintLine(int empty = 0, int length = 1, int newLine = 0)
    {
      int limit = empty == 0 ? length : empty + length;
      for (int i = 0; i < limit; i++)
      {
        if(empty == 0)
        {
          Console.Write('.');
        }
        else
        {
          if(i < empty)
          {
            Console.Write(' ');
          }
          else
          {
            Console.Write('.');
          }
        }
        
        Thread.Sleep(10);
      }
      if (newLine == 0)
      {
        Console.WriteLine();
      }
    }

    void PintText(int[,] textData)
    {
      for (int i = 0; i < textData.Length / 3; i++)
      {
        PrintLine(textData[i, 0], textData[i, 1], textData[i, 2]);
      }

      for(int i=0; i<50; i++)
      {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

    public void start()
    {


      PintText(TextData.고);
      PintText(TextData.맙);
      PintText(TextData.습);
      PintText(TextData.니);
      PintText(TextData.다);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reateConsoleText().start();

      Console.ReadLine();
    }
  }
}

[guest]
2018-07-07 11시03분
[ilyl] 와우!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4정성태4/22/2024194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255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572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723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732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00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04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790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34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46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4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7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5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8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8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9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39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65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1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0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58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75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32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605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65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