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2)

전에 알아본 방법이,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2429

WS2_32.dll의 함수들에는 제법 많이 틀리군요.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간단한 예제도,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 = new byte[4];
        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buf);

        Console.ReadLine();
        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buf);
        socket.Bind(new IPEndPoint(IPAddress.Any, 0));
    }
}

Console.ReadLine 단계에서 windbg로 연결해 bp를 이렇게 걸어보면,

0:000> bp WS2_32!bind
0:000> bp WS2_32|getsockopt
0:000> bp WS2_32|socket

bind 빼고는 엉뚱한 곳에 걸립니다.

0:000> bl
     0 e Disable Clear  00007ff9`0bc209c0     0001 (0001)  0:**** ws2_32!bind
     1 e Disable Clear  00007ff9`0bebee90     0001 (0001)  0:**** sechost!ControlLookup+0x84a0
     2 e Disable Clear  00007ff9`0bdd81f0     0001 (0001)  0:**** IMM32!SendIMEMessageAll+0x24

문제는, 지난번과는 달리 이번엔 다른 DLL의 API를 호출하는 유형이 아니라서 IAT 검색도 도움이 안 됩니다.




할 수 없군요,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windbg 확장 DLL에,

Windbg 확장 DLL 만들기 (3) - C#으로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9

다음과 같은 ubp 함수를 추가했습니다.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blob/master/WinConsole/Debugger/NetDbgExt/UnmanagedMain.cs#L66

[DllExport(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uint ubp(IDebugClient pDebugClient, [MarshalAs(UnmanagedType.LPStr)] string args)
{
    if (!(pDebugClient is IDebugControl dbgControl))
    {
        return 0;
    }

    string[] arg = args.Split('!');
    if (arg.Length != 2)
    {
        dbgControl.Output(DEBUG_OUTPUT.NORMAL, $"Invalid argument\n");
        return 0;
    }

    string dllPath = arg[0];
    string apiName = arg[1];

    IntPtr ptrDllAddress = LoadLibrary(dllPath);
    if (ptrDllAddress == IntPtr.Zero)
    {
        dbgControl.Output(DEBUG_OUTPUT.NORMAL, $"DLL not found\n");
        return 0;
    }

    IntPtr ptrApiAddress = GetProcAddress(ptrDllAddress, apiName);
    if (ptrApiAddress == IntPtr.Zero)
    {
        dbgControl.Output(DEBUG_OUTPUT.NORMAL, $"API not found\n");
        return 0;
    }

    string text = (IntPtr.Size == 4) ? ptrApiAddress.ToInt32().ToString("x") : ptrApiAddress.ToInt64().ToString("x");
    dbgControl.Execute(DEBUG_OUTCTL.THIS_CLIENT, $"bp {text}", DEBUG_EXECUTE.DEFAULT);

    return 0;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어,

0:000> !NetDbgExt.ubp ws2_32.dll!getsockopt
0:000> bl
     0 e Disable Clear  00007ff9`0bc21b80     0001 (0001)  0:**** ws2_32!getsockopt

0:000> !ubp ws2_32.dll!bind
0:000> bl
     0 e Disable Clear  00007ff9`0bc21b80     0001 (0001)  0:**** ws2_32!getsockopt
     1 e Disable Clear  00007ff9`0bc209c0     0001 (0001)  0:**** ws2_32!bind

조금 편해졌군요.




하지만 ubp 확장 명령어에는 알아둬야 할 문제가 2가지 있습니다.

1) 우선, windbg.exe 프로세스 내에 대상 DLL들이 적재되어 올라온다는 점인데, 디버깅 중에 저렇게 써야 할 경우가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2) ASLR에 의해 시스템 부팅 후 매번 주소가 달라지겠지만, 디버깅 중에는 같은 시스템 내에서 바뀔 일이 없으므로 대부분의 경우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령 이미 다른 DLL이 점유하고 있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대상 프로세스의 dll 로딩 주소가 windbg 내에서는 다른 로딩 주소로 매핑될 수 있기 때문에 ubp 명령어가 100% 동작할 거라는 기대를 해서는 안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4/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09 10시28분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9정성태4/17/2024232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255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16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594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703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906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2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19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2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37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1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47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85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2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6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46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6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3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5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58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0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670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