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닷넷 코어에서 다른 스레드의 callstack을 구하는 방법

.NET Framework와는 다르게,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02

.NET Core에서는 기본적으로 System.Diagnostics.StackTrace 타입이 없습니다. 그것을 사용하려면 명시적으로 Nuget으로부터 System.Diagnostics.StackTrace를 참조 추가해야 합니다.

Install-Package System.Diagnostics.StackTrace

그런데, nuget의 StackTrace 타입에는 Thread 타입을 받는 생성자가 없습니다.

Thread newThread = new Thread(Run);
newThread.Start();

newThread.Suspend();
System.Diagnostics.StackTrace trace = new System.Diagnostics.StackTrace(/* newThread, */ false);
newThread.Resume();

그래서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을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이를 우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으로는 그나마 ClrMD가 적당해 보입니다.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7) - ClrMD(Microsoft.Diagnostics.Runtime)를 이용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43

Install-Package Microsoft.Diagnostics.Runtime

다음은 .NET Core에서의 사용 예제입니다.

using Microsoft.Diagnostics.Runtime;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Main: "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Thread t = new Thread(CallMethod);
            t.Start();

            DoLoop();
        }

        private static void DoLoop()
        {
            int i = 0;
            while (true)
            {
                Console.WriteLine("==================================================" + (i++).ToString());
                Thread.Sleep(1000);
            }
        }

        private static void CallMethod(object obj)
        {
            while (true)
            {
                var pid = Process.GetCurrentProcess().Id;

                using (var dataTarget = DataTarget.AttachToProcess(pid, false))
                {
                    ClrInfo runtimeInfo = dataTarget.ClrVersions[0];
                    using (ClrRuntime runtime = runtimeInfo.CreateRuntime())
                    {
                        foreach (var t in runtime.Threads)
                        {
                            foreach (ClrStackFrame st in t.EnumerateStackTrace())
                            {
                                // Console.WriteLine($"{t.ManagedThreadId} {st.Method} {st.Kind} at 0x{st.InstructionPointer.ToString("x")}");

                                Console.WriteLine(st);
                            }

                            Console.WriteLine();
                        }
                    }
                }
            }
        }
    }
}
/* 출력 결과 Console.WriteLine($"{t.ManagedThreadId} {st.Method} {st.Kind} at 0x{st.InstructionPointer.ToString("x")}");

1  Runtime at 0x0
1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ManagedMethod at 0x7ff83de0b92b
1 ConsoleApp1.Program.DoLoop() ManagedMethod at 0x7ff7e1e46347
1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ManagedMethod at 0x7ff7e1e41046
1  Runtime at 0x7ff841953903
1  Runtime at 0x7ff841953903

2  Runtime at 0x0

3  ManagedMethod at 0x0
*/

/* 출력 결과 Console.WriteLine(st);

[HelperMethodFrame]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ConsoleApp1.Program.DoLoop()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GCFrame]
[GCFrame]

[DebuggerU2MCatchHandlerFram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보는 바와 같이 순수 Managed 영역의 호출 스택만 정상적으로 값을 받아올 수 있고 그 외 Native/Runtime 등의 호출 스택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아마도 향후 지원할지는 모르겠지만) 소스 코드 라인 정보도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게다가, 이전 버전(1.1.142101)과는 달리 현재 2.0.161401에서는 저렇게 무한 루프를 돌며 호출 스택을 구하면 어느 순간 화면에 "[Unknown Frame]"이 반복되며 더 이상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나마" 나은 방법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0정성태4/18/2024250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72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286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61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21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4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02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49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2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5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0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1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49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3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6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0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08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5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0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3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