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98. .NET 6에 포함된 신규 BCL API - 스레드 관련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92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6에 포함된 신규 BCL API - 스레드 관련

다음과 같은 좋은 소개 글이 있군요.

.NET 6: Threading Improvements
; https://www.infoq.com/news/2021/08/net6-Threading/


마음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




기존에 Parallel.For, Parallel.ForEach도 꽤 쓸만(사례 1, 사례 2, 사례 3) 했는데요, .NET 6부터 Parallel.ForEachAsync도 추가했습니다.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Enumerable<TSource> source,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Enumerable<TSource> source, ParallelOptions parallelOptions,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Async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AsyncEnumerable<TSource> source,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AsyncEnumerable<TSource> source, ParallelOptions parallelOptions,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사실 이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도,

.NET 6에 포함된 신규 BCL API
; https://www.sysnet.pe.kr/2/0/127688#parallel_foreach_async

이미 소개를 했습니다. 단지, ValueTask에 대한 버전이 추가되었다는 정도는 인식하면 좋겠습니다. ^^




Thread.ManagedThreadId가 deprecated 되었습니다. 문득 2007년에 썼던 글이 생각나는군요,

ManagedThreadId ?
; https://www.sysnet.pe.kr/2/0/491

ManagedThreadId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492

당시에 AppDomain.GetCurrentThreadId() API가 이미 deprecated 상태였는데 아직까지도 잘 쓰이고 있는 상황에서 Thread.ManagedThreadId를 추가로 deprecated 시킨 것이 좀 뜻밖입니다. ^^

Consol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대신, .NET 4.5부터 제공하던 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가 있으니 앞으로는 이것을 활용하라고 조언하고 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지침 자체는 deprecated라고는 하지만 실제 API 코드에는 [Obsolete] 특성이 명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건 좀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는데, 현재 .NET 6 Preview 7 단계의 Visual Studio 2022 Preview 3.0에서도 아직 정적 분석기에 의한 deprecated 표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스레드 실행 문맥 관련한 글을 예전에 썼는데요,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C# - AsyncLocal 기능을 CallContext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06

ASP.NET의 HttpContext.Current 구현에 대응하는 ASP.NET Core의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440

또한, 스레드 실행 문맥을 무시하는 ThreadPool의 예제와 ExecutionContext의 SuppressFlow/RestoreFlow를 예로 들었습니다.

// QueueUserWorkItem과는 달리 실행 문맥 무시
ThreadPool.UnsafeQueueUserWorkItem(threadFunc, null);

// QueueUserWorkItem을 사용해도 SuppressFlow를 사용해 실행 문맥 무시
ExecutionContext.SuppressFlow();
ThreadPool.QueueUserWorkItem(threadFunc, null);
ExecutionContext.RestoreFlow();

이러한 실행 문맥 무시를 Thread.Start의 버전에서도 "Thread.UnsafeStart"라는 이름으로 제공합니다.

Thread.UnsafeStart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unsafestart

현재 이 API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 FileSystemWatcher for OS X
  • SocketAsyncEngine for Unix
  • CounterGroup in the Tracing APIs
  • ThreadPoolTaskScheduler when the task is marked as LongRunning




신규 타이머 기능으로 (기획 단계에서 AsyncTimer라고 불리던) PeriodicTimer 타입이 추가됐습니다.

var second = TimeSpan.FromSeconds(1);
using var timer = new PeriodicTimer(second);

while (await timer.WaitForNextTickAsync())
{
    Console.WriteLine($"Tick {DateTime.Now}");
}

/* 출력 결과
Tick 2021-08-19 오후 10:42:31
Tick 2021-08-19 오후 10:42:32
Tick 2021-08-19 오후 10:42:33
Tick 2021-08-19 오후 10:42:34
...[무한 루프]...
*/

말 그대로 비동기 타이머 기능을 제공하는군요. ^^ 기존에도 Task.Delay로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었는데,

while (true)
{
    await Task.Delay(1000);
    Console.WriteLine($"Tick {DateTime.Now}");
}

특이하게 PeriodicTimer는 (어떻게 재현해야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사용자 코드가 실행 중이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Thread.UnsafeStart에서 설명한) 실행 문맥도 캡처하지 않는다고.

가뜩이나 많은 타이머의 홍수 속에,

  • System.Timers.Timer
  • System.Threading.Timer
  • System.Windows.Forms.Timer
  • System.Web.UI.Timer
  •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어떤 타이머를 선택할지에 대한 가이드 문서를 올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3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5정성태4/23/2024198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218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289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641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745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753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00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23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00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36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4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4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7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5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8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8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0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46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68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20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0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58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75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33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60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