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내용 수정) "4.5.1.4 인터페이스"의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아래의 내용은 책에 있는 (제목을 포함해) 내용의 잘못된 것을 수정한 것입니다.
. 상속으로서의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상속이다. 따라서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과 상속받았다는 것은 같은 의미를 가진다. 비록 클래스 상속은 아니어서 구현 코드를 이어받은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메서드의 묶음에 대한 정의를 이어받은 것에 해당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클래스라도 인터페이스만 공통으로 구현되어 있다면 해당 구현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대해 인터페이스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다음의 Line, Rectangle 타입은 공통적으로 IDrawingObject 인터페이스를 상속하고 있어,
interface IDrawingObject
{
void Draw();
}
class Line : IDrawingObject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Line"); }
}
class Rectangle : IDrawingObject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Rectangle"); }
}
다음과 같은 활용이 가능하다.
// 인터페이스 자체는 new로 인스턴스화할 수 없지만, 인터페이스 배열은 가능하다.
IDrawingObject[] instances = new IDrawingObject[]
{ new Line(), new Rectangle() };
foreach (IDrawingObject item in instances)
{
item.Draw(); //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객체의 Draw 메서드가 호출됨.
}
// 자식 클래스로부터 암시적 형변환 가능
IDrawingObject instance = new Line();
instance.Dra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출력 결과
Line
Rectangle
Line
참고로, 이번 경우에는 Line과 Rectangle 타입이 별도의 클래스 상속을 받지 않으므로 인터페이스가 없었다고 해도 abstract 타입으로 바꿀 수 있다. 즉, 이렇게 바뀌었어도 이들을 사용한 위의 예제 코드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잘 실행된다.
public abstract class IDrawingObject
{
public abstract void Draw();
}
class Line : IDrawingObject
{
public override void Draw() { Console.WriteLine("Line"); }
}
class Rectangle : IDrawingObject
{
public override void Draw() { Console.WriteLine("Rectangl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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