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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CS8344 컴파일 에러: ref struct 타입의 사용 제한 메서드

스택에만 생성 가능한 ref struct 구조체는,

C# 7.2 - 스택에만 생성할 수 있는 값 타입 지원 - "ref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1530

GC Heap에 위치하는 참조 타입의 필드로 선언될 수 없다는 제약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yield return을 포함한 메서드나, async 메서드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byte> buffer = new Memory<byte>();

        EnumerateElems(buffer);
    }

    private static IEnumerable<byte> EnumerateElems(Memory<byte> buffer)
    {
        // Error CS8344 foreach statement cannot operate on enumerators of type 'Span.Enumerator' in async or iterator methods because 'Span.Enumerator' is a ref struct.
        foreach (byte item in buffer.Span)
        {
            yield return item;
        }
    }
}

왜냐하면, C# 컴파일러는 위와 같은 특별한 메서드를 다음과 같이,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EnumerateElems>d__2 : IEnumerable<object>, IEnumerable,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rivate Span<byte> <buffer_span>3__1;
    ...[생략]...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사용자 코드에서 사용하던 buffer.Span 변수를 필드에 담는 클래스로 재구성하기 때문에 저 구문이 허용되지 않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async 메서드에서도,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gen_src

IAsyncStateMachine을 상속받아 자동 생성하는 코드에서 필드로 정의해 놓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이와 유사한 문제로 허용되지 않는 구문이 또 있었지요. ^^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그나마 다행인 점은, 자동 생성되는 코드로 빠지지만 않는다면 괜찮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우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byte> buffer = new Memory<byte>();

        EnumerateElems(buffer);
    }

    private static IEnumerable<byte> EnumerateElems(Memory<byte> buffer)
    {
        /*
        foreach (byte item in buffer.Span)
        {
            yield return item;
        }
        */

        int length = GetLength(buffer);

        for (int i = 0; i < length; i ++)
        {
            yield return GetItem(buffer, i);
        }
    }

    private static int GetLength(Memory<byte> buffer)
    {
        return buffer.Length;
    }

    private static byte GetItem(Memory<byte> buffer, int idx)
    {
        return buffer.Span[idx]; // 성능 손실
    }
}

위와 같이 buffer 변수 수준에서 자동 생성 코드 내에 들어가면 컴파일 오류가 없어지는데요, 왜냐하면 Memory<T> 타입은 일반적인 struct이기 때문에 자동 생성 코드의 필드로 넣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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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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