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프로세스의 모든 핸들을 열람 - 세 번째 이야기
지난 글에서,
C# - 프로세스의 모든 핸들을 열람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07
시스템 전체의 핸들을 열람하면서, 특정 프로세스에 속한 핸들을 찾아내는 방법을 사용했는데요. 오호~~~ 프로세스 단위로 핸들을 열거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아래의 글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
How can I close a handle in another process?
; https://scorpiosoftware.net/2020/03/15/how-can-i-close-a-handle-in-another-process/
사용법도 거의 비슷합니다. (_SYSTEM_HANDLE_INFORMATION_EX 대신) _PROCESS_HANDLE_SNAPSHOT_INFORMATION을,
typedef struct _PROCESS_HANDLE_SNAPSHOT_INFORMATION {
ULONG_PTR NumberOfHandles;
ULONG_PTR Reserved;
PROCESS_HANDLE_TABLE_ENTRY_INFO Handles[1];
} PROCESS_HANDLE_SNAPSHOT_INFORMATION, * PPROCESS_HANDLE_SNAPSHOT_INFORMATION;
(NtQuerySystemInformation 대신) NtQueryInformationProcess API를 이용해 구한 후, 각각의 핸들 항목을 (_SYSTEM_HANDLE_TABLE_ENTRY_INFO_EX 대신) _PROCESS_HANDLE_TABLE_ENTRY_INFO로 구하면 됩니다.
(핸들 목록을 구하기 위해 NtQueryInformationProcess에 전달하는 ProcessHandleInformation(0x51) 기능은 Windows 8/2012부터 지원합니다. 그 이하의 버전에서 사용하면 STATUS_INVALID_INFO_CLASS (0xC0000003) 값이 반환됩니다.)
(시스템의 모든 핸들을 구하는 WindowsHandleInfo 타입을 KernelStructOffset 프로젝트에 추가했는데) 마찬가지로 해당 프로젝트에 "프로세스"에 속한 핸들을 구하는 ProcessHandleInfo 타입을 추가해 두었습니다.
DotNetSamples/WinConsole/Debugger/KernelStructOffset/ProcessHandleInfo.cs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blob/master/WinConsole/Debugger/KernelStructOffset/ProcessHandleInfo.cs
따라서 C# 코드로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nstall-Package KernelStructOffset
/*
예제 프로젝트 - EnumHandles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Forms/EnumHandles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blob/master/WinForms/EnumHandles/Form1.cs
*/
using (ProcessHandleInfo phi = new ProcessHandleInfo(processId))
{
for (int i = 0; i < phi.HandleCount; i++)
{
_PROCESS_HANDLE_TABLE_ENTRY_INFO phe = phi[i];
string objName = phe.GetName(processId, out string handleTypeName);
if (string.IsNullOrEmpty(handleTypeName) == true)
{
continue;
}
if (string.IsNullOrEmpty(objName) == true)
{
continue;
}
/*
ListViewItem lvItem = this.listView1.Items.Add(handleTypeName);
lvItem.SubItems.Add(objName);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