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지난 글에 이어,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23

이번에는 빌드 pipeline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Key concepts for new Azure Pipelines users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get-started/key-pipelines-concepts

재미있는 것은, Azure Devops의 "프로젝트"는 "Boards"로 관리하는 repo와 "Pipelines"의 대상이 되는 repo가 별개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좌측 하단의 "Project settings"를 펼친 후, "Pipelines" 아이콘을 통해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려고 하면,

azure_devops_github_1.png

다시 이렇게 repo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azure_devops_github_2.png

(사실 Boards와 pipeline 대상 repo를 다르게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어쨌든, 이번 글에서는 같은 프로젝트를 선택할 것이므로 "GitHub (YAML)" 항목으로 "Boards"를 연결할 때와 동일한 과정을 거쳐 github repo에 연결한 후,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환경에 맞는 빌드 파이프라인을 생성합니다.

azure_devops_github_3.png

참고로, 위의 그림에 다 나오지 못한 파이프라인 종류를 다음의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uild and release tasks
; https://docs.microsoft.com/ko-kr/azure/devops/pipelines/tasks/?view=azure-devops

Azure Pipelines ecosystem support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ecosystems/ecosystems

제가 선택한 github repo의 응용 프로그램 유형은 .NET Framework을 대상으로 한 콘솔 프로젝트의 모음이므로 ".NET Desktop"으로 구성했고, 그러면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다음의 yaml 파일 편집으로 넘어갑니다.

# .NET Desktop
# Build and run tests for .NET Desktop or Windows classic desktop solutions.
# Add steps that publish symbols, save build artifacts, and more:
# https://docs.microsoft.com/azure/devops/pipelines/apps/windows/dot-net

trigger:
- main

pool:
  vmImage: 'windows-latest'

variables:
  solution: '**/*.sln'
  buildPlatform: 'Any CPU'
  buildConfiguration: 'Release'

steps:
- task: NuGetToolInstaller@1

- task: NuGetCommand@2
  inputs:
    restoreSolution: '$(solution)'

- task: VSBuild@1
  inputs:
    solution: '$(solution)'
    platform: '$(buildPlatform)'
    configuration: '$(buildConfiguration)'

- task: VSTest@2
  inputs:
    platform: '$(buildPlatform)'
    configuration: '$(buildConfiguration)'

위의 yaml을 잠깐 해석해 보면, 우선 trigger는 빌드 파이프라인을 구동할 사건인데 github의 경우 대상 브랜치가 변경된 경우를 일컫습니다. 즉, 위와 같은 경우에는 'main' 브랜치가 변경되면 빌드 파이프라인이 도는 것입니다. (기존 github 프로젝트의 경우 기본 브랜치가 master이므로 둘 중의 하나는 브랜치 이름을 바꿔야 합니다.)

pool은 빌드를 담당할 에이전트를 의미하는데, "Pipelines" / "Agent pools"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정된 vmImnage로 'windows-latest' 문자열은 "Microsoft-hosted agents"의 하나입니다.

Microsoft-hosted agents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agents/hosted#software

현재는 "windows-2019"와 동일한 의미를 가지며 이로 인해 사용되는 VM Image는 "Windows Server 2019 with Visual Studio 2019"가 됩니다.

그다음 variables는,

Define variables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process/variables

빌드 스크립트 내에서 사용할 변수를 지정하는 것이므로 그냥 감각적으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값들은 환경 변수로 설정이 되므로 여러분들의 빌드 과정 중에 이 값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하 steps에 있는 것은 나열된 task 순으로 작업이 처리됩니다. 각각의 이름에 따라 유추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VSBuild의 경우 inputs에 제공한 변수에 따라, 그리고 그보다 먼저 설정한 "variables:"에 따라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식으로 명령에 반영이 됩니다.

##[command]"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MSBuild\Current\Bin\msbuild.exe" "D:\a\1\s\Utilities.sln" /nologo /nr:false /dl:CentralLogger,"D:\a\_tasks\VSBuild_71a9a2d3-a98a-4caa-96ab-affca411ecda\1.166.2\ps_modules\MSBuildHelpers\Microsoft.TeamFoundation.DistributedTask.MSBuild.Logger.dll";"RootDetailId=4a4dc47e-70e3-4aca-983c-72ba05dad9bd|SolutionDir=D:\a\1\s"*ForwardingLogger,"D:\a\_tasks\VSBuild_71a9a2d3-a98a-4caa-96ab-affca411ecda\1.166.2\ps_modules\MSBuildHelpers\Microsoft.TeamFoundation.DistributedTask.MSBuild.Logger.dll" /p:platform="Any CPU" /p:configuration="Release" /p:VisualStudioVersion="16.0" /p:_MSDeployUserAgent="VSTS_ef889581-7fb9-440f-94f7-8841a7ce550f_build_1_0"


이 정도면 대충 기본적인 사용법은 느낌으로 아시겠죠?!!! ^^

이렇게 빌드 스크립트를 정하고 "Save and run" 버튼을 누르면 위의 yaml 파일을 "azure-pipelines.yml" 이름으로 github repo에 commit 하고 빌드를 진행합니다. 물론 이후로는 trigger에 지정한 브랜치가 변경되면 파이프라인이 구동되는, CI로서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빌드 스크립트에 사용하는 yaml의 전체 스키마는 다음의 문서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YAML schema reference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yaml-schema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2-19 02시30분
페이스북의 Korea Azure user Group에 아래의 소식이 떴군요.

Change in Azure Pipelines Grant for Public Projects
; https://devblogs.microsoft.com/devops/change-in-azure-pipelines-grant-for-public-projects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CI/CD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코인 채굴로 악용되고 있다고.)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29정성태4/24/20233707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328정성태4/19/20233379VS.NET IDE: 184. Visual Studio - Fine Code Coverage에서 동작하지 않는 Fake/Shim 테스트
13327정성태4/19/20233794VS.NET IDE: 183. C# - .NET Core/5+ 환경에서 Fakes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방법
13326정성태4/18/20235205.NET Framework: 2109.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System.Data.SQLite) [1]파일 다운로드1
13325정성태4/18/20234505스크립트: 48. 파이썬 - PostgreSQL의 with 문을 사용한 경우 연결 개체 누수
13324정성태4/17/20234319.NET Framework: 2108. C# - Octave의 "save -binary ..."로 생성한 바이너리 파일 분석파일 다운로드1
13323정성태4/16/20234260개발 환경 구성: 677. Octave에서 Excel read/write를 위한 io 패키지 설치
13322정성태4/15/20235038VS.NET IDE: 182. Visual Studio - 32비트로만 빌드된 ActiveX와 작업해야 한다면?
13321정성태4/14/20233827개발 환경 구성: 676. WSL/Linux Octave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20정성태4/13/20233806개발 환경 구성: 675. Windows Octave 8.1.0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19정성태4/12/20234291개발 환경 구성: 674. WSL 2 환경에서 GNU Octave 설치
13318정성태4/11/20234114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13317정성태4/11/20234228오류 유형: 855. WSL 2 Ubuntu 20.04 - error: cannot communicate with server: Post http://localhost/v2/snaps/...
13316정성태4/10/20233553오류 유형: 854. docker-compose 시 "json.decoder.JSONDecodeError: Expecting value: line 1 column 1 (char 0)" 오류 발생
13315정성태4/10/20233750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14정성태4/9/20233828개발 환경 구성: 672. DosBox를 이용한 Turbo C, Windows 3.1 설치
13313정성태4/9/20233911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3933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442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4021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206.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4098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868.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668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032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387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