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Core/5+에서 동적 컴파일한 C# 코드를 (Breakpoint도 활용하며) 디버깅하는 방법 - #line 지시자

지난 글에서,

.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09

C# 소스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 및 사용하는 방법을 다뤘는데요, 사실 이에 대한 디버깅도 가능합니다.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한번 다뤄볼까요? ^^

지난 글의 소스 코드를 활용해 바꿔볼 텐데요, 우선 C# 코드를 별도의 파일로 빼내야 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dynamic_code.txt"라는 파일로 동적 코드를 빼내고,

string codeToCompile = File.ReadAllText("dynamic_code.txt");

다음과 같이, 해당 파일은 "Build Action: None", "Copy to Output Directory: Copy if newer" 옵션을 설정해 줍니다. (위의 경우에는 "Build Action" 설정은 필요 없지만, 원래 C# 코드를 담은 파일의 확장자를 .cs로 주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그런 때를 위해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cs_dynamic_compile_debug_1.png

그리고, 디버깅이 가능하려면 debug 모드로 빌드해야 하므로 옵션을 조정하고,

CSharpCompilationOptions options = new CSharpCompilationOptions(OutputKind.DynamicallyLinkedLibrary
                , optimizationLevel: OptimizationLevel.Debug);

동적 빌드된 어셈블리의 바이너리뿐만 아니라 PDB 정보까지도 출력하도록 바꾸고, 사용할 때도 Symbol 정보를 로드하도록 바꿉니다.

using (var symbolsStream = new MemoryStream())
using (var ms = new MemoryStream())
{
    EmitResult result = compilation.Emit(ms, pdbStream: symbolsStream);

    if (result.Success)
    {
        ms.Seek(0, SeekOrigin.Begin);
        symbolsStream?.Seek(0, SeekOrigin.Begin);

        Assembly assembly = AssemblyLoadContext.Default.LoadFromStream(ms, symbolsStream);
        var type = assembly.GetType("MyType");
        var instance = assembly.CreateInstance("MyType");
        var meth = type.GetMember("Print").First() as MethodInfo;
        meth.Invoke(instance, new[] { "World" });
    }
}

혹은 새로운 옵션인 embedded를 사용해,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 https://www.sysnet.pe.kr/2/0/12554

다음과 같이 코드를 좀 더 간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var ms = new MemoryStream())
{
    var emitOptions = new EmitOptions(debugInformationFormat: DebugInformationFormat.Embedded);

    EmitResult result = compilation.Emit(ms,
        options: emitOptions);

    if (result.Success)
    {
        ms.Seek(0, SeekOrigin.Begin);

        Assembly assembly = AssemblyLoadContext.Default.LoadFromStream(ms);
        var type = assembly.GetType("MyType");
        var instance = assembly.CreateInstance("MyType");
        var meth = type.GetMember("Print").First() as MethodInfo;
        meth.Invoke(instance, new[] { "World" });
    }
}

기본적인 준비는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자, 이제 마지막 남은 것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비주얼 스튜디오에게 동적으로 컴파일한 MyType.Print 메서드가 불렸을 때 화면에 어떤 소스 코드 파일을 로드해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line 지시자입니다. 따라서 동적 소스 코드를 포함한 dynamic_code.txt 파일에 다음의 정보를 포함하고,

 1 
 2 #line 3 "dynamic_code.txt"
 3 
 4 using System;
 5 using System.Text;
 6 
 7 public class MyType
 8 {
 9     public void Print(object obj)
10     {
11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12         sb.Append(DateTime.Now);
13 
14         Console.WriteLine("Hello: " + obj + " : " + sb.ToString());
15     }
16 }

빌드하면, 이제 C# 컴파일러는 해당 소스 코드가 "dynamic_code.txt" 파일에 있으며 기준점으로 3번째 라인에 매핑시켜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위의 소스 코드에 Breakpoint를 걸 수도 있고 실제로 디버그 모드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BP도 잡히고 심지어 Watch 창에서 변숫값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_dynamic_compile_debug_2.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한 가지 가정을 해볼까요? 만약 제가 Razor 템플릿 개발자이고 다음과 같은 코드 양식을 사용했을 때,

@page
@{
    var name = string.Empty;
    if (Request.HasFormContentType)
    {
        name = Request.Form["name"];
    }
}
<div style="margin-top:30px;">
    <form method="post">
        <div>
            Name: <input name="name" />
        </div>
        <div>
            <input type="submit" />
        </div>
    </form>
</div>
<div>
    @if (!string.IsNullOrEmpty(name))
    {
    <p>Hello @name!</p>
    }
</div>

어떻게 저 razor 파일 내에 있는 C# 코드에 BP를 걸게 만들 수 있었을까요? ^^ 그렇습니다. 자동 생성된 코드에서 저 파일을 지정하도록 하면 되는 것입니다.

// sample.cshtml.g.cs

#line 3 "sample.cshtml"  // 위의 파일 이름이 sample.cshtml라고 가정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 razor 파일을 C#으로 다루는 코드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22정성태4/15/20234936VS.NET IDE: 182. Visual Studio - 32비트로만 빌드된 ActiveX와 작업해야 한다면?
13321정성태4/14/20233735개발 환경 구성: 676. WSL/Linux Octave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20정성태4/13/20233740개발 환경 구성: 675. Windows Octave 8.1.0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19정성태4/12/20234181개발 환경 구성: 674. WSL 2 환경에서 GNU Octave 설치
13318정성태4/11/20233989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13317정성태4/11/20234146오류 유형: 855. WSL 2 Ubuntu 20.04 - error: cannot communicate with server: Post http://localhost/v2/snaps/...
13316정성태4/10/20233473오류 유형: 854. docker-compose 시 "json.decoder.JSONDecodeError: Expecting value: line 1 column 1 (char 0)" 오류 발생
13315정성태4/10/20233667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14정성태4/9/20233743개발 환경 구성: 672. DosBox를 이용한 Turbo C, Windows 3.1 설치
13313정성태4/9/20233836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3822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317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3879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050.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3940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721.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568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3907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269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565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183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319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3950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736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677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350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