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14. C# - Task.Yield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30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14. C# - Task.Yield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1

.NET Framework: 916. C# - Task.Yield 사용법 (2)
; https://www.sysnet.pe.kr/2/0/12245

.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80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033




C# - Task.Yield 사용법

Task.Yield가 기존의 스레드에서 제공하던 Yield와,

Thread.Yield 메서드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yield

유사하다고 생각해서 그동안 별 신경을 안 썼는데 우연히 아래의 글을 읽고,

When would I use Task.Yield()?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2645024/when-would-i-use-task-yield

새롭게 봤습니다. ^^




제가 쓴 책을 보면 "10.2.4 Async 메서드가 아닌 경우의 비동기 처리" 절에서 "동기" 호출만 지원하는 메서드를 비동기로 제공하는 방법을 설명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게 Task.Yield의 기능을 설명하기 딱 좋은 사례일 듯합니다.

그러니까, File.ReadAllText와 같은 메서드의 경우 다음과 같이 동기 호출만 지원합니다.

static void OutputHOSTS()
{
    string text = File.ReadAllText(@"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WriteLog(text);
}

이 메서드를 비동기 호출로 변경하려면, 쉽게는 Task.Factory.StartNew의 힘을 빌려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static async Task OutputHOSTSAsync()
{
    string text = await ReadAllTextAsync();
    WriteLog(text);
}

static Task<string> ReadAllTextAsync()
{
    return Task.Factory.StartNew(
        () => File.ReadAllText(@"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

그런데, 이것보다 더 쉬운 방법이 바로 Task.Yield를 쓰는 것입니다.

static async Task OutputHOSTSAsync()
{
    string text = await ReadAllTextAsync2();
    WriteLog(text);
}

static async Task<string> ReadAllTextAsync2()
{
    await Task.Yield();
    return File.ReadAllText(@"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어차피 중요한 것은, 스레드 풀의 스레드로 작업 실행을 넘기는 것이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그 역할을 Task.Yield 메서드에 구현해 두었고 우리는 저런 상황에서 사용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Task.Yield를 이용한 비동기 처리 방법은 SynchronizationContext가 마련된 환경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메서드가 SynchronizationContext를 고려하기 때문인데, "When would I use Task.Yield()?" 글의 덧글을 보면 이에 대해 Task.Yield의 내부 동작은 다음과 동일하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bool>();
var sc = SynchronizationContext.Current;
if (sc != null)
    sc.Post(_ => tcs.SetResult(true), null);
else
    ThreadPool.QueueUserWorkItem(_ => tcs.SetResult(true));
await tcs.Task;

따라서, Windows Forms/WPF 등의 UI 스레드 환경에서 Task.Yield를 호출하게 되면 이후의 코드는 UI 스레드에서 작업하게 되고, 대부분의 경우 그것은 Task.Yield의 호출 유무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일례로, 해당 글의 덧글에서 Task.Yield가 SynchronizationContext를 인식함으로 차이가 있다는 예제 코드를 자세히 보면,

// 개인적으로, 해당 질문/답변 글의 문맥에서 봤을 때 이 예제는 잘못된 답변이라고 봅니다.
private async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await Task.Yield(); // Make us async right away

    var data = ExecuteFooOnUIThread(); // This will run on the UI thread at some point later

    await UseDataAsync();
}

Task UseDataAsync()
{
    return Task.Factory.StartNew(() => {
        Debug.WriteLine("TEST"); });
}

어차피 Task.Yield가 없어도 - button_Click 이벤트의 실행 자체가 UI 스레드에서 실행되므로 ExecuteFooOnUIThread 메서드에 대해 Task.Yield의 호출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다음과 같이 스레드 풀의 스레드가 await 이후의 코드를 실행하는 환경에서는,

private async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await UseDataAsync().ConfigureAwait(false); // 이후의 코드는 SynchronizationContext.Current == null인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서 실행되므로,

    await Task.Yield(); // Task.Yield 내부에서는 어차피 UI 스레드로 되돌릴 수도 없어,
    var data = ExecuteFooOnUIThread(); // 이 코드는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서 실행
}

Task.Yield는 이후의 코드를 UI 스레드에서 실행할 수 없으므로 마찬가지로 호출 여부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SynchronizationContext.Current가 설정된 환경에서는 Task.Yield를 사용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 글의 처음 예제에서 만들어 둔 ReadAllTextAsync2 코드를 button_Click 이벤트에서 실행해 보면,

private async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string text = await ReadAllTextAsync2();
}

static async Task ReadAllTextAsync2()
{
    await Task.Yield();
    return File.ReadAllText(@"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button_Click 및 ReadAllTextAsync2의 호출은 UI 스레드에서 진행되고, Task.Yield는 SynchronizationContext.Current를 고려하므로 마찬가지로 그 이후의 File.ReadAllText 역시 UI 스레드에서 진행되어 비동기 호출이라는 장점이 없어집니다.




개발자가 이런 사실을 적절히 잘 이해한다면, 특정 환경의 경우 Task.Yield는 기존 코드에서 스레드를 사용하던 부분에 대한 코드를 간단하게 만드는 용도라고 이해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간혹 TCP 서버를 만들면서 접속한 클라이언트에 대해 하나의 스레드를 할당해 처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TCPServer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ocket srv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IPEndPoint 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Any, 11200);
                srvSocket.Bind(endPoint);
                srvSocket.Listen(10);

                while (true)
                {
                    Socket clntSocket = srvSocket.Accept();

                    Thread t = new Thread(processClientSocket);
                    t.IsBackground = true;
                    t.Start(clntSocket);
                }
            }
        }

        private static void processClientSocket(object objSock)
        {
            Socket clntSocket = objSock as Socket;

            // ... 다른 스레드에서 실행 ...
            Console.WriteLine("new client");

            clntSocket.Close();
        }
    }
}

이럴 때, Task.Yield를 사용해 기존 코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TCPServer
{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using (Socket srv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IPEndPoint 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Any, 11200);
                srvSocket.Bind(endPoint);
                srvSocket.Listen(10);

                while (true)
                {
                    Socket clntSocket = srvSocket.Accept();

                    /* await */ processClientSocketAsync(clntSocket);
                }
            }
        }

        static async Task processClientSocketAsync(Socket clntSocket)
        {
            await Task.Yield();

            // ... 다른 스레드에서 실행 ...
            Console.WriteLine("new client");

            clntSocket.Close();
        }
    }
}

그러니까, 일정 부분 이후의 기존 코드를 별도의 스레드에서 실행하기를 원한다면 Task.Yield로 간단하게 대체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SynchronizationContext가 구성된 환경에서는 단일 스레드로 동작하게 됩니다.)

이 정도면, Task.Yield에 대한 느낌이 대충 오시나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99정성태3/27/20233737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685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359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700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3969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142.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207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335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746.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253.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46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557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13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169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761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3956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499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22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741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00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048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026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4667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4338.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3275정성태3/3/20234696.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4278.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