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mmonOpenFileDialog 사용 시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 목록을 구하는 방법

CommonOpenFileDialog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dialog.FileNames
}

실제 사용하는 화면에서,

selected_files_in_opendlg_1.png

사용자가 "Program.cs", "App.config", "ConsoleApp1.csproj" 순으로 선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선택한 순서와 무관하게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dialog.FileNames" 속성으로 반환받은 목록도 순서와 상관없이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 보이는 값이 그대로 반환됩니다.

그렇다면 선택된 순서를 반영한 목록을 가져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이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단지, 우회해서 구현해야 하는데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CommonOpenFileDialog 타입이 SelectionChanged 이벤트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dialog.SelectionChanged += Dialog_SelectionChanged;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OK" 버튼을 누르지 않은 대화창인 경우에는 SelectionChanged 이벤트 처리기 안에서 어떤 파일이 선택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CommonOpenFileDialog.FileNames 속성의 값을 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생각했던 방법이 대화창 자체를 Window 자원으로 열람하면서 텍스트 윈도우를 찾아 파일 선택 목록을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매번 선택할 때마다 가져오면 이전 선택된 항목의 목록과 비교해 순서를 지정해 보자는 의도였는데요. 그런데 조금 살펴보니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CommonOpenFileDialog의 부모 클래스인 CommonFileDialog에는 private으로 nativeDialog 필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IFileOpenDlg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부터 선택된 파일의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private이기 때문에 Reflection을 사용해야 하지만 어쨌든 다음과 같이 선택된 파일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mmonOpenFileDialog dlg = sender as CommonOpenFileDialog;

    FieldInfo fi = dlg.GetType().BaseType.GetField("nativeDialog",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object nativeDialog = fi.GetValue(dlg);

    IFileOpenDlg odlg = nativeDialog as IFileOpenDlg;
    if (odlg == null)
    {
        return;
    }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ppsai.GetCount(out uint itemCount);

        List<string> fileNames = new List<string>();

        for (uint i = 0; i < itemCount; i++)
        {
            ppsai.GetItemAt(i, out IShellItem ppsi);

            ppsi.GetDisplayName(ShellItemDesignNameOptions.FileSystemPath, out IntPtr ppszName);
            string filePath = Marshal.PtrToStringUni(ppszName);

            fileNames.Add(filePath);
        }
    }
    catch (Exception)
    {
    }
}

fileNames 목록을 구했으니, 이제 이전 선택된 내용과 비교해서 순서를 정해 주면 됩니다.

(모든 기능을 구현한 코드는 첨부 파일에 넣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1-30 01시00분
[김복희] 안녕하세요?

실행을 하니 .net Framework 4.7을 대상으로 한다고 안내 창이 나와서
현재 제 컴에 설치된 4.5.2로 변경합니다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어쩌구
저쩌구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이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오류    CS1003    구문 오류입니다. ','이(가) 필요합니다)

4.7 버전에서만 지원이 가능한 건가요??

[guest]
2017-11-30 01시34분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위의 코드가 C# 7.1 컴파일러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이 바꿔서 빌드해 보세요. (나머지 out 구문들도 그렇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IShellItemArray ppsai;
odlg.GetSelectedItems(out ppsai);
정성태
2017-11-30 04시25분
[김복희] 댓글처럼 처리하면
잘 작동하고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3정성태3/30/20233728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56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51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087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66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24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8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18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06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76.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38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450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23.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22.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06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22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86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29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1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40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78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912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34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88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108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137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