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Core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실행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발생하는 경우

분명히, x64 프로젝트로 맞춰 놓고 실행했는데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이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F:\ConsoleApp1\bin\x64\Release\netcoreapp2.1\ConsoleApp1.dll'. An attempt was made to load a program with an incorrect format.

재미있는 것은, AnyCPU로 맞춰놓으면 "Prefer 32-bit" 옵션을 껐는데도 불구하고 무조건 x86 위치의 dotnet.exe에서 호스팅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제 컴퓨터에는 x86과 x64 버전의 .NET Core 런타임이 모두 설치된 상태입니다.

검색해 보면 다음의 글이 나옵니다.

BadImageFormatException when PlatformTarget architecture is different than current SDK  #7532 
; https://github.com/dotnet/cli/issues/7532

원인은, Visual Studio가 .NET Core 프로젝트의 PlatformTarget 값에 따라 dotnet.exe를 선택하지 않고 PATH 환경 변수에 맡겨 버린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 컴퓨터의 PATH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dotnet 경로가 잡혀 있습니다.

  1. C:\Program Files (x86)\dotnet\
  2. C:\Program Files\dotnet\

따라서 이 순서를 바꿔주면 되지만, 그렇게 되면 x86으로 실행하고 싶을 때에는 반대로 x64 dotnet.exe가 실행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근본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NET Core 프로젝트가 위치한 폴더 또는 그 상위의 어느 폴더에 다음의 내용으로 Directory.Build.targets 파일을 넣어두면 됩니다.

<Project>
  <PropertyGroup 
      Condition="'$(OS)' == 'Windows_NT' and
                 '$(TargetFrameworkIdentifier)' == '.NETCoreApp' and
                 '$(SelfContained)' != 'true'"
                  >
    <RunCommand Condition="'$(PlatformTarget)' == 'x86'">$(MSBuildProgramFiles32)\dotnet\dotnet</RunCommand>
    <RunCommand Condition="'$(PlatformTarget)' == 'x64'">$(ProgramW6432)\dotnet\dotnet</RunCommand>
  </PropertyGroup>
</Project>

이후 Visual Studio를 재시작하면 PlatformTarget이 x86으로 되어 있으면 32비트가, x64로 되어 있으면 64비트 dotnet.exe가 선택되어 올라오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1/2018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8-06-11 02시51분
Visual Studio에서 ASP.NET Core 실행할 때 dotnet.exe 프로세스의 -532462766 오류 발생
; http://www.sysnet.pe.kr/2/0/11244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5정성태9/29/20181764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16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10/16/2018144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1]
11702정성태9/26/2018885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123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09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983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133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08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1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21/20181618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84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42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8/2018141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00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1549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033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025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92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900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17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1551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064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073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1867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1462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