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40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

지오지브라 수학 앱을 이용해,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1568

반전기하학에 대한 기본적인 작도를 알아봤는데요.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
; https://www.sysnet.pe.kr/2/0/11601

이번에는 원에 관한 반사변환에서 외부의 선을 대상으로 해보겠습니다.

reflect_to_line_1.png

지난번에 다룬 작도에 따라 위의 점들의 위치는 다음의 공식을 만족하는 상태입니다.

AH * AE = r2

자, 그럼 점 E가 선분을 따라 위로 가면 어떻게 될까요? 반지름 r 값에 비해 커지므로 당연히 점 H는 점 A에 다가가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점 E가 선분을 따라 아래로 가면 어떻게 될까요? 마찬가지의 결과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지오지브라의 기능을 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Steps"를 열면,

reflect_to_line_2.png

일부 작도의 경우 "Play" 할 수 있는 듯한 아이콘을 제공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점 E가 다음의 규칙으로 정해졌으니,

f: 2x + 1.3y = 9.3
E = Point (f)

점 E를 Play 한다는 것은 곧 선분 f의 조건을 만족하는 위치를 따라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이 그 버튼을 눌러 보면 점 E의 위치가 직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그와 함께 다른 모든 관련된 작도들이 함께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flect_to_line_3.gif

그러니까, 마우스로 직접 점 E를 끌어서 위치를 이동시키던 기능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의 화면을 가만히 보면, 점 E가 움직임에 따라 점 H가 일정하게 원을 그리며 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인을 위해 점 H의 움직임에 족적을 남길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점 H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우 클릭을 해 Settings 화면으로 진입하면 다음과 같이 "Show Trace" 옵션이 보입니다.

reflect_to_line_4.png

위의 기능을 켜고, 다시 점 E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reflect_to_line_5.gif

오호~~~ 확실하게 원을 그리고 있습니다. (보인 Trace 자국을 없애고 싶다면 화면의 우측 하단에 있는 "Zoom In" 또는 "Zoom Out"을 한번 눌러주면 됩니다.) 지난 글에서는, 원의 중심을 지나는 선분 위의 1:1 대응관계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원의 바깥에 있는 선에 대해 "AH * AE = r2" 식을 만족하는 점 H가 원을 그리면서 "선과 원"의 1:1 대응관계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 H가 점 A에 왔을 때는 점 E는 "무한원점"의 위치에 있게 됩니다.

자, 그럼 직선을 원 쪽으로 이동해서 원의 접선인 경우라면 어떻게 될까요? 다음과 같이 원의 반지름을 지름으로 하는 원이 H의 위치가 됩니다.

reflect_to_line_6.gif

해 보는 김에 원의 안쪽으로 직선을 이동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reflect_to_line_7.gif

원 호가 그려졌는데, 이동하는 점 H와 점 A에 현을 긋고 그로부터 원의 중심을 찾아내 다음과 같이 완전한 형태로 나타내면 역시 원이 됩니다.

reflect_to_line_8.png

직선을 더 이동시켜서 원 A의 중심을 지나게 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결과는 이미 지난 글의 내용과 같습니다.

reflect_to_line_9.gif

마지막으로, 직선을 따라 점 E가 이동하지 않고 원을 따라 이동하는 경우라면 r2에 대한 대응은 원이 됩니다.

reflect_to_line_10.gif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작도를 담은 파일입니다.)




Basic Tools
    Move
    Point
    Segment
    Line
    Polygon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Edit
    Show / Hide Label
    Show / Hide Object

Construct
    Midpoint or Center
    Perpendicular Line
    Perpendicular Bisector
    Parallel Line
    Angle Bisector

Measure
    Angle
    Angle with Given Size
    Distance or Length

Lines
    Segment
    Segment with Given Length
    Line
    Ray

Circles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Compass
    Circumcircular Arc

Polygons
    Polygon
    Regular Polygon

GeoGebra 메뉴 관련 기능
    Steps - https://www.sysnet.pe.kr/2/0/11568
        *Animation

    *Settings
        *Show Trac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3정성태3/30/20233712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41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39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064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37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04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68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01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084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53.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08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43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07.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03.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87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05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69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11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00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21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60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96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18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83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092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119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