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지난번에 살펴 본 NodeMCU 보드가,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595

아두이노 호환이라면서 꽤 특이한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보드의 PIN 구성이 다음과 같습니다.

좌측        우측

A0          D0 (GPIO 16)
G           D1 (GPIO 5)
VU          D2 (GPIO 4) - 미신호 3.3V
S3          D3 (GPIO 0) - 미신호 3.3V
S2          D4 (builtin led, GPIO 2) - 미신호 3.3V
S1          3V3
SC          G 
S0          D5 (GPIO 14)
SK          D6 (GPIO 12)
G           D7 (GPIO 13)
3V          D8 (GPIO 15)
EN          RX 
RST         TX
G           G 
VIN         3V3

ESP8266은 총 17개의 GPIO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다음의 자료를 보면,

The ESP8266 as a microcontroller - Hardware
; https://tttapa.github.io/ESP8266/Chap04%20-%20Microcontroller.html

비어 있는 GPIO 값들이 아래와 같이 이미 할당되어 있어 보드의 핀으로는 제공되지 않는 것입니다.

GPIO 1: TX of the hardware Serial port (UART)
GPIO 3: RX of the hardware Serial port (UART)
GPIO 6 ~ 11: To connect the flash memory chip

GPIO 2번의 내장 LED는 특이하게 HIGH인 경우 점멸하고, LOW인 경우 점등합니다. HIGH인 경우 D4 핀에서 3.3V가, LOW인 경우 0V가 찍히는 걸로 봐서는 기기 고장은 아닌듯 하고, "The ESP8266 as a microcontroller - Hardware" 문서에 따라,

Note: you don’t have to add an external pull-up resistor to GPIO2, the internal one is enabled at boot.

풀업 방식으로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신호를 주지 않은 상태가 HIGH이고 신호를 준 상태가 LOW로 바뀌므로 그렇게 동작하는 것 같습니다.

문서를 보면, 아두이노와 동일하게 GPIO 0~15번의 핀들은 모두 내장 풀업 레지스터가 있다고 합니다. 플로팅 상태가 예측 불가능한 면이 있기 때문에 외부 풀업 레지스터를 설정하지 않을 거라면 프로그램에서 미리 INPUT_PULLUP으로 초기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INPUT_PULLUP으로 초기화된 핀들은 3.3V 전압이 걸려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스위치 등을 연결해 신호를 ON 시킨다는 것은 전압이 0V로 내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례로, D2 데이터 선에 스위치를 연결하고, 이 스위치가 눌리면 내부 LED를 ON하고 누르지 않으면 LED를 끄도록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배선을 하면 됩니다.

node_mcu_pins_1.png

그리고 아두이노 스케치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nst int buttonPin = 4; // GPIO4 - D2
const int ledPin = 2;    // GPIO2 - D4 - builtin led

int buttonState = 0;

void setup() {
  pinMode(ledPin, OUTPUT);
  pinMode(buttonPin, INPUT_PULLUP);
}

void LedOn() {
    digitalWrite(ledPin, LOW); // 내장 LED는 LOW 신호일 때 점등
}

void LedOff() {
    digitalWrite(ledPin, HIGH);
}

void loop() {
  buttonState = digitalRead(buttonPin);

  if (buttonState == HIGH) { // 스위치가 열렸으면,
    LedOff();
  } else { // 스위치가 닫혔으면,             
    LedOn();
  }

  delay(1000);
}

처음 시작하면, 풀업 상태의 D2 핀에 HIGH 3.3V 전압이 걸리므로 LedOff 함수가 실행, 내장 LED가 꺼진 상태입니다. 이후, 스위치를 눌러 D2가 GND에 연결되면 내부 풀업 상태의 전압이 GND로 빠지면서 D2는 LOW 상태로 되고 따라서 LedOn 함수가 실행됩니다.




문서에 의하면,

GPIO15 is always pulled low, so you can’t use the internal pull-up resistor. You have to keep this in mind when using GPIO15 as an input to read a switch or connect it to a device with an open-collector (or open-drain) output, like I²C.


GPIP15 번(D8) 핀은 INPUT_PULLUP 옵션에 상관없이 LOW 상태로 시작합니다. 따라서, D8 핀을 스위치로 제어하고 싶다면 눌렸을 때 3.3V 전압을 인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다음과 같이 회로를 구성하고,

node_mcu_pins_2.png

이를 이용해 내장 LED를 On/Off하고 싶다면 이번에는 반대로 프로그램을 해야 합니다.

const int buttonPin = 15; // GPIO 15 - D8
const int ledPin = 2;    // GPIO 2 - D4 - builtin led

int buttonState = 0;

void setup() {
  pinMode(ledPin, OUTPUT);
  // pinMode(buttonPin, INPUT_PULLUP); // pullup 지정을 해도 pulldown으로 동작
  pinMode(buttonPin, INPUT);
}

void LedOn() {
    digitalWrite(ledPin, LOW);
}

void LedOff() {
    digitalWrite(ledPin, HIGH);
}

void loop() {
  buttonState = digitalRead(buttonPin);

  if (buttonState == HIGH) { // 스위치가 닫히면,
    LedOn();
  } else { // 스위치가 열리면,             
    LedOff();
  }

  delay(1000);
}

GPIO 15 번(D8) 핀의 경우 기본적으로 PullDown 기능이 활성화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문서에는 GPIO 16 번(D0) 핀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GPIO16 has a built-in pull-down resistor.

To enable the pull-down resistor for GPIO16, you have to use INPUT_PULLDOWN_16.

즉, GPIO 16 번(D0) 핀은 Pull-down 레지스터를 내장하긴 하지만 기본 활성화는 안 되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활성화하려면 명시적으로 다음과 같이 INPUT_PULLDOWN_16을 지정해야 합니다.

pinMode(16, INPUT_PULLDOWN_16);

이후, 사용 방법은 GPIO 15번(D8) 핀과 같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다이어그램 파일 2개와 "A-Beginner's-Guide-to-the-ESP8266.pdf" 매뉴얼을 포함합니다.)




이 글에 사용된 아두이노 회로도 다이어그램은 다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입니다.

[Arduino] 간편한 회로도 그리기 툴, Fritzing
; http://kaizen8501.tistory.com/2

기본 부품 다이어그램에 NodeMCU는 포함하고 있지 않는데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NodeMCU V1.0  
; https://github.com/squix78/esp8266-fritzing-parts/tree/master/nodemcu-v1.0

nodemcu-v3-fritzing
; https://github.com/roman-minyaylov/fritzing-parts/tree/master/esp8266-nodemcu-v3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5-31 09시56분
[기초 지식] 아두이노와 스위치 사용시 주의할 점(디바운싱이란?)
; https://blog.naver.com/jamduino/221096134736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98정성태3/27/20233681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35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693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3962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135.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201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329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742.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246.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38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552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07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165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75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3955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496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20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727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495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044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015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4659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4337.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3275정성태3/3/20234693.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4276.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3273정성태2/28/20233973.NET Framework: 2099. C# - 관리 포인터로서의 ref 예약어 의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