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에서 콘솔 응용 프로그램 개발 시 "입력"받는 방법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입력을 받는 콘솔 프로그램을 만든 경우,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Console.ReadLine();
    }
}

Visual Studio Code에서 실행하면 "입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필요가 없다면 그냥 종료해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문제가 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관련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다음의 공식 문서에 해답이 있습니다.

Configuring launch.json for C# debugging - Console (terminal) window
;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blob/master/debugger-launchjson.md#console-terminal-window

Debug Console window cannot accept Console.ReadLine() input during debugging
;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issues/1053

그러니까, ".vscode/launch.json" 파일을 보면 기본적으로 "console" 설정이 입력을 받을 수 없는 "internalConsole"로 되어 있습니다.

{
   // Use IntelliSense to find out which attributes exist for C# debugging
   // Use hover for the description of the existing attributes
   // For further information visit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blob/master/debugger-launchjson.md
   "version": "0.2.0",
   "configurations": [
        {
            "name": ".NET Core Launch (console)",
            "type": "coreclr",
            "request": "launch",
            "preLaunchTask": "build",
            // If you have changed target frameworks, make sure to update the program path.
            "program": "${workspaceFolder}/bin/Debug/netcoreapp3.0/vscode_console_input.dll",
            "args": [],
            "cwd": "${workspaceFolder}",
            //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e 'console' field, see https://aka.ms/VSCode-CS-LaunchJson-Console
            "console": "internalConsole",
            "stopAtEntry": false
        },
        {
            "name": ".NET Core Attach",
            "type": "coreclr",
            "request": "attach",
            "processId": "${command:pickProcess}"
        }
    ]
}

이 값을 "integratedTerminal" 또는 "externalTerminal"로 바꿔주면 입력 값을 받을 수 있는데요. "externalTerminal"의 경우 실행 시 Visual Studio Code의 하단 "OUTPUT" 뷰가 사용되지 않고 아예 콘솔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vscode_console_input_1.png

새 창이 하나 뜨는 게 왠지 거슬릴 수 있는데, 그런 경우라면 "integratedTerminal"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Remote Development" 환경의 경우,

로컬의 Visual Studio Code로 원격 리눅스 머신에 접속해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42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접근하고 있다면, "externalTerminal" 설정은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Unable to launch debugger worker process (vsdbg) through the terminal. can't find terminal application 'xterm'

xterm을 설치해 주면,

[Centos 7]

$sudo yum install xterm

이제는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Unable to launch debugger worker process (vsdbg) through the terminal. xterm: Xt error: Can't open display: 

저도 해보진 않았는데 아마도 필요한 설정을 해주면,

Windows 10에서 리눅스용 프로그램 설치하고 실행하기
; https://medium.com/rkttu/windows-10%EC%97%90%EC%84%9C-%EB%A6%AC%EB%88%85%EC%8A%A4%EC%9A%A9-%ED%94%84%EB%A1%9C%EA%B7%B8%EB%9E%A8-%EC%84%A4%EC%B9%98%ED%95%98%EA%B3%A0-%EC%8B%A4%ED%96%89%ED%95%98%EA%B8%B0-2cb0d7892d12

Xming X Server for Windows
; http://sourceforge.net/projects/xming/

"externalTerminal" 설정이 동작해 새 창으로 뜨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integratedTerminal" 옵션이 제공되므로 저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integratedTerminal" 옵션이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면, 그 모드로 띄웠을 때 예외가 발생해 콘솔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OUTPUT" 창이 더 이상 동작하지 않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럴 때는 OUTPUT 창을 닫고 다시 열어야 하는 식으로 조정을 좀 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4정성태3/31/20234387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29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57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52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090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70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26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8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23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12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82.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43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456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30.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26.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08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25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89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30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19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44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79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914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39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88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114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