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ETW를 이용해 예외를 먹은 것도 찾아냈는데,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이번엔 Finalizer를,

windbg로 확인하는 Finalizer를 가진 객체의 GC 과정
; https://www.sysnet.pe.kr/2/0/11510

감시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GCFinalizeObject 이벤트를 구독하면 되는데, 그 이벤트를 발생하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항목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lrEventSourceMonitor.Run();
    }
}

class ClrEventSourceMonitor
{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 이벤트 발생: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

그리고, 원 글에서는 Finalizer를 소유한 TypeName을 알아내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을 구독하고 TypeBulkType 이벤트에서 미리 보관해 두라고 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TypeBulkType += delegate (GCBulkType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processId)
            {
                return;
            }

            for (int currentType = 0; currentType < data.Count; currentType++)
            {
                GCBulkTypeValues value = data.Values(currentType);

                _types[value.TypeID] = value.TypeName;
            }
        };}

		// ...[생략]...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그런데, 위의 작업을 굳이 하지 않아도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옵션을 주는 것만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만 구성하면 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일단 이렇게 구성하고 예제 프로젝트를 하나 돌리면,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Tes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5; i++)
            {
                TestFinalizer t = new TestFinalizer();
                t.ToString();
            }

            GC.Collect();
        }
    }

    class TestFinalizer
    {
        ~TestFinalizer()
        {
            Console.WriteLine("~TestFinalizer Called!");
        }
    }
}

이런 출력 결과를 얻게 됩니다.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72520326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9520, 
2020-06-26 오후 12:01:25, 1813595776,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3760, 

위의 내용에서 재미있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GCFinalizeObject가 한 번은 발생해야 그 이후 이벤트에서 TypeName을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실적인 기준에서 봤을 때, Finalizer 하나 정도가 불리는 것 정도로는 성능상 손실이 없으므로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런 차이는 감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2정성태3/30/20234283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380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021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789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746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09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765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036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199.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249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385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794.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297.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76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594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54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197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789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11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44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83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02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56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072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089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4723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