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 - 템플릿 클래스의 iterator 코드 사용에서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G++ 컴파일러로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 하면,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typedef char BYTE;
typedef int _int;
typedef std::vector<BYTE> _byteArrayHolder;
typedef long _long;

template <class T, class V>
class KeepAliveReceiver
{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_int key;
        std::vector<BYTE> byteHolders;
        _long totalSize;

    public:
        MuliPartByteArray(_int _key) : key(_key), byteHolders(), totalSize(0)
        {
        }

        void AddBytes(_byteArrayHolder bytes)
        {
            totalSize += bytes.size();
        }
    };

    typedef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ErrorAction> Super;
    typedef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This;

public:
    typedef std::map<_int, MuliPartByteArray>  MultiPartBytesMap;
    MultiPartBytesMap receivedMultiPartedBytes;

public:

    MultiPartByteArrayReceiver() : Super(), receivedMultiPartedBytes()
    {}

    void Test()
    {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컴파일 오류
    }
};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MultiPartByteArrayReceiver<int, int> t;

    size_t size = t.receivedMultiPartedBytes.size();

   return 0;
}

이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main.cpp: In member function void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Test():
main.cpp:60:28: error: MultiPartByteArray was not declared in this scope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2 is invalid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4 is invalid
main.cpp:60:58: error: expected initializer before iter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아~~~ 이 현란한 C++ template 사용이여~~~~!

위의 컴파일 오류를 보여준 직장 동료의 우회 방법은 MultiPartByteArrayReceiver 클래스 내에 inner 클래스로 정의된 MuliPartByteArray를 바깥으로 빼내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 ... [생략]...
};

// ... [생략]...

그런데... 사실 inner 클래스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inner 클래스가 된 것인데 그것을 바깥으로 빼내는 것은 그리 바람직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가 제시한 해결책은 클래스의 전방 선언이었는데,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 ... [생략]...
};

// ... [생략]...

이렇게 해주면 컴파일이 잘 됩니다. 직장 동료가 이유를 물었지만... 허허허~~~ 어찌 그것을 제가 알 수 있겠습니까? 단지 과거에 C++ template과 잠시 싸워 온 일종의 감각으로 전방 선언이 효력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을 뿐입니다. (혹시, 명확한 이유를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덧글 좀~~~~ ^^)

참고로, 이 예제의 코드는 Visual C++ 2013에서는 전방 선언 필요없이도 잘 컴파일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3/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10-23 05시15분
[직장 동료 ] ㅋㅋㅋㅋ 알아내란 말이에욧! ㅋㅋ
[guest]
2014-10-28 01시34분
[Lyn] 주제넘게 글 하나 써봣습니다 ^^; http://lunapiece.net/Article/14007373
[guest]
2014-10-28 01시42분
@Lyn 오~~~ 멋져요. ^^ typename 예약어(및 class)가 그렇게도 들어간다는 것은 처음 알았군요. (제가 한창 C++ 사용하던 때의 문법으로는 도저히 설명이 안되는 구문이라는. ^^;)
정성태
2021-06-13 04시07분
[Lyn] 블로그를 옮겨서 혹시나 해서 글을 다시 달아둡니다

http://blog.lunapiece.net/posts/C++-Template-Inner-Class-Type/
[guest]
2023-05-31 11시17분
On creating (and using) a transforming iterato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3-00/?p=108233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3정성태3/30/20233712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41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39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064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37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04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68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01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084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53.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07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43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06.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03.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87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05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69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10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00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20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58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95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15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77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090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118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