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예를 들어, esp8266 보드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Visual Studio Code 개발 환경에서 "Arduino Board Manager"에 "esp8266"이 나오지 않습니다. "Arduino IDE"라면 이런 경우 "File" / "Preferences" 메뉴를 실행하면 뜨는 대화창에서 "Additional Boards Manager URLs:"을 통해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반면 Visual Studio Code에서는 이것을 "./.vscode/settings.json" 파일을 통해 해결하는데, 다음과 같은 항목을 직접 입력해 줘야 합니다.

{
    "arduino.additionalUrls":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
}

위의 항목을 포함한 다음, 다시 "Board Manager"를 띄우면 "esp8266" 검색어에 대해 "esp8266 by ESP8266 Community" 항목이 나타나고 이를 설치(Install)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설치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failed under directory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Please make sure the folder is not occupied by other procedures .
[Error] Error message - ENOTEMPTY: directory not empty, rmdir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Error] Exit with code=ENOTEMPTY

메시지에 따라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 하위에 있는 esp8266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혹은, 다음과 같이 "not available"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설치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2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6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게 좀 문제인 것이, 저렇게 마지막에 "[Done] Installed..."라는 메시지로 끝나는 데다 전체적인 메시지에서 오류가 있다는 듯한 느낌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설치가 잘 되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왜 그래야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ESP Board가 USB로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일단 연결한 후, 다시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잘 설치가 됩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3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Installing tools (1/3)...
Installing tools (2/3)...
Installing tools (3/3)...
Installing boards...
Installation completed!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 외에도 Library Manager에서 "not available" 오류가 발생하는 수가 있는데 그럴 때는 "Arduino IDE"에서 설치 후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Include Library"로 사용하면 됩니다.




때로, Board Manager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면 이후 해당 보드 용으로 작성한 모든 .ino 파일들의 #include 라인에 빨간 줄이 그어지면서 헤더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존 만들어진 Visual Studio Code의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는 이전 버전의 Board Manager에 대한 includePath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1\\**"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Board Manager를 업그레이드하면 기존 버전을 삭제하므로 이미 2.4.1 폴더는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버전에 해당하는 경로로 맞춰주면 다시 정상적으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2\\**"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78정성태12/1/20224849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5574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4504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6118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4684.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5372.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5181.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4794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5100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5685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4977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5019.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4742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4644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5544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5486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6568.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3161정성태11/14/20225791.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5741.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8945.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5222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5878.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6774.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6279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5752.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7036.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