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
; https://www.sysnet.pe.kr/2/0/11414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5

.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7

.NET Framework: 731.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4

.NET Framework: 813.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닷넷: 2138. C# - async 메서드 호출 원칙
; https://www.sysnet.pe.kr/2/0/13405

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421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이전 글에서, await의 대상이 되는 메서드의 반환값을 우리가 정의한 타입으로 바꾸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이번엔 저 글의 예제에 사용된 MyTask를 async 메서드의 반환 타입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해 보겠습니다.




지난번 예제에서 Task와 MyTask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각각 async 예약어를 붙여 코드를 수정하면,

private static async Task TaskAwait()
{
    await new TaskFactory().StartNew(() => { Thread.Sleep(5000); });
}

// CS1983 컴파일 에러 발생
private static async MyTask TestAwait()
{
    MyTask task = new MyTask( () =>
    {
        Thread.Sleep(5000);
    });

    await task;
}

빌드 시 MyTask를 반환하는 코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CS1983 The return type of an async method must be void, Task or Task<T>

의미인즉, async 메서드는 반환 타입이 반드시 void, Task, Task<T> 중의 하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C# 7.0부터 "일반화된 비동기 반환 형식"을 지원하면서 그 외의 타입으로도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일례로 ValueTask<T> 타입이 그것입니다.

사용자 정의 타입을 async 메서드의 반환 타입으로 쓰려면,

Return Any (Task-Like) Type From An Async Method
; http://blog.i3arnon.com/2016/07/25/arbitrary-async-returns/

다음의 2가지 타입을 더 구현해야 합니다.

  • 사용자 정의 Method Builder 타입 정의
  • 사용자 정의 Awaiter 타입 정의

따라서 우리가 구현한 MyTask에 대한 사용자 정의 Method Builder를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ruct AsyncMyTaskMethod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 _methodBuilder;

    public MyTask Task
    {
        get
        {
            return new MyTask(_methodBuilder.Task);
        }
    }

    public static AsyncMyTaskMethodBuilder Create()
    {
        return new AsyncMyTaskMethodBuilder { _method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
    }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xception)
    {
        _methodBuilder.SetException(exception);
    }

    public void SetResult()
    {
        _methodBuilder.SetResult();
    }

    public void 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_methodBuilder.Await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Critical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_method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SetStateMachine(IAsyncStateMachine stateMachine)
    {
        _methodBuilder.SetStateMachine(stateMachine);
    }

    public void Start<TStateMachine>(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_methodBuilder.Start(ref stateMachine);
    }
}

그다음 Awaiter를 이런 식으로 정의해 주면 됩니다.

public struct MyTaskAwaiter : ICriticalNotifyCompletion, INotifyCompletion
{
    MyTask _task;

    public MyTaskAwaiter(MyTask t)
    {
        _task = t;
    }

    public bool IsCompleted
    {
        get
        {
            return _task.IsCompleted;
        }
    }

    public void GetResult()
    {
    }

    public void OnCompleted(Action continuation)
    {
        if (_task.Task == null)
        {
            _task.AddContinuation(continuation);
        }
        else
        {
            _task.Task.GetAwaiter().OnCompleted(continuation);
        }
    }

    public void UnsafeOnCompleted(Action continuation)
    {
        if (_task.Task == null)
        {
            _task.AddContinuation(continuation);
        }
        else
        {
            _task.Task.GetAwaiter().UnsafeOnCompleted(continuation);
        }
    }
}

마지막으로 우리가 정의한 MyTask 타입에 새롭게 정의한 Method Builder 타입을 연결하고 기타 작업을 추가해야 합니다.

[AsyncMethodBuilder(typeof(AsyncMyTaskMethodBuilder))]
public class MyTask
{
    Thread _t;
    Task _task;

    internal Task Task
    {
        get { return _task; }
    }

    bool _isCompleted;
    List<Action> _continuation = new List<Action>();

    public void AddContinuation(Action action)
    {
        if (_t == null)
        {
            _task.ContinueWith((t) => { action(); });
        }
        else
        {
            _continuation.Add(action);
        }
    }

    public bool IsCompleted
    {
        get
        {
            if (_t == null)
            {
                return _task.IsCompleted;
            }
                
            return _isCompleted;
        }
    }

    public MyTask(Task task)
    {
        _task = task;
    }

    public MyTask(Action action)
    {
        _t = new Thread(
            (ThreadStart)( 
            () =>
            {
                action();
                _isCompleted = true;

                foreach (var item in _continuation)
                {
                    item();
                }
            }
            )
        );

        _t.Start();
    }

    public MyTaskAwaiter GetAwaiter()
    {
        MyTaskAwaiter ta = new MyTaskAwaiter(this);
        return ta;
    }
}

이렇게 변경한 후, 다시 빌드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했던 TestAwait 메서드가 정상적으로 빌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구현을 보면 알겠지만, 사실 async/await 관련 구현은 Task 객체를 기반으로 사용자 정의 타입을 정의했을 때 부드럽게 연결이 됩니다. 즉, async 메서드에 사용자 정의 타입을 반환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결국 Task 타입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정의 타입인 경우에만 구현이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나저나,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글을 쓸 때에도 마지막에 C# 5.0부터 가능했었다는 말을 했었는데요. 하지만, C# 7.0 문서에서는 await이 아닌 async 메서드를 대상으로 "일반화된 비동기 반환 형식"이 가능하다고 했기 때문에 일단 저 글에서는 마지막 내용을 취소선으로 표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글에 쓴 코드 역시 C# 5.0 컴파일러에서도 잘 빌드가 됩니다. 즉, "일반화된 비동기 반환 형식"은 C# 7.0부터 제공한 기능이라기보다는 그냥 7.0부터 본격적으로 소개를 한 것입니다. 사실 이에 대해서는 ValueTask의 소개 시점을 유추해 보면 좀 이상하긴 했습니다. 왜냐하면 최초 ValueTask가,

System.Threading.Tasks.Extensions
; https://www.nuget.org/packages/System.Threading.Tasks.Extensions/

릴리스된 날짜가 2016년 5월인 반면 C# 7.0은 2017년 3월이었기 때문에 C# 7.0의 "Generalized async return types" 덕분에 구현이 가능했던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78정성태12/1/20224835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5568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4488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6107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4681.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5366.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5178.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4786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5098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5682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4975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5013.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4730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4630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5540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5479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6551.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3161정성태11/14/20225776.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5719.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8922.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5206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5861.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6770.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6267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5747.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7025.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