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

이 글은 다음의 Q&A를 정리한 것에 불과합니다.

Can a C# .dll assembly contain an entry poin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577567/can-a-c-sharp-dll-assembly-contain-an-entry-point




기본적으로는, DLL에 Main 메서드를 구현했다고 해서 PE 포맷의 Entry Point에 값이 기록되지는 않습니다. 해당 값을 기록하려면 어쨌든 컴파일 자체는 "Library" 유형이 아닌 "Console Application" 등의 유형으로 바꿔야 합니다. 직접 해볼까요? ^^

예를 들어 "Class Library" 타입의 프로젝트를 생성 후,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Output type"을 "Class Library"에서 "Console Application"으로 변경한 후, 다음과 같이 Main 메서드를 추가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namespace ClassLibrary2
{
    public class Class1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2.Program.Main");
    }
}

빌드하면 (당연히 Console Application으로 변경했으므로) ClassLibrary2.exe가 생성됩니다. 이게 좀 모양이 빠지죠. ^^ 이 부분은 그냥 간단하게 빌드 결과물의 확장자를 바꾸도록 .csproj의 내용에 다음과 같은 설정만 추가하는 것으로 DLL 확장자를 고수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생략]...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AnyCPU' ">
    <TargetExt>.dll</TargetExt>
    <DebugSymbols>true</DebugSymbols>
    <DebugType>full</DebugType>
    <Optimize>false</Optimize>
    <OutputPath>bin\Debug\</OutputPath>
    <DefineConstants>DEBUG;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AnyCPU' ">
    <TargetExt>.dll</TargetExt>
    <DebugType>pdbonly</DebugType>
    <Optimize>true</Optimize>
    <OutputPath>bin\Release\</OutputPath>
    <DefineConstants>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ropertyGroup>
  ...[생략]...
</Project>

이렇게 설정한 DLL 프로젝트를 별도의 Console Application에서 참조하면 다음과 같이 EntryPoint를 이용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byte [] buf = File.ReadAllBytes(@"ClassLibrary1.dll");
Assembly asm = Assembly.Load(buf);
asm.EntryPoint.Invoke(null, null); // Console Application으로 빌드했으므로 EntryPoint가 null이 아님

// 출력 결과
ClassLibrary2.Program.Main

또는 AppDomain.ExecuteAssembly 메서드를 이용해 간단하게 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ppDomain.CurrentDomain.ExecuteAssembly("ClassLibrary2.dll");

// 출력 결과
ClassLibrary2.Program.Main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8/2018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1정성태9/26/2018210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71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51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69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70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72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21/2018287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358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16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8/20182330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442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650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508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12/20/20191536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368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356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60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326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545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464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648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254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1/20181834.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1542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1677정성태8/29/20181292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2728.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