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92.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최대 생성 가능한 소켓(socket) 연결 수는 얼마일까?
; https://www.sysnet.pe.kr/2/0/964

Windows: 175.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 https://www.sysnet.pe.kr/2/0/12350

Windows: 178.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2) - SO_REUSEADDR
; https://www.sysnet.pe.kr/2/0/12432

Windows: 179.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3) - SO_PORT_SCALABILITY
; https://www.sysnet.pe.kr/2/0/12433

Windows: 181.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4) - ReuseUnicastPort를 이용한 포트 고갈 문제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435

.NET Framework: 981. C# - HttpWebRequest, WebClient와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48

.NET Framework: 982. C# - HttpClient에서의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49

.NET Framework: 983. C# - TIME_WAIT과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50

Linux: 35. C# - 리눅스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59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3) - SO_PORT_SCALABILITY

아래의 글에서,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최대 생성 가능한 소켓(socket) 연결 수는 얼마일까?
; https://www.sysnet.pe.kr/2/0/964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 https://www.sysnet.pe.kr/2/0/12350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2) - SO_REUSEADDR
; https://www.sysnet.pe.kr/2/0/12432

클라이언트 소켓에 대한 5-tuple 구분 값 확장을 SO_REUSEADDR로 가능하지만 현실성이 없다고 했는데요. 기왕 살펴보는 김에 또 다른 확장으로 SO_PORT_SCALABILITY 옵션을 보겠습니다.

SO_PORT_SCALABILITY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winsock/so-port-scalability

문서에도 잘 나오지만,

  1. The socket function is called by a process to create a socket.
  2. The setsockopt function is called to enable the SO_PORT_SCALABILITY socket option on the newly created socket.
  3. The bind function is called to do a bind on one of the local computer's IP addresses and port 0.
  4. The connect function is then called to connect to a remote IP address. The socket is used by the application as needed.
  5. A socket function is called by the same process (possibly a different thread) to create a second socket.
  6. The setsockopt function is called to enable the SO_PORT_SCALABILITY socket option on the newly created second socket.
  7. The bind function is called with the local computer's second IP address and port 0. Even when all ports have been previously allocated, this call succeeds because there are multiple IP addresses available on the local computer and the SO_PORT_SCALABILITY socket option was set on both sockets in the same process.
  8. The connect function is then called to connect to a remote IP address. The second socket is used by the application as needed.

이 옵션을 적용해 바인딩하면, 시스템에 할당된 IP 주소만큼 배수로 중복 포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69.254.44.76", "192.168.100.80" IP가 부여된 컴퓨터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지난번 예제 코드의 클라이언트 측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DllImport("Ws2_32.dll")]
        public static extern int setsockopt(IntPtr s, SocketOptionLevel level, int optname, ref int optval, int optlen);

        const int SO_PORT_SCALABILITY = 0x3006;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ipAddr = args[0];
            int port = int.Parse(args[1]);
            int numberOf = int.Parse(args[2]);

            string targetIp = ipAddr;
            if (args.Length >= 4)
            {
                targetIp = args[3];
            }

            List<Socket> clients1 = new List<Socket>();
            int trueValue = 1;

            try
            {
                for (int i = 0; i < numberOf; i++)
                {
                    try
                    {
                        Socket clien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etsockopt(client.Handle, SocketOptionLevel.Socket, SO_PORT_SCALABILITY, ref trueValue, sizeof(int));
                        // 또는, client.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0x3006, true);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Parse(ipAddr), 0));
                        client.Connect(targetIp, port);

                        Console.WriteLine($"{client.LocalEndPoint}-{client.RemoteEndPoint}");

                        clients1.Add(client);
                    }
                    catch { }
                }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Console.WriteLine(clients1.Count);
            Console.ReadLine();
        }
    }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실행 결과를 각각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버 측 포트 15000, 15001 Listen

D:\temp> ConsoleApp1.exe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970
# of 15000: 970, 15001: 970
# of 15000: 970, 15001: 970

// #1 클라이언트 측 - 로컬 IP 중의 하나인 169.254.44.76을 사용해 15000 포트로 1001개 접속 시도

d:\temp> ConsoleApp2 169.254.44.76 15000 1001
169.254.44.76:1580-169.254.44.76:15000
169.254.44.76:1581-169.254.44.76:15000
169.254.44.76:1582-169.254.44.76:15000
169.254.44.76:1583-169.254.44.76:15000
169.254.44.76:1584-169.254.44.76:15000
...[생략]...
169.254.44.76:1574-169.254.44.76:15000
169.254.44.76:1575-169.254.44.76:15000
169.254.44.76:1576-169.254.44.76:15000
169.254.44.76:1577-169.254.44.76:15000
169.254.44.76:1578-169.254.44.76:15000
970

// #2 클라이언트 측 - 로컬 IP 중의 하나인 192.168.100.80을 사용해 15001 포트로 1001개 접속 시도

d:\temp> ConsoleApp2.exe 192.168.100.80 15001 1001
192.168.100.80:1580-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81-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82-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83-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84-192.168.100.80:15001
...[생략]...
192.168.100.80:1575-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76-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77-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78-192.168.100.80:15001
970

보는 바와 같이 동일한 포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로컬 IP의 주소가 다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연결을 하고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래도 이번엔 SO_REUSEADDR보다는 다소 현실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포트를 직접 지정하지 않고 0으로 선택해,

setsockopt(client.Handle, SocketOptionLevel.Socket, SO_PORT_SCALABILITY, ref trueValue, sizeof(int));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Parse(ipAddr), 0));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부여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좀 불편한 것이 있습니다. 예제의 경우 localhost에 대해 테스트를 하고 있기 때문에 바인딩하는 IP가 어떤 거냐에 상관없이 localhost로는 연결이 되어야 하는데,

Socket clien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etsockopt(client.Handle, SocketOptionLevel.Socket, SO_PORT_SCALABILITY, ref trueValue, sizeof(int));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Parse("169.254.44.76"), 0));
client.Connect("127.0.0.1", port);

실제로 해보면 Connect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d:\temp> ConsoleApp2 169.254.44.76 15000 1001 127.0.0.1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0x80004005): The requested address is not valid in its context 127.0.0.1:15000
   at System.Net.Sockets.Socket.Connect(IPAddress[] addresses, Int32 port)
   at System.Net.Sockets.Socket.Connect(String host, Int32 port)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test_tcp_server_client\ConsoleApp2\Program.cs:line 39

또한, 외부로 접속한다면 바인딩하는 IP에서 외부 IP로 라우팅이 되어야 합니다. 즉, "169.254.44.76"으로 바인딩한 후 (라우팅되지 않는*) "192.168.100.90"으로 접속을 하면,

Socket clien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etsockopt(client.Handle, SocketOptionLevel.Socket, SO_PORT_SCALABILITY, ref trueValue, sizeof(int));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Parse("169.254.44.76"), 0));
client.Connect("192.168.100.90", port);

동일한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처럼 SO_PORT_SCALABILITY를 사용하면 (라우팅이 가능한 경우*) IP의 수만큼 dynamicport 영역의 배수로 접속을 할 수 있지만, 이것 역시 잘 제어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기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것은, SO_REUSEADDR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client.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true);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Any, 0));

이것이 지원되지 않아 ^^; 안타까울 뿐입니다.

(* 라우팅이 기준인지, 같은 네트워크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30정성태9/28/20225195.NET Framework: 2051. .NET Core/5+ - 에러 로깅을 위한 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3129정성태9/27/20225488.NET Framework: 2050. .NET Cor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경우 .NET Framework CLR이 함께 로드되는 환경
13128정성태9/23/20228077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파일 다운로드1
13127정성태9/22/20226517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13126정성태9/15/20227131.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13125정성태9/14/20227333.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13124정성태9/13/20227089.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13123정성태9/8/20227521.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13122정성태8/26/20227501.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13121정성태8/23/20225496C/C++: 157. Golang - 구조체의 slice 필드를 Reflection을 이용해 변경하는 방법
13120정성태8/19/20227003Windows: 209. Windows NT Service에서 UI를 다루는 방법 [3]
13119정성태8/18/20226558.NET Framework: 2044.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 DLL이 보관된 공통 디렉터리를 지정하는 방법
13118정성태8/18/20225441.NET Framework: 2043.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2]
13117정성태8/17/20227556.NET Framework: 2042.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File-local types)파일 다운로드1
13116정성태8/4/20228036.NET Framework: 2041.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15정성태8/3/20228403.NET Framework: 2040. C# - ValueTask와 Task의 성능 비교 [1]파일 다운로드1
13114정성태8/2/20228533.NET Framework: 2039. C# - Task와 비교해 본 ValueTask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113정성태7/31/20227748.NET Framework: 2038.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13112정성태7/30/20228171.NET Framework: 2037.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1]파일 다운로드1
13111정성태7/29/20227979.NET Framework: 2036. C# 11 - IntPtr/UIntPtr과 nint/nuint의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110정성태7/27/20228019.NET Framework: 2035.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파일 다운로드1
13109정성태7/27/20229393VS.NET IDE: 177. 비주얼 스튜디오 2022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모듈 디버깅 - "외부 원본(External Sources)" [1]
13108정성태7/26/20227408Linux: 53. container에 실행 중인 Golang 프로세스를 디버깅하는 방법 [1]
13107정성태7/25/20226627Linux: 52. Debian/Ubuntu 계열의 docker container에서 자주 설치하게 되는 명령어
13106정성태7/24/20226317오류 유형: 819. 닷넷 6 프로젝트의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기본값 오류
13105정성태7/23/20227611.NET Framework: 2034. .NET Core/5+ 환경에서 (프로젝트가 아닌) C# 코드 파일을 입력으로 컴파일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