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byte 배열을 Hex(16진수) 문자열로 고속 변환하는 방법

재미있는 답변이 있군요. ^^

How do you convert a byte array to a hexadecimal string, and vice versa?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11165/how-do-you-convert-a-byte-array-to-a-hexadecimal-string-and-vice-versa

위의 글에 보면 byte 배열의 값을 각각 16진수 문자열로 변환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성능을 비교한 덧글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빠른 방법이 "Lookup by byte unsafe (via CodesInChaos)"라고 소개하는데요,

How do you convert a byte array to a hexadecimal string, and vice versa?
 - Lookup by byte unsafe (via CodesInChao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11165/how-do-you-convert-a-byte-array-to-a-hexadecimal-string-and-vice-versa/24343727#24343727

private static readonly uint[] _lookup32Unsafe = CreateLookup32Unsafe();
private static readonly uint* _lookup32UnsafeP = (uint*)GCHandle.Alloc(_lookup32Unsafe,GCHandleType.Pinned).AddrOfPinnedObject();

private static uint[] CreateLookup32Unsafe()
{
    var result = new uint[256];
    for (int i = 0; i < 256; i++)
    {
        string s=i.ToString("X2");
        if(BitConverter.IsLittleEndian)
            result[i] = ((uint)s[0]) + ((uint)s[1] << 16);
        else
            result[i] = ((uint)s[1]) + ((uint)s[0] << 16);
    }
    return result;
}

public static string ByteArrayToHexViaLookup32Unsafe(byte[] bytes)
{
    var lookupP = _lookup32UnsafeP;
    var result = new char[bytes.Length * 2];
    fixed(byte* bytesP = bytes)
    fixed (char* resultP = result)
    {
        uint* resultP2 = (uint*)resultP;
        for (int i = 0; i < bytes.Length; i++)
        {
            resultP2[i] = lookupP[bytesP[i]];
        }
    }
    return new string(result);
}

동적 프로그래밍을 할 때도 마찬가지고, 언제나 성능은 cache가 정답으로 보입니다. ^^ (혹시 저 소스 코드보다 더 빠르게 최적화하신 분이 계실까요? ^^)

실제로 비교를 한 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코드가 간단해서 우리가 흔히 쓰는 BitConverter를 이용한 방법과,

// BitConverter 버전

BitConverter.ToString(buf).Replace("-", "");

아무래도 저건 루프를 두 번 돌 테니 직접 만들어서 구현한 코드를 놓고,

// ToHex 버전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buf.Length * 2);
foreach (byte b in buf)
{
    sb.Append(b.ToString("x2"));
}

return sb.ToString();

함께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성능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x64 + Release 빌드, 8192 바이트에 대해 10,000 회 테스트

BitConverter : 1153
ToHex : 4738
UnsafeLookup : 91

오호... 의외군요, StringBuilder를 이용해 루프를 한 번 돌도록 만든 "ToHex" 버전보다 BitConverter가 더 빠릅니다. 물론, UnsafeLookup은 압도적으로 빠르고. ^^




그런데, ToHex 버전을 StringBuilder를 사용하지 않고 BitConverter의 내부 코드를 조금 인용해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char[] text = new char[buf.Length * 2];

int srcPos = 0;
for (int dstPos = 0; dstPos < text.Length; dstPos += 2)
{
    byte b = buf[srcPos++];
    text[dstPos] = GetHexValue(((int)b) / 16);
    text[dstPos + 1] = GetHexValue(((int)b) % 16);
}

return new string(text);

static char GetHexValue(int number)
{
    if (number < 10)
    {
        return (char)(number + 48);
    }

    return (char)(number - 10 + 65);
}

그럼 BitConverter보다 성능이 (당연히) 더 좋습니다.

BitConverter : 1164
ToHex : 240
UnsafeLookup : 96

(그러니까, 괜히 코드를 어설프게 만들면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만든 BitConverter보다 못한 성능을 내는 것입니다. ^^)




아래는 이 글에서 테스트한 전체 소스 코드입니다. (첨부 파일로 프로젝트를 올려 두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tion<int, string, Action<int, byte[]>, byte[]>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arg) =>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work(loopCount, arg);

          st.Stop();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Milliseconds);
      };

        action(1, "BitConverter", UseBitConverter, new byte[] { 0 });
        action(1, "ToHex", ToHex, new byte[] { 0 });
        action(1, "UnsafeLookup", UnsafeLookup, new byte[] { 0 });

        Console.WriteLine();

        action(10000, "BitConverter", UseBitConverter, new byte[8192]);
        action(10000, "ToHex", ToHex, new byte[8192]);
        action(10000, "UnsafeLookup", UnsafeLookup, new byte[8192]);
    }

    private static void UseBitConverter(int loopCount, byte[] buf)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BitConverter.ToString(buf).Replace("-", "");
        }
    }

    static string ConvertWithStringBuilder(byte[] buf)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buf.Length * 2);
        foreach (byte b in buf)
        {
            sb.Append(b.ToString("x2"));
        }

        return sb.ToString();
    }

    static string ConvertToHex(byte[] buf)
    {
        char[] text = new char[buf.Length * 2];

        int srcPos = 0;
        for (int dstPos = 0; dstPos < text.Length; dstPos += 2)
        {
            byte b = buf[srcPos++];
            text[dstPos] = GetHexValue(((int)b) / 16);
            text[dstPos + 1] = GetHexValue(((int)b) % 16);
        }

        return new string(text);
    }

    static char GetHexValue(int number)
    {
        if (number < 10)
        {
            return (char)(number + 48);
        }

        return (char)(number - 10 + 65);
    }

    private static void ToHex(int loopCount, byte [] buf)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
            ConvertToHex(buf);

            // ConvertWithStringBuilder(buf);
        }
    }

    private static void UnsafeLookup(int loopCount, byte[] buf)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ByteToHex.ByteArrayToHexViaLookup32Unsafe(buf);
        }
    }
}

public unsafe class ByteToHex
{
    private static readonly uint[] _lookup32Unsafe = CreateLookup32Unsafe();
    private static readonly uint* _lookup32UnsafeP = (uint*)GCHandle.Alloc(_lookup32Unsafe, GCHandleType.Pinned).AddrOfPinnedObject();

    private static uint[] CreateLookup32Unsafe()
    {
        var result = new uint[256];
        for (int i = 0; i < 256; i++)
        {
            string s = i.ToString("X2");
            if (BitConverter.IsLittleEndian)
                result[i] = ((uint)s[0]) + ((uint)s[1] << 16);
            else
                result[i] = ((uint)s[1]) + ((uint)s[0] << 16);
        }
        return result;
    }

    public static string ByteArrayToHexViaLookup32Unsafe(byte[] bytes)
    {
        var lookupP = _lookup32UnsafeP;
        var result = new char[bytes.Length * 2];
        fixed (byte* bytesP = bytes)
        fixed (char* resultP = result)
        {
            uint* resultP2 = (uint*)resultP;
            for (int i = 0; i < bytes.Length; i++)
            {
                resultP2[i] = lookupP[bytesP[i]];
            }
        }
        return new string(result);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1-12 07시56분
[1111] 닷넷5 부터 System.Convert.ToHexString
[guest]
2022-11-14 11시11분
@1111 정보 감사합니다.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57정성태2/18/20241767Windows: 258. Task Scheduler의 Author 속성 값을 변경하는 방법
13556정성태2/17/20241829Windows: 257. Windows - Symbolic (hard/soft) Link 및 Junction 차이점
13555정성태2/15/20241973닷넷: 2216. C# - SemaphoreSlim 사용 시 주의점
13554정성태2/15/20241721VS.NET IDE: 189. Visual Studio - 닷넷 소스코드 디컴파일 찾기가 안 될 때
13553정성태2/14/20241792닷넷: 2215.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13552정성태2/13/20241744닷넷: 2214. windbg - Monitor.Enter의 thin lock과 fat lock
13551정성태2/12/20242060닷넷: 2213. ASP.NET/Core 웹 응용 프로그램 - 2차 스레드의 예외로 인한 비정상 종료
13550정성태2/11/20242160Windows: 256. C# - Server socket이 닫히면 Accept 시켰던 자식 소켓이 닫힐까요?
13549정성태2/3/20242486개발 환경 구성: 706. C# -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켓) 콘솔 프로젝트 구성
13548정성태2/1/20242318개발 환경 구성: 705. "Docker Desktop for Windows" -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 주소 바인딩(IPv4/IPv6 loopback, Any)
13547정성태1/31/20242064개발 환경 구성: 704. Visual Studio - .NET 8 프로젝트부터 dockerfile에 추가된 "USER app" 설정
13546정성태1/30/20241921Windows: 255. (디버거의 영향 등으로) 대상 프로세스가 멈추면 Socket KeepAlive로 연결이 끊길까요?
13545정성태1/30/20241839닷넷: 2212. ASP.NET Core - 우선순위에 따른 HTTP/HTTPS 호스트:포트 바인딩 방법
13544정성태1/30/20241853오류 유형: 894. Microsoft.Data.SqlClient -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Security.Permissions, ...'
13543정성태1/30/20241849Windows: 254. Windows - 기본 사용 중인 5357 포트 비활성화는 방법
13542정성태1/30/20241881오류 유형: 893. Visual Studio - Web Application을 실행하지 못하는 IISExpress - 두 번째 이야기
13541정성태1/29/20241927VS.NET IDE: 188. launchSettings.json의 useSSL 옵션
13540정성태1/29/20242056Linux: 69.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13539정성태1/26/20242153개발 환경 구성: 703. Visual Studio - launchSettings.json을 이용한 HTTP/HTTPS 포트 바인딩
13538정성태1/25/20242219닷넷: 2211. C# - NonGC(FOH) 영역에 .NET 개체를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537정성태1/24/20242291닷넷: 2210. C# - Native 메모리에 .NET 개체를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536정성태1/23/20242457닷넷: 2209. .NET 8 - NonGC Heap / FOH (Frozen Object Heap) [1]
13535정성태1/22/20242253닷넷: 2208. C# - GCHandle 구조체의 메모리 분석
13534정성태1/21/20242085닷넷: 2207. C# - SQL Server DB를 bacpac으로 Export/Import파일 다운로드1
13533정성태1/18/20242284닷넷: 2206. C# - TCP KeepAlive의 서버 측 구현파일 다운로드1
13532정성태1/17/20242178닷넷: 2205. C# - SuperSimpleTcp 사용 시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