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홈페이지
첨부 파일
 

ASP.NET Core (EXE) 프로세스가 IIS에서 호스팅되는 방법 - ASP.NET Core Module(AspNetCoreModule)

ASP.NET Core 웹 사이트가 IIS에서 호스팅될 때 AspNetCoreModule를 이용해 연결된다는 것을 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ASP.NET Core Web Application (.NET Core)"와 "ASP.NET Core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121

그런데 사실 AspNetCoreModule은 새로운 모듈이 아닌, 기존 HttpPlatformHandler의 개량형에 불과합니다.

사용자 정의 웹 서버(EX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 HttpPlatformHandler (Reverse Proxy)
; https://www.sysnet.pe.kr/2/0/11434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이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PlatformHandler has been replaced by ASP.NET Core Module
; https://github.com/aspnet/IISIntegration/issues/105

즉, ASP.NET Core 초기에만 해도 AspNetCoreModule이 아닌 HttpPlatformHandler로 연동되었지만 ASP.NET만을 위한 몇 가지 기능 추가를 위해 AspNetCoreModule로 넘어온 것입니다.

실제로 HttpPlatformHandler의 경우 자식 프로세스로 "HTTP_PLATFORM_PORT" 환경 변수만을 이용해 동적 포트 번호를 넘겨주는 반면, AspNetCoreModule은 다음과 같이 5개의 환경 변수를 자식 프로세스에게 제공합니다.

  • ASPNETCORE_APPL_PATH
  • ASPNETCORE_HOSTINGSTARTUPASSEMBLIES
  • ASPNETCORE_IIS_HTTPAUTH
  • ASPNETCORE_PORT
  • ASPNETCORE_TOKEN

이 즈음에서 우리가 습관적으로 호출했던 UseIISIntegration의 역할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확장 메서드는 부모 프로세스(w3wp.exe)로부터 전달받은 동적 포트 관련한 환경 구성을 맡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UseIISIntegration은 Program.cs 파일의 WebHost.CreateDefaultBuilder 메서드 호출 내에서,

using Microsoft.AspNetCore;
using Microsoft.AspNetCore.Hosting;

namespace core_webapi
{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uildWebHost(args).Run();
        }

        public static IWebHost BuildWebHost(string[] args) =>
            WebHost.CreateDefaultBuilder(args)
                .UseStartup<Startup>()
                .Build();
    }
}

불리고 있어 개발자가 별도로 호출할 일은 없게 되었습니다.




HttpPlatformHandler와 AspNetCoreModule이 사실 거의 다르지 않기 때문에 AspNetCoreModule을 이용해서도 지난번 소켓 서버 EXE를 연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web.config을 만들고,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ystem.webServer>
    <handlers>
      <add name="aspNetCore" path="*" verb="*" modules="AspNetCoreModule" resourceType="Unspecified" />
    </handlers>
    <aspNetCore processPath=".\ConsoleApp1.exe" stdoutLogEnabled="false" stdoutLogFile=".\logs\stdout" />
  </system.webServer>
</configuration>

ConsoleApp1.exe를 지난 예제 소스 코드에서 구해,

사용자 정의 웹 서버(EX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 HttpPlatformHandler (Reverse Proxy)
; https://www.sysnet.pe.kr/2/0/11434

다음의 환경 변숫값만 변경해서 빌드 후 배포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string value = Environment.GetEnvironmentVariable("ASPNETCORE_PORT");




혹시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 AspNetCoreModule의 소스 코드를 직접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aspnet/AspNetCoreModule 
; https://github.com/aspnet/AspNetCoreModul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6/2018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8-03-22 07시08분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17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8/3/2018335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1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31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9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9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7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20/2018381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7/2018250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94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8/3/2018277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8/3/2018195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8/3/2018265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7/2018441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8/30/2018436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1606정성태8/14/2018431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8/9/2018249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1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5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3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4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30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1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74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8/9/2018210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88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