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오호~~~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
windows7 C# SetWindowHookex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27e36513-c0b6-4bb0-8525-5a4ce00fa7cf/windows7-c-setwindowhookex?forum=visualcsharpko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Windows 7에는,
Global hooks getting lost on Windows 7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alejacma/global-hooks-getting-lost-on-windows-7
다음의 제약이 있습니다.
On Windows 7 we have to make sure that the callback function of the hook can return in less than LowLevelHooksTimeout, which is 300 ms. And we allow for the application to be timed out 10 times when processing the hook callback message. If it times out an 11th time, Windows will unhook the application from the hook chain. This is a by design feature and it was added in Win7 RTM.
시나리오가 그려지는군요. ^^ SetWindowsHookEx을 마련해놨는데,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그것의 구현을 잘못하게 되면 시스템의 키보드/마우스의 반응이 함께 느려지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어떤 응용 프로그램이 SetWindowsHookEx를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결국에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결함으로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런 상황을 더는 두고 볼 수가 없었겠지요. 그래서 윈도우 운영체제가 HOOKPROC 콜백 함수를 호출했을 때 300ms 이상 지연되는 횟수가 11회까지 되면 해당 HOOK을 제거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SetWindowsHookEx보다는 Raw Input을 이용한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둘 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SetWindowsHookEx는 키보드 입력 시 응용 프로그램에 전달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도 가능하지만, Raw Input 관련 기술의 경우 막는 것까지는 안 되고, 모니터링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모니터링 정도만 원한다면 굳이 SetWindowsHookEx보다는 Raw Input을 사용하는 것은 좋은 의도로 보입니다.
Using Raw Input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desktop/inputdev/using-raw-input
그런데 위의 사용법에 보면 usUsagePage와 usUsage 속성에 넣는 값이 좀 낯섭니다.
RAWINPUTDEVICE Rid[2];
Rid[0].usUsagePage = 0x01;
Rid[0].usUsage = 0x02;
Rid[0].dwFlags = RIDEV_NOLEGACY; // adds HID mouse and also ignores legacy mouse messages
Rid[0].hwndTarget = 0;
Rid[1].usUsagePage = 0x01;
Rid[1].usUsage = 0x06;
Rid[1].dwFlags = RIDEV_NOLEGACY; // adds HID keyboard and also ignores legacy keyboard messages
Rid[1].hwndTarget = 0;
if (RegisterRawInputDevices(Rid, 2, sizeof(Rid[0])) == FALSE) {
//registration failed. Call GetLastError for the cause of the error
}
관련 구조체의 도움말을 보면,
RAWINPUTDEVICE structur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s-winuser-rawinputdevice
usUsagePage - Top level collection Usage page for the raw input device.
usUsage - Top level collection Usage for the raw input device.
* TLC(top level collection)
더 낯설어서 별로 도움이 안 됩니다. ^^ 어쨌든, 예제 코드를 통해 다음의 설정으로 정리가 됩니다.
HID mouse
usUsagepage = 0x01
usUsage = 0x02
HID keyboard
usUsagepage = 0x01
usUsage = 0x06
game pad
usUsagepage = 0x01
usUsage = 0x05
joystick
usUsagepage = 0x01
usUsage = 0x04
그런데, 보고 있자니 다음의 글이 생각납니다.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363
위의 글에서 HID 장치에 대한 Report Descriptors를 작성한 것이 나오는데요, 바로 여기에 USAGE_PAGE와 USAGE가 있습니다.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06, USAGE (Keyboard)
a1, 01, COLLECTION (Application)
...[생략]...
C0 END_COLLECTION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02 USAGE (Mouse)
a1, 01 COLLECTION (Application)
...[생략]...
C0 END_COLLECTION
아하... 그러니까 위에서도 키보드인 경우 USAGE_PAGE == 1, USAGE == 6을 지정했고 마우스인 경우 USAGE_PAGE는 같고 USAGE 값이 2입니다. 정확히 일치하는군요. 결국 저 값들에 대한 정보는 다음의 문서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Top-Level Collec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hid/top-level-collections
Top-Level Collections Opened by Windows for System Us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hid/top-level-collections-opened-by-windows-for-system-us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