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7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
; https://www.sysnet.pe.kr/2/0/11414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5

.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7

.NET Framework: 731.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4

.NET Framework: 813.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닷넷: 2138. C# - async 메서드 호출 원칙
; https://www.sysnet.pe.kr/2/0/13405

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421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다음의 글을 보면,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다음의 TaskMethod 메서드에 대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TaskMethod();
}

async Task TaskMethod()
{
    Console.WriteLine("TaskMethod");
}

C#은 이런 StateMachine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private Task TaskMethod()
{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new CallAsync_StateMachine
    {
        _this = this,
        _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_state = -1,
    };

    stateMachine._builder.Start(ref stateMachine);
    return stateMachine._builder.Task;
}

class CallAsync_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public int _state; // 1
    public AsyncTaskMethodBuilder _builder;
    public Program _this; // 4

    void IAsyncStateMachine.MoveNext()
    {
        int num = this._state;

        try
        {
            Console.WriteLien("VoidMethod");
        }
        catch (Exception 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Exception(e);
            return;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Result();
    }

    void IAsyncStateMachine.SetStateMachine(IAsyncStateMachine stateMachine)
    {
    }
}

보는 바와 같이 Task를 반환합니다. 그런데 TaskMethod 자체에는 아무런 Task를 생성한 것이 없습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 Task를 반환하는 걸까요? 지난 글에서 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6

즉 다음의 Task 인스턴스가 Create() 시점부터 상태 머신의 m_builder.Task가 됩니다.

Id = 1, Status = WaitingForActivation, Method = "{null}", Result = "{Not yet computed}"

그리고 저 Task 객체는 async 메서드의 상태 머신에 끝까지 남아 있게 됩니다. 단지, 달라지는 것은 Task의 Status와 (반환 값이 있다면) Result입니다. 달라지는 시점은 _builder.SetException, _builder.SetResult 메서드의 호출인데, 예외가 발생하지 않은 걸로 가정하고 _builder.SetResult() 호출을 보면,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Result()
{
    this.m_builder.SetResult(s_cachedCompleted);
}

internal void SetResult(Task completedTask)
{
    if (this.m_task == null)
    {
        this.m_task = completedTask;
    }
    else
    {
        // 반환값이 없는 async 메서드의 경우 TResult 타입은 System.Threading.Tasks.VoidTaskResult
        this.SetResult(default(TResult));
    }
}

this.m_task가 AsyncTaskMethodBuilder.Create()에 의해 할당된 상태이므로 단순히 (반환값이 없는 경우) VoidTaskResult의 기본값으로 호출됩니다.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빈 struct 타입입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에서 s_cachedCompleted는 정적 필드로 AsyncTaskMethodBuilder 타입의 static 생성자에서 정의하고 있으며,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MethodBuilder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s_cachedCompleted = AsyncTaskMethodBuilder<VoidTaskResult>.s_defaultResultTask;
}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MethodBuilder<TResult>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TResult>.s_defaultResultTask = AsyncTaskCache.CreateCacheableTask<TResult>(default(TResult));
}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Cache
internal static Task<TResult> CreateCacheableTask<TResult>(TResult result) // result == default(TResult) == default(VoidTaskResult) == null
{
    return new Task<TResult>(false, result, 0x4000, new CancellationToken());
}

// System.Threading.Tasks.Task<TResult>
internal Task(bool canceled, TResult result, TaskCreationOptions creationOptions, CancellationToken ct) : base(canceled, creationOptions, ct)
{
    if (!canceled) // canceled == false
    {
        this.m_result = result; // result == null
    }
}

// System.Threading.Tasks.Task
internal Task(bool canceled, TaskCreationOptions creationOptions, CancellationToken ct)
{
    int num = (int) creationOptions; // creationOptions = 0x4000
    if (canceled) // canceled == false
    {
        ContingentProperties properties;
        this.m_stateFlags = 0x500000 | num;
        this.m_contingentProperties = properties = new ContingentProperties();
        properties.m_cancellationToken = ct;
        properties.m_internalCancellationRequested = 1;
    }
    else
    {
        this.m_stateFlags = 0x1000000 | num; // m_stateFlags = 0x1000000 | 0x4000 = 0x1004000
    }
}

m_stateFlags 상태 값이 0x1004000로 초기화된 Task입니다. 부가적으로 Task 타입의 IsCompleted 속성은 작업 완료를 다음과 같이 알아냅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bool get_IsCompleted()
{
    return IsCompletedMethod(this.m_stateFlags);
}

private static bool IsCompletedMethod(int flags)
{
    return ((flags & 0x1600000) > 0); // 0x1004000 & 0x1600000 > 0 == true
}

결국 s_cachedCompleted라는 Task는 "취소되지 않았으면서 이미 종료된 Task" 객체를 의미합니다.

다시 본래의 이야기로 돌아와서 SetResult는 다음의 메서드로 연결됩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Result(TResult result)
{
    Task<TResult> task = this.m_task;
    if (task == null)
    {
        this.m_task = this.GetTaskForResult(result);
    }
    else
    {
        if (AsyncCausalityTracer.LoggingOn)
        {
            AsyncCausalityTracer.TraceOperationCompletion(CausalityTraceLevel.Required, task.Id, AsyncCausalityStatus.Completed);
        }
        if (Task.s_asyncDebuggingEnabled)
        {
            Task.RemoveFromActiveTasks(task.Id);
        }
        if (!task.TrySetResult(result))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Environment.GetResourceString("TaskT_TransitionToFinal_AlreadyCompleted"));
        }
    }
}

나머지는 디버깅이나 로깅을 위한 코드이므로 SetResult 메서드가 실제적으로 실행하는 코드는 task.TrySetResult입니다.

internal bool TrySetResult(TResult result)
{
    if (base.IsCompleted) // 처음 TrySetResult 시에는 IsCompletedMethod(m_stateFlags) == false
                          //                          (flags & 0x1600000) > 0 == false
    {
        return false;
    }
    if (!base.AtomicStateUpdate(0x4000000, 0x5600000))
    {
        return false;
    }
    this.m_result = result;
    Interlocked.Exchange(ref this.m_stateFlags, base.m_stateFlags | 0x1000000);
    Task.ContingentProperties contingentProperties = base.m_contingentProperties;
    if (contingentProperties != null)
    {
        contingentProperties.SetCompleted();
    }
    base.FinishStageThree();
    return true;
}

그렇습니다. 바로 저 라인에서 base.m_stateFlags | 0x1000000 값이 설정되면서, 그리고 m_result가 할당되면서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되었던 Task는 상태가 이렇게 바뀝니다.

Id = 1, Status = RanToCompletion, Method = "{null}", Result = "System.Threading.Tasks.VoidTaskResult"   




그럼 마지막으로 예외가 발생했을 때 호출하는 this._builder.SetException(exception)을 추적해 보겠습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xception)
{
    this.m_builder.SetException(exception);
}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xception)
{
    if (exception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exception");
    }
    Task<TResult> task = this.m_task;
    if (task == null)
    {
        task = this.Task;
    }
    OperationCanceledException cancellationException = exception as OperationCanceledException;
    if (!((cancellationException != null) ? task.TrySetCanceled(cancellationException.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Exception) : task.TrySetException(exception)))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Environment.GetResourceString("TaskT_TransitionToFinal_AlreadyCompleted"));
    }
}

위의 코드에서 당연히 m_task는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되었던 그 Task입니다. 만약 CancellationToken의 취소 동작으로 인한 것이라면 TrySetCanceled을 호출하고, 그 외에 코드 예외라면 TrySetException을 호출합니다.

internal bool TrySetException(object exceptionObject)
{
    bool flag = false;
    base.EnsureContingentPropertiesInitialized(true);
    if (base.AtomicStateUpdate(0x4000000, 0x5600000))
    {
        base.AddException(exceptionObject);
        base.Finish(false);
        flag = true;
    }
    return flag;
}

AtomicStateUpdate로 인해 기존 this.m_stateFlags == 0x2000400 값에 0x4000000 값이 OR 연산으로 합쳐져 this.m_stateFlags == 0x6000400 값이 되지만 역시 IsCompleted는 false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 base.Finish 메서드를 거치면서 결국에는 IsCompleted == true인 상태로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결국 우리가 작성하게 되는 다음의 코드는 어떤 처리를 하게 되는 걸까요?

private async void CallAsync()
{
    await TaskMethod();
    Console.WriteLine("CallAsync");
}

public async Task TaskMethod()
{
    Console.WriteLine("TaskMethod");
}

CallAsync 내에서의 await TaskMethod()는 CallAsync 자체가 async 메서드이기 때문에 생성되는 상태 머신 클래스의 MoveNext에서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void IAsyncStateMachine.MoveNext()
{
    TaskAwaiter awaiter;
    int num = this._state;

    try
    {
        if (num != 0)
        {
            awaiter = _this.TaskMethod().GetAwaiter();
            // TaskMethod가 반환한 Task 및 그와 연관된 TaskAwaiter는 항상 SetResult가 호출된 상태이므로 IsCompleted는 언제나 true를 반환
            if (!awaiter.IsCompleted) 
            {
                // 따라서 다음의 코드는 절대로 실행되지 않고,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
                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return;
            }
        }
        else
        {
            awaiter = this._awaiter;
            this._awaiter = new TaskAwaiter();
            this._state = -1;
        }

        // 이곳의 코드가 실행됨.
        awaiter.GetResult();
        Console.WriteLine("CallAsync");
    }
    catch (Exception 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Exception(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Result(); // 그리고 이어서 이 코드도 실행됨
}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_this.TaskMethod()가 반환하는 Task는 async 메서드인 TaskMethod 내에 생성된 상태 머신의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된 객체라는 점입니다.

결국, 모든 async 메서드들이 await [TargetMethod](); 호출 시마다 그것의 [TargetMethod]내에 생성했던 상태 머신 스스로 생성한 Task로 연결되는 것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그것은 이 글에서도 살펴봤지만 SetResult(또는 SetException) 호출로 인해 이미 종료된 Task입니다. 따라서 그 코드들 어떤 것에도 별도의 스레드는 관여하지 않고 단일 스레드로 모두 처리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코드가 작성되었다고 해서,

async Task AsyncMethod1()
{
    await AsyncMethod2();
    Console.WriteLine("Run on thread pool or calling thread);
}

await 이후의 Console.WriteLine 메서드 실행이 호출과는 다른 스레드에서 실행될 거라고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2-22 02시21분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www.sysnet.pe.kr/2/0/11417
정성태
2023-09-12 08시04분
[질문 ①]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s_cachedCompleted = AsyncTaskMethodBuilder<VoidTaskResult>.s_defaultResultTask;
}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TResult>.s_defaultResultTask = AsyncTaskCache.CreateCacheableTask<TResult>(default(TResult));
}
모두 static 생성자로 이름도 AsyncTaskMethodBuilder로 같은데 굳이 2개로 분리해서 작성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질문 ②] 아래 코드에서 0x4000가 아닌 0x400000 아닌가요?
internal static Task<TResult> CreateCacheableTask<TResult>(TResult result) // result == default(TResult) == default(VoidTaskResult) == null
{
    // TaskStatus.Canceled : 0x4000
    return new Task<TResult>(false, result, 0x4000, new CancellationToken());
}

[질문 ③]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빈 struct 타입이라는 것은
아래와 같이 생겼다는 말씀이시죠?
public struct VoidTaskResult
{
    // ... [no one here]...
}
답변 항상 감사드립니다!
한예지
2023-09-12 11시05분
[답변 1] 본문의 코드를 싣는 과정에 아래의 AsyncTaskMethodBuilder에 대해 <TResult>가 HTML escape 처리가 안 돼서 그렇게 보였습니다. 다시 수정했으니 참고하세요.

[답변 2] 0x400000 값은 어디서 온 거죠? 본문에서 관련 값은 없습니다. 그리고 TaskStatus.Canceled의 값은 6입니다.

[답변 3]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것은 아니고, 반환값을 다루는 Task<T>가 아닌 반환값이 없는 Task인 경우에 사용되는 타입입니다.
정성태
2023-09-13 09시08분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https://www.sysnet.pe.kr/2/0/11416
0x400000는 위의 링크에 있는 아래 코드를 참고했었습니다...
if ((stateFlags & 0x400000) != 0)
{
   return TaskStatus.Canceled;
}
답변 감사합니다^^
한예지
2023-09-13 10시48분
CreateCacheableTask라는 이름의 메서드가 기본적으로 Cancel 상태의 작업을 생성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아마도 그랬다면 CreateCancelledTask라고 이름지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도적으로 cancel을 지정하고 싶었다면 Task 생성자의 첫 번째 인자가 "canceled"이기 때문에 플래그 상수를 직접 지정하기보다는 "new Task<TResult>(true, ...);"라고 했을 것입니다.

혹시 왜 처음부터 cancel을 지정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정성태
2023-09-13 09시28분
선생님 설명 읽어보니 제가 잘못 생각했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한예지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6정성태2/21/20226699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8466.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6598.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8859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8120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9757.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7917.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505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695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056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6915.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6823.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138.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7886.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7729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7853.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259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7968.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039.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652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6890.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270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110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365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6851.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6824.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