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160. Windbg 확장 DLL 만들기 (3) - C#으로 만드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76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 https://www.sysnet.pe.kr/2/0/1198

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00

디버깅 기술: 160. Windbg 확장 DLL 만들기 (3) - C#으로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9




Windbg 확장 DLL 만들기 (3) - C#으로 만드는 방법

이전 글에서 Windbg 확장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 https://www.sysnet.pe.kr/2/0/1198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00

windbg 확장의 동작 방식이 결국 DLL 측에서 export시킨 함수를 호출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당연히 C#으로도 UnmanagedExports를 이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18

게다가 이미 dbgeng.dll 관련 pinvoke 인터페이스들도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친절하게 만들어 두었기 때문에,

DbgShell/ClrMemDiag/Debugger/
; https://github.com/microsoft/DbgShell/tree/master/ClrMemDiag/Debugger

다음과 같이 기본 확장 DLL의 뼈대를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Diagnostics.Runtime.Interop;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NetDbgExt
{
    public enum DebugNotifySession
    {
        Active = 0x0,
        Inactive = 0x01,
        Accessible = 0x02,
        InAccessible = 0x03,
    }

    public class UnmanagedMain
    {
        [DllExport(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uint DebugExtensionInitialize(IntPtr version, IntPtr flags)
        {
            version.WriteValue(DEBUG_EXTENSION_VERSION(1, 0));
            flags.WriteValue(0);

            NativeMethods.OutputDebugString("NetDbgExt.DebugExtensionInitialize");
            return 0;
        }

        public static uint DEBUG_EXTENSION_VERSION(int Major, int Minor)
        {
            return (uint)((((Major) & 0xffff) << 16) | ((Minor) & 0xffff));
        }

        [DllExport(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void DebugExtensionNotify(DebugNotifySession notify, long argument)
        {
            switch (notify)
            {
                case DebugNotifySession.Active:
                    NativeMethods.OutputDebugString("DEBUG_NOTIFY_SESSION_ACTIVE");
                    break;
                case DebugNotifySession.Inactive:
                    NativeMethods.OutputDebugString("DEBUG_NOTIFY_SESSION_INACTIVE");
                    break;
                case DebugNotifySession.Accessible:
                    NativeMethods.OutputDebugString("DEBUG_NOTIFY_SESSION_ACCESSIBLE");
                    break;
                case DebugNotifySession.InAccessible:
                    NativeMethods.OutputDebugString("DEBUG_NOTIFY_SESSION_INACCESSIBLE");
                    break;
            }
        }

        [DllExport(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void DebugExtensionUninitialize()
        {
            NativeMethods.OutputDebugString("NetDbgExt.DebugExtensionUninitialize");
        }
    }
}

빌드된 dll을 windbg에서 다음과 같이 로드/언로드해 보면,

[로드]
.load D:\temp\DotNetSamples\WinLib\NetDbgExt\bin\Debug\x64\NetDbgExt.dll

[언로드]
.unload D:\temp\DotNetSamples\WinLib\NetDbgExt\bin\Debug\x64\NetDbgExt.dll

DebugView에서 OutputDebugString 메시지들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를 좀 더 확장해 볼까요? ^^ 이를 기반으로 windbg에서 지원하지 않는 DateTime 형식의 값 출력을,

windbg - 메모리 덤프로부터 DateTime 형식의 값을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3

C#으로 만든 확장 DLL에서 "printdt"라는 명령어로 다음과 같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DllExport(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uint printdt(IDebugClient pDebugClient, [MarshalAs(UnmanagedType.LPStr)] string args)
{
    IDebugControl dbgControl = pDebugClient as IDebugControl;
    if (dbgControl == null)
    {
        return 0;
    }

    DEBUG_VALUE dbgValue;
    uint remainderIndex;

    int result = dbgControl.Evaluate(args, DEBUG_VALUE_TYPE.INT64, out dbgValue, out remainderIndex);
    if (result != 0)
    {
        return 0;
    }

    ulong u64Value = dbgValue.I64;
    DateTime dt = Util.ToDateTime((long)u64Value);

    dbgControl.Output(DEBUG_OUTPUT.NORMAL, $"0x{u64Value:x}, 0n{u64Value} ==> {dt}\n");

    return 0;
}

따라서 sos.dll을 이용한 분석 작업에서 다음과 같이 DateTime 필드의 값이 나오면,

0:000> !DumpObj 000000ebd15ff688
Name:        Test.Worker
MethodTable: 00007fff290d1bf0
EEClass:     00007fff290cd7d0
Size:        136(0x88) bytes
File: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Test\v1.0_0.0.0.4__5ac6f597e34281b7\Test.dll
Fields: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생략]...
00007fff272586e8  40000fc       78      System.DateTime  1 instance 48d503b5497a92ea _checkTime
...[생략]...

printdt를 이용해 출력해 볼 수 있습니다.^^

0:007> !printdt 48d503b5497a92ea
0x48d503b5497a92ea, 0n5248105017926914794 ==> 2017-09-25 오전 1:32:29

전체 소스 코드는 다음의 github에 올렸으니 참고하시고.

DotNetSamples/WinConsole/Debugger/NetDbgEx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Debugger/NetDbgExt




마치기 전에, windbg 확장 dll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때마다 ".load" 명령어를 이용하겠지만,

0:007> .load C:\NetDbgExt\x64\NetDbgExt.dll

그렇지 않다면 PATH 환경 변수에 등록해 두면 .chahin 명령에서 확인할 수 있는 확장 DLL 검색 경로에 포함됩니다.

0:007>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생략]...;C:\Program Files\Git\cmd;
Extension DLL chain:
    dbghelp: image 10.0.18362.1, API 10.0.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dbghelp.dll]
    ext: image 10.0.18362.1, API 1.0.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ext.dll]
    exts: image 10.0.18362.1, API 1.0.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exts.dll]
    uext: image 10.0.18362.1, API 1.0.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uext.dll]
    ntsdexts: image 10.0.18362.1, API 1.0.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ntsdexts.dll]

PATH 환경 변수를 어지럽히지 않고 싶다면 별도로 _NT_DEBUGGER_EXTENSION_PATH 환경 변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Loading Debugger Extension DLL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loading-debugger-extension-dlls

_NT_DEBUGGER_EXTENSION_PATH=C:\NetDbgExt\x64

그런데, PATH든 _NT_DEBUGGER_EXTENSION_PATH든 플랫폼(x86/x64)에 따른 구분이 없어서 x64/x86 windbg를 모두 쓰는 사용자라면 어떤 거 하나를 지정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제 경우에는 windbg의 x86 및 x64 단축 아이콘에 각각 다음과 같이 "-c" 옵션을 추가합니다.

[x64 windbg인 경우]
-c ".extpath+ d:\wext\x64"

[x86 windbg인 경우]
-c ".extpath+ d:\wext\x86"

그럼, windbg는 초기 실행 시 ".extpath+" 명령어를 실행하게 되고 확장 DLL 검색 목록에 경로를 추가합니다.

0:007> .extpath+ d:\wext\x64
Extension search path is: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생략]...;C:\Program Files\Git\cmd;d:\wext\x64

이렇게 검색 목록에 있으면 좋은 이유가 굳이 ".load" 명령어를 할 필요없이 해당 확장에 있는 명령어를 full 경로로 실행해 주면,

0:007> !NetDbgExt.printdt 0
0x0, 0n0 ==> 0001-01-01 오전 12:00:00

알아서 로딩까지 자동으로 이뤄지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3정성태2/16/20228807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8084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9736.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7851.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473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638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015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6879.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6763.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062.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7837.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7684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7795.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216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7915.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7988.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604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6843.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236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067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316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6803.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6765.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401.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6240.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6369.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