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713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403

.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06

.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 https://www.sysnet.pe.kr/2/0/11422

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1567

개발 환경 구성: 447.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Graphics: 38.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OpenCV를 C++로 사용하는 경우 Mat의 데이터 조작에 대해 다음의 글에서 보는 것처럼 4가지 정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OpenCV Study) Mat point access method, get pixel 
; http://study.marearts.com/2014/04/opencv-study-mat-point-access-method.html

OpenCV Pixel Access, at, ptr, data, iteration (example) 
; http://study.marearts.com/2016/06/opencv-pixel-access-at-ptr-data.html

각각 "At", "Ptr", "Data", "Iteration"으로 이름을 붙였는데 C#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제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우선 At 방법부터 한번 볼까요? ^^

아래는 C#으로 At 방식을 사용해 RGB 이미지의 색상을 반전시키는 코드를 보여줍니다.

private void UsingAt(Mat image)
{
    for (int i = 0; i < image.Rows; i++)
    {
        for (int j = 0; j < image.Cols; j++)
        {
            var pt = image.At<Vec3b>(i, j);

            pt.Item0 = (byte)(255 - pt.Item0);
            pt.Item1 = (byte)(255 - pt.Item1);
            pt.Item2 = (byte)(255 - pt.Item2);

            image.Set<Vec3b>(i, j, pt);
        }
    }
}

그리고 다음은 위의 코드를 Ptr 방식으로 바꾼 것입니다.

private unsafe void UsingPtr(Mat image)
{
    for (int i = 0; i < image.Rows; i++)
    {
        Vec3b* ptr = (Vec3b*)image.Ptr(i).ToPointer();

        for (int j = 0; j < image.Cols; j++)
        {
            Vec3b bgr = ptr[j];

            byte b = bgr.Item0;
            byte g = ptr[j][1]; // bgr.Item1;
            byte r = bgr.Item2;


            ptr[j].Item0 = (byte)(255 - b);
            ptr[j].Item1 = (byte)(255 - g);
            ptr[j].Item2 = (byte)(255 - r);
            // 또는
            // ptr[j] = new Vec3b((byte)(255 - b), (byte)(255 - g), (byte)(255 - r));
        }
    }
}

Data를 이용하는 방식도 역시 C++과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private unsafe void UsingData(Mat image)
{
    for (int i = 0; i < image.Rows; i ++)
    {
        for (int j = 0; j < image.Cols; j++)
        {
            byte r, g, b;

            // byte *data = (byte *)image.Data.ToPointer();
            byte* data = (byte*)image.DataPointer;

            b = data[i * image.Step() + j * image.ElemSize() + 0];
            g = data[i * image.Step() + j * image.ElemSize() + 1];
            r = data[i * image.Step() + j * image.ElemSize() + 2];

            data[i * image.Step() + j * image.ElemSize() + 0] = (byte)(255 - b);
            data[i * image.Step() + j * image.ElemSize() + 1] = (byte)(255 - g);
            data[i * image.Step() + j * image.ElemSize() + 2] = (byte)(255 - r);
        }
    }
}

마지막으로 Iterator라고 명시한 것은 OpenCVSharp에서 유사한 메서드를 제공해준 덕분에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private unsafe void UsingIterator(Mat image)
{
    image.ForEachAsVec3b((ptrValue, ptrPosition) =>
    {
        ptrValue->Item0 = (byte)(255 - ptrValue->Item0);
        ptrValue->Item1 = (byte)(255 - ptrValue->Item1);
        ptrValue->Item2 = (byte)(255 - ptrValue->Item2);
    });
}

참고로, OpenCVSharp으로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Cpp] Accessing Pixel
; https://github.com/shimat/opencvsharp/wiki/%5BCpp%5D-Accessing-Pixel

(첨부 파일의 "WindowsFormsApp1" 프로젝트는 위의 4가지 방법을 다룬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C++ 코드를 보면 STL vector 타입과 Mat의 데이터 변환이 종종 나옵니다.

Vector to mat, Mat to vector
; http://study.marearts.com/2014/01/opencv-vector-to-mat-mat-to-vector.html

C++의 vector에 해당하는 타입이 C#에는 없지만 유사하게 List<T>로 다룰 수는 있습니다.

우선 MatToVector, 즉 MatToList는 다음과 같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t mat = CreateSampleMat();
    List<float> list = MatToList(mat);
}

private static List<float> MatToList(Mat mat)
{
    float[] copied = new float[mat.Total() * mat.Channels()];
    mat.GetArray(0, 0, copied);
    return new List<float>(copied);
}

mat.GetArray 메서드 한 번에 데이터 복사가 수행되므로 C++에 비해 부하가 더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이제 반대로 VectorToMat/VectorToList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t mat = CreateSampleMat();
    List<float> list = MatToList(mat);

    mat = ListToMat(list, 3, 4);
    Console.WriteLine(mat.Dump());
}

private static Mat ListToMat(List<float> list, int r, int c)
{
    Array arr = list.ToArray();
    return new Mat(new int[] { r, c }, MatType.CV_32FC1, arr);
}

그런데 OpenCV Mat의 경우 vector 내부의 데이터와 연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vector.data() 함수가 반환하는 메모리 포인터를 기반으로 초기화하는 경우인데 이럴 때는 메모리 복사 작업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반면 위의 코드에서는 list.ToArray() 호출로 인해 반드시 메모리 복사 작업을 수반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에 대한 해결책은 공식적으로 없습니다. 단지 Reflection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우회할 수는 있습니다.

private static Mat ListToMat_Reflection(List<float> list, int r, int c)
{
    return new Mat(new int[] { r, c }, MatType.CV_32FC1, GetItemsFromList(list));
}

private static float[] GetItemsFromList(List<float> list)
{
    Type type = list.GetType();
    FieldInfo fi = type.GetField("_items",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return fi.GetValue(list) as float[];
}

위와 같이 처리하면, 데이터 복사 없이 List 내부의 (위의 예에서는 float []) 배열에 기반을 둬 Mat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OpenCvSharp의 구현에는 C++ vector에 대한 소스 코드 변환을 쉽게 하도록 VectorOfFloat과 같은 일련의 VectorOf[type] 도우미 타입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생성자로 IEnumerable을 인자로 받으므로 반드시 데이터 복사를 수반하게 됩니다.

VectorOfFloat vof = new VectorOfFloat(list); // list = { 0, 1, 2, 3 }
float *pt = (float *)vof.ElemPtr.ToPointer();

list[0] = 6; // 복사되었기 때문에 list의 값을 바꿔도 vof 인스턴스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Console.WriteLine(pt[0]); // pt[0] == 0

(첨부 파일의 "ConsoleApp1" 프로젝트는 위의 vector/Mat 변환 방법을 다룬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7/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2-17 01시01분
정성태
2018-02-07 07시51분
[김**] 좋은글 많이 봤습니다. 질문이 하나 있어서 물어보려고합니다.
저희가 c#이 아닌 그냥 opencv를 사용할때는 빈공간의3*3짜리 cv_8uc1 형태로 mat형식을 선언하고 각 픽셀값에 제가 지정한 수를 넣어주기 위해서
mat K;(K라고 가정)
for (int i = 0; i < avg.Rows; i++)
            {
                for (int j = 0; j < avg.Cols; j++)
                {
                  K.at.<vec3d>(i,j) = 3(내가 넣으려는수)
                 }
            }
이렇게 해서 제가 mat형식의 빈공간에 변수를 채워넣었느대 c#에서 위와같이 하려면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앞부분에 pt.item0,pt.item1,pt.item2 를 사용하셨는데 이게 뭔지 잘 이해가 안됩니다.
[guest]
2018-02-07 07시53분
[김**] 위에 ㅈ질문남겨논 사람인데요 for문에서 i<avg.rows, j<avg.cols가 아니고 i<k.avg.rows,j<k.avg.cols 입니다
[guest]
2018-02-09 04시21분
본문의 Item0, Item1, Item2는 Vec3b 제네릭 타입이 전달되었으므로 1바이트 씩 3바이트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보통 RGB 이미지의 경우 각각 B, G, R 데이터가 할당됩니다.

따라서 그냥 다음과 같이 쓰시면 됩니다.

var pt = K.At<Vec3b>(i, j);
pt.Item0 = ...[b]...;
pt.Item1 = ...[g]...;
pt.Item2 = ...[r]...;
정성태
2018-06-28 03시25분
다음의 테스트 결과를 참고했을 때,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www.sysnet.pe.kr/2/0/11567

이 글에서 설명한 제네릭 버전의 At, Set 메서드는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29정성태1/19/20226816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6959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6733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7209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7299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8803.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7722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6798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5770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6522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6335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6582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5790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5522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5800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7754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8265.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8900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6214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694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8094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5943.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6402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7020.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678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696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