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15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플랫 셰이더(flat shader)란 것도 있었군요. ^^ 다양한 장면을 연출하다 보면 일부러 이런 효과를 주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Flat Shading
; https://catlikecoding.com/unity/tutorials/advanced-rendering/flat-and-wireframe-shading/

Unity flat shader?
; http://makegamessa.com/discussion/3788/unity-flat-shader

아래의 shader 코드는 빛에 따른 음영이 아닌, 상단과 하단의 색을 정해 주면 그에 따라 그레이디언트처럼 shading을 합니다.

Shader "My/flatShader"
{
    Properties
    {
        _BaseCol("Base colour", Color) = (1,1,1,1)
        _TopCol("Top colour", Color) = (1,1,1,1)
    }
    SubShader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UnityCG.cginc"

            float4 _TopCol, _BaseCol;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

            struct v2f
            {
                float4 vertex : SV_POSITION;
                float3 worldPos : TEXCOORD0;
            };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worldPos = mul(unity_ObjectToWorld, v.vertex);

                return o;
            }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loat3 x = ddx(i.worldPos);
                float3 y = ddy(i.worldPos);

                float3 norm = -normalize(cross(x, y));
                float l = saturate(dot(norm, float3(0, 1, 0)));
                fixed4 col = lerp(_BaseCol, _TopCol, l);

                return col;
            }
            ENDCG
        }
    }
}

여기서, pixel shader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ddxddy는 각각 World 좌표계를 기준으로 x, y 좌표에 대한 편미분 값(간단히 말해 기울기 값)을 반환합니다.

float3 x = ddx(i.worldPos);
float3 y = ddy(i.worldPos);

해당 기울기 값을 vector 취급해 외적을 한 후 정규화를 시키면 결국 x, y 기울기가 반영된 정규 벡터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float3 norm = -normalize(cross(x, y));

그 값을 y 축에 대해 내적을 하면, 즉 y 축과의 코사인 각으로 값을 얻어내면 그 값이 곧 삼각형 폴리곤마다 갖게 되는 법선 벡터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float l = saturate(dot(norm, float3(0, 1, 0)));

그리고 그 값을 기준으로 Model의 상/하위에 정해진 색상 구간으로 보간을 해주면,

fixed4 col = lerp(_BaseCol, _TopCol, l);

적당한 Flat 단위 별 색상이 입혀지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단을 흰색, 하단을 회색 계열로 하면 다음과 같이 렌더링됩니다.

flat_shader_1.png

텍스처를 입혀본 버전은, 상단 색상만 지정하도록 바꿨는데 역시 빛에 따른 음영을 넣지 않은 코드입니다.

Shader "My/flatTextureShader"
{
    Properties
    {
        _MainTex("Texture", 2D) = "white" {}
        _TopCol("Top colour", Color) = (1,1,1,1)
    }
    SubShader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UnityCG.cginc"

            float4 _TopCol, _BaseCol;
            sampler2D _MainTex;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float2 uv : TEXCOORD0;
            };
            
            struct v2f
            {
                float4 vertex : SV_POSITION;
                float3 worldPos : TEXCOORD0;
                float2 uv : TEXCOORD1;
            };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v.uv;
                o.worldPos = mul(unity_ObjectToWorld, v.vertex);

                return o;
            }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loat3 x = ddx(i.worldPos);
                float3 y = ddy(i.worldPos);

                fixed4 textureColor = tex2D(_MainTex, i.uv);

                float3 norm = -normalize(cross(x, y));
                float l = saturate(dot(norm, float3(0, 1, 0)));
                fixed4 col = lerp(textureColor, _TopCol, l);

                return col;
            }
            ENDCG
        }
    }
}

상단만 흰색으로 지정하니 다음과 같이 렌더링되었습니다.

flat_shader_2.png




그 외에 다음의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CG: Specify a variable not to be interpolated between vertex and fragment shader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3876763/cg-specify-a-variable-not-to-be-interpolated-between-vertex-and-fragment-shader

참고로, 처음 소개했던 "Flat Shading" 글에서는 ddx, ddy를 이용한 방법이 아닌, geometry shader를 이용한 것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역시나, 가능한 shader만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하려면 geometry의 힘을 종종 빌려야만 할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23정성태1/15/20227600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6646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5632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6403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6230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6450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5682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5410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5694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7617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8136.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8760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6101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564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7965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5818.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6255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6870.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534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553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149.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189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283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8933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418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8972.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