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1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기본 설정 상태에서 넷두이노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하면 랜 선이 적절하게 연결되어 있어도 인터넷 통신이 안 됩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 환경을 확인해 보면,

foreach (NetworkInterface ni in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
    Trace.Print(ni.NetworkInterfaceType + ": " + ni.IPAddress);
}

디버그 상태에서 ni 값에는 다음의 정보들이 보입니다.

DnsAddresses    {string[0]} string[]
GatewayAddress  "192.168.5.1"   string
IPAddress   "192.168.5.100" string
IsDhcpEnabled   0   bool {int}
IsDynamicDnsEnabled 0   bool {int}
NetworkInterfaceType    Ethernet    Microsoft.SPOT.Net.NetworkInformation.NetworkInterfaceType
PhysicalAddress {byte[6]}   byte[]
    [0] 0   byte
    [1] 0   byte
    [2] 0   byte
    [3] 0   byte
    [4] 0   byte
    [5] 1   byte
SubnetMask  "255.255.255.0" string

왜냐하면, 저게 (firmware 초기화할 때마다) 기본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꾸려면 MFDeploy를 실행해 다음과 같이 "Target" / "Configuration" / "Network" 메뉴를 선택해 직접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하면 됩니다.

netduino_network_env_1.png

또는 코드 상으로도 저 설정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데, 가령 DHCP 환경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SPOT.Net.NetworkInformation.NetworkInterface ni
    = Microsoft.SPOT.Net.NetworkInformation.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0];

ni.EnableDynamicDns();
ni.EnableDhcp();
ni.RenewDhcpLease();

반면 고정 IP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ni.EnableStaticIP("192.168.0.5", "255.255.255.0", "192.168.0.1");
ni.EnableStaticDns(new string[] { "8.8.8.8", "8.8.4.4" });

물론 MAC 주솟값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ni.PhysicalAddress = new byte[] { 0x00, 0x00, 0x00, 0x00, 0x00, 0x06 };




MFDeploy로 네트워크 설정을 한 후 "Update" 버튼을 눌렀을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nable to erase configuration sector memory

제 경험상, MFDeploy와 맞지 않는 firmware를 업데이트한 경우에 그랬습니다. 문제는, MFDeploy를 마이크로소프트의 .NET Micro Framework에서 배포하고 firmware는 넷두이노 제조사가 배포하다 보니 MFDeploy가 맞지 않는 경우가 제법 발생합니다.

따라서 역시 제 경험상, MFDeploy보다는 그냥 코드 상으로 네트워크 환경을 맞춰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넷두이노 플러스는 넷두이노 기본 제품에서 이더넷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그런데, 랜 선을 연결해도 소켓 부위의 LED가 점등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GetAllNetworkInterfaces 메서드를 호출하면,

Microsoft.SPOT.Net.NetworkInformation.NetworkInterface ni
    = Microsoft.SPOT.Net.NetworkInformation.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0];

System.NotSupportedException 예외가 발생한다면?

Exception thrown: 'System.NotSupportedException' in Microsoft.SPOT.Net.dll
An unhandled exception of type 'System.NotSupportedException' occurred in Microsoft.SPOT.Net.dll

해당 제품과 맞는 펌웨어를 설치한 것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우에 실수로 넷두이노 플러스에 넷두이노 펌웨어를 ^^; 올렸더니 네트워크 기능 빼고 모든 기능이 잘 되어 뭐가 문제인지 찾는데 시간을 들였던 적이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보유하고 있는 초기 넷두이노 플러스 제품은 다음의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Atmel 32-bit microcontroller
48Mhz, ARM7
14 Digital I/O Pins
6 Analog Inputs
Arduino Shield Compatible
100mbps ethernet
MicroSD socket (up to 2GB)
Code Storage: 64KB
RAM: 50+ KB

사실 저 공간이, 특히 RAM은 50+ KB 정도만 여유가 있기 때문에 웹 프로그래밍을 할 때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일례로 제 홈페이지조차도 초기 페이지가 27,226(26.5KB) 용량이 되는데 이를 위해 "byte [] buf = new byte [27226]"과 같이 메모리 할당을 시도하면 OOM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행히 OOM이 발생해도 다운되지는 않습니다.)

현재는 초기 넷두이노 플러스 제품이 생산 중단되고 동일한 가격으로 넷두이노 3 이더넷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제품의 경우 1GB 넘는 Code 저장 공간과 3배 정도 넓어진 164+ KB 공간의 RAM을 제공하기 때문에 좀 더 여유가 생긴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PC 기반의 프로그램을 하던 개발자들은 보다 더 꼼꼼하게 메모리 사용량을 따져가면서 프로그램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7/2018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1정성태9/26/20183510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47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8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35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40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50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21/20184309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3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307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8/2018330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92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376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186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12/20/20192050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188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964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16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3459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191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916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3566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3444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1/20182501.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041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1677정성태8/29/20181686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3998.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