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33. C# - Open Hardware Monitor를 이용한 CPU 온도 정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5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Open Hardware Monitor를 이용한 CPU 온도 정보

다음의 글에 보면, CPU 온도를 구할 수 있는 WMI 쿼리가 나옵니다.

CPU Temperature using C#
; https://www.codeproject.com/Questions/800905/CPU-Temperature-using-Csharp

using System;
using System.Management;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nagementObjectSearcher mos = new ManagementObjectSearcher(@"root\WMI", "SELECT * FROM MSAcpi_ThermalZoneTemperature");
            foreach (ManagementObject mo in mos.Get())
            {
                Double temp = Convert.ToDouble(mo["CurrentTemperature"].ToString());
                temp = (temp - 2732) / 10.0;
                Console.WriteLine("{0}, {1}", temp, mo["InstanceName"]);
            }
        }
    }
}

실행은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해야 하고, 제 경우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데스크톱
27.8, ACPI\ThermalZone\TZ00_0
29.8, ACPI\ThermalZone\TZ01_0

노트북
55, ACPI\ThermalZone\TZ00_0
29.8, ACPI\ThermalZone\TZ01_0

보는 바와 같이 "TZ" 접두사로 시작하는데 정작 문서를 보면,

ACPI-defined devices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bringup/acpi-defined-devices

- Identify the devices that are contained in the thermal zone:
    * _TZD to list the non-processor devices in the thermal zone.
    * _PSL to list the processors in the thermal zone.

"TZ"와 일치하는 것은 찾을 수 없고 그나마 "TZD" 정도만 보입니다. 게다가 그나마도 CPU 온도 정보라기보다는 "Non-processor devices"에 속하는 것으로 아마도 메인보드나 기타 컴퓨터의 구성 요소에 해당하는 온도인 듯합니다. 결정적인 문제가 하나 있다면? 데스크톱의 경우 실행할 때마다 온도가 전혀 바뀌지 않고 27.8, 29.8로 고정해서 나옵니다. ^^;

결국, MSAcpi_ThermalZoneTemperature WMI 쿼리는 그다지 믿을만한 정보가 아닙니다.




차선책으로 오픈 소스인 OpenHardwareMonitor 라이브러리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Open Hardware Monitor
; http://openhardwaremonitor.org/
; http://openhardwaremonitor.org/wordpress/wp-content/uploads/2011/04/OpenHardwareMonitor-WMI.pdf

OpenHardwareMonitorLib 라이브러리를 참조해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할 수 있고,

using OpenHardwareMonitor.Hardware;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Computer _thisComputer;
        static FileStream _fs;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_thisComputer = new Computer() { CPUEnabled = true, GPUEnabled = true, MainboardEnabled = true, HDDEnabled = true };

            _thisComputer.Open();

            Console.CancelKeyPress += Console_CancelKeyPress;

            DateTime now = DateTime.Now;
            string fileStart = now.ToString("yyyyMMdd_HHmmss") + ".log";
            _fs = new FileStream(fileStart, FileMode.Append, FileAccess.Write, FileShare.ReadWrite);

            while (true)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tringBuilder log = new StringBuilder();

                foreach (var hardwareItem in _thisComputer.Hardware)
                {
                    switch (hardwareItem.HardwareType)
                    {
                        case HardwareType.CPU:
                        case HardwareType.GpuNvidia:
                        case HardwareType.HDD:
                        case HardwareType.Mainboard:
                        case HardwareType.RAM:
                            AddCpuInfo(sb, log, hardwareItem);
                            break;
                    }
                }

                log.AppendLine();
                Console.WriteLine(sb.ToString());

                byte[] buf = Encoding.ASCII.GetBytes(log.ToString());
                _fs.Write(buf, 0, buf.Length);
                _fs.Flush();
                Thread.Sleep(1000);
            }
        }

        private static void Console_CancelKeyPress(object sender, ConsoleCancelEventArgs e)
        {
            _fs.Close();
            _thisComputer.Close();

            Console.WriteLine("End-of-profile");
        }

        private static void AddCpuInfo(StringBuilder sb, StringBuilder log, IHardware hardwareItem)
        {
            hardwareItem.Update();
            foreach (IHardware subHardware in hardwareItem.SubHardware)
                subHardware.Update();

            string text;

            foreach (var sensor in hardwareItem.Sensors)
            {
                string name = sensor.Name;
                string value = sensor.Value.HasValue ? sensor.Value.Value.ToString() : "-1";

                switch (sensor.SensorType)
                {
                    case SensorType.Temperature:
                        text = $"{name} Temperature = {value}";
                        sb.AppendLine(text);
                        break;

                    case SensorType.Voltage:
                        text = $"{name} Voltage = {value}";
                        sb.AppendLine(text);
                        break;

                    case SensorType.Fan:
                        text = $"{name} RPM = {value}";
                        sb.AppendLine(text);
                        break;

                    case SensorType.Load:
                        text = $"{name} % = {value}";
                        sb.AppendLine(text);
                        break;
                }

                log.Append($"{value},");
            }
        }
    }
}

제 컴퓨터에서 실행해 보면 아래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CPU Core #1 % = 43.75
CPU Core #2 % = 17.1875
CPU Core #3 % = 13.84615
CPU Core #4 % = 26.5625
CPU Total % = 25.33654
CPU Core #1 Temperature = 57
CPU Core #2 Temperature = 52
CPU Core #3 Temperature = 49
CPU Core #4 Temperature = 50
CPU Package Temperature = 57
GPU Core Temperature = 47
GPU RPM = 0
GPU Core % = 1
GPU Memory Controller % = 8
GPU Video Engine % = 0
GPU Memory % = 6.49662
Temperature Temperature = 32
Used Space % = 90.22251
Temperature Temperature = 34
Used Space % = 27.86349
Temperature Temperature = 34
Used Space % = 68.66722

그런대로 CPU 쪽의 정보는 믿을만합니다. 반면 GPU의 경우 제 시스템에 Intel CPU의 내장 GPU와 NVIDIA GPU가 있는데 1개만 나온 걸로 봐서 딱히 어느 쪽의 정보인지 구별이 안 됩니다. 작업 관리자의 정보와도 잘 맞지 않고.

따라서 CPU 온도 정보만을 구하는 목적이라면 OpenHardwareMonitor가 그나마 적절한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OpenHardwareMonitor는 OpenHardwareMonitorLib.sys를 사용하는데 이게 한번 올라가면 응용 프로그램 종료와 상관없이 늘 떠있게 됩니다.

C:\Windows\System32> sc query WinRing0_1_2_0

SERVICE_NAME: WinRing0_1_2_0
        TYPE               : 1  KERNEL_DRIVER
        STATE              : 4  RUNNING
                                (STOPPABLE, NOT_PAUSABLE, IGNORES_SHUTDOWN)
        WIN32_EXIT_CODE    : 0  (0x0)
        SERVICE_EXIT_CODE  : 0  (0x0)
        CHECKPOINT         : 0x0
        WAIT_HINT          : 0x0

이름도 잘 유추가 되지 않은 "WinRing0_1_2_0"인데요, 어쨌든 명시적으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해야만 메모리에서 내려옵니다.

C:\Windows\System32> net stop WinRing0_1_2_0

The WinRing0_1_2_0 service was stopped successfully.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1/2019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1정성태9/26/20183510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47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8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35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40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50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21/20184308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3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307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8/2018330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9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376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186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12/20/20192050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188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964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16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3459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191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916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3566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3444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1/20182501.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041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1677정성태8/29/20181686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3998.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