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NET Framework: 928.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71

.NET Framework: 929. (StrongName의 버전 구분이 필요 없는) .NET Core 어셈블리 바인딩 규칙
; https://www.sysnet.pe.kr/2/0/12272




(StrongName의 버전 구분이 필요 없는) .NET Core 어셈블리 바인딩 규칙

제목이 곧 결론인데요, .NET Core부터는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조차도 바인딩 시에 버전 정보를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가령 EXE 프로젝트인 ConsoleApp1의 Program.cs에서 12.0.3 버전의 Netonsoft.Json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 Install-Package Newtonsoft.Json -Version 12.0.3

using Newtonsoft.Json;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duct product = new Product();
            product.Name = "Apple";

            string json = JsonConvert.SerializeObject(product);
            Console.WriteLine(json);
        }
    }

    public class Product
    {
        public string Name { get; internal set; }
    }
}

그럼 당연히 ConsoleApp1.exe 빌드 시 출력 폴더에는 12.0.3 버전의 Netonsoft.Json.dll도 함께 놓일 것이고, 이후 실행하면 그 버전의 어셈블리가 로드해 동작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 프로젝트가 다른 버전의 Netonsoft.Json.dll을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참조했을 때입니다. 이를 위해 ClassLibrary1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11.0.2 버전의 Newtonsoft.Json를 사용하는 코드를 넣은 후,

// Install-Package Newtonsoft.Json -Version 11.0.2

using Newtonsoft.Json;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void Test()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Name = "Apple";

            string json = JsonConvert.SerializeObject(person);
            Console.WriteLine(typeof(Class1).Assembly.FullName + ", " + json + ", " + typeof(JsonConvert).Assembly.FullName);
        }
    }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 get; internal set; }
    }
}

EXE 프로젝트 측에서 ClassLibrary1을 참조해 그 코드를 사용해 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duct product = new Product();
    product.Name = "Apple";

    string json = JsonConvert.SerializeObject(product);
    Console.WriteLine(json);

    new ClassLibrary1.Class1().Test();
}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형식의 프로젝트 구조를 갖게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netcoer_binding_redirect_1.png




만약 .NET Framework에서 위와 같이 프로젝트를 구성하게 되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식의 예외가 발생합니다.

C:\ConsoleApp1\bin\Debug\net461> ConsoleApp1.exe
{"Name":"Apple"}

Unhandled Exception: System.IO.FileLoad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Newtonsoft.Json, Version=1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0ad4fe6b2a6aeed'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Exception from HRESULT: 0x80131040) at ClassLibrary1.Class1.Test()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참고로, Newtonsoft.Json의 경우 제품 버전이 12.x.x의 경우 StrongName의 버전이 12.0.0.0이고, 11.x.x의 경우에는 11.0.0.0입니다.)

왜냐하면, EXE 프로젝트가 빌드하면서 생성한 출력 폴더에는 EXE를 기준으로 한 12.0.0.0 버전의 Newtonsoft.Json.dll이 있기 때문에 11.0.0.0 버전의 Newtonsoft.Json을 사용하는 ClassLibrary1에서는 버전이 상이해서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반면, .NET Core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실행이 잘 됩니다.

{"Name":"Apple"}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Name":"Apple"}, Newtonsoft.Json, Version=1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0ad4fe6b2a6aeed


즉, .NET Core에서는 ClassLibrary1가 요청한 11.0.0.0 버전의 Newtonsoft.Json 어셈블리를 12.0.0.0 버전의 어셈블리로 자동으로 매핑시켜 준 것입니다.




.NET Core의 이런 정책이 가능한 이유는 GAC를 갖지 않기 때문입니다.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모든 어셈블리들은 EXE와 같은 폴더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리고 별도로 GAC와 같은 공통 장소에서 로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버전 관리가 사실상 의미가 없어진 것입니다.

한마디로, 버전 관리가 매우 편해진 것인데 달리 말하면 공통 어셈블리들의 경우 반드시 하위 호환성을 지켜야만 합니다. 만약 하위 호환성이 없다면 별도로 다른 어셈블리 이름으로 새롭게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실제로 위의 예제에서 다룬 Newtonsoft.Json의 참조를 역으로 바꾸면 빌드 자체가 안 됩니다. 즉, ConsoleApp1 프로젝트에서 11.0.2 버전을 참조하고, ClassLibrary1 프로젝트에서 12.0.3 버전을 참조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Error NU1605 Detected package downgrade: Newtonsoft.Json from 12.0.3 to 11.0.2. Reference the package directly from the project to select a different version. 
 ConsoleApp1 -> ClassLibrary1 -> Newtonsoft.Json (>= 12.0.3) 
 ConsoleApp1 -> Newtonsoft.Json (>= 11.0.2)

아마도 하위 호환성까지는 개발자가 예측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빌드를 허용했지만, 상위 호환성까지는 보증할 수 없으므로 막아버리겠다는 의미인 듯합니다. 따라서, 만약 닷넷 코어로 공통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개발자라면 가능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의 하위 버전을 참조해야 범용성이 좋아집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1-09 10시55분
[한예지] 선생님 안녕하세요.

혹시 internal set을 굳이 사용해야 되는 이유나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사용하는 것을 처음 봐서 여쭈어 봅니다
[guest]
2023-01-10 08시18분
internal 접근 제한자의 특징 그대로입니다. 적어도 해당 멤버는 다른 어셈블리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다는 정도의 보장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본문의 예제에서 굳이 internal set을 사용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18정성태1/13/20226408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5653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5385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5663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7557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8081.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8718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6045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528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7921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5749.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6219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6814.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470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519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120.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161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262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8907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384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8933.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7809.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0678.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169.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158.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692.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