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예를 들어, esp8266 보드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Visual Studio Code 개발 환경에서 "Arduino Board Manager"에 "esp8266"이 나오지 않습니다. "Arduino IDE"라면 이런 경우 "File" / "Preferences" 메뉴를 실행하면 뜨는 대화창에서 "Additional Boards Manager URLs:"을 통해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반면 Visual Studio Code에서는 이것을 "./.vscode/settings.json" 파일을 통해 해결하는데, 다음과 같은 항목을 직접 입력해 줘야 합니다.

{
    "arduino.additionalUrls":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
}

위의 항목을 포함한 다음, 다시 "Board Manager"를 띄우면 "esp8266" 검색어에 대해 "esp8266 by ESP8266 Community" 항목이 나타나고 이를 설치(Install)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설치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failed under directory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Please make sure the folder is not occupied by other procedures .
[Error] Error message - ENOTEMPTY: directory not empty, rmdir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Error] Exit with code=ENOTEMPTY

메시지에 따라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 하위에 있는 esp8266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혹은, 다음과 같이 "not available"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설치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2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6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게 좀 문제인 것이, 저렇게 마지막에 "[Done] Installed..."라는 메시지로 끝나는 데다 전체적인 메시지에서 오류가 있다는 듯한 느낌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설치가 잘 되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왜 그래야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ESP Board가 USB로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일단 연결한 후, 다시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잘 설치가 됩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3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Installing tools (1/3)...
Installing tools (2/3)...
Installing tools (3/3)...
Installing boards...
Installation completed!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 외에도 Library Manager에서 "not available" 오류가 발생하는 수가 있는데 그럴 때는 "Arduino IDE"에서 설치 후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Include Library"로 사용하면 됩니다.




때로, Board Manager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면 이후 해당 보드 용으로 작성한 모든 .ino 파일들의 #include 라인에 빨간 줄이 그어지면서 헤더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존 만들어진 Visual Studio Code의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는 이전 버전의 Board Manager에 대한 includePath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1\\**"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Board Manager를 업그레이드하면 기존 버전을 삭제하므로 이미 2.4.1 폴더는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버전에 해당하는 경로로 맞춰주면 다시 정상적으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2\\**"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04정성태1/8/20228698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288.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349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385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9065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559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142.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013.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0857.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328.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274.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850.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6838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769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6919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331.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485.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559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491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745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799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647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6760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263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054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296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