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vcpkg로 빌드하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vcpkg>vcpkg install sfml:x86-windows
The following packages will be built and installed:
    sfml[core]:x86-windows
Starting package 1/1: sfml:x86-windows
Building package sfml[core]:x86-windows...
-- Downloading https://github.com/SFML/SFML/archive/2.5.1.tar.gz...
-- Extracting source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CMake Error at scripts/cmake/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cmake:56 (message):
    Command failed: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CommonExtensions/Microsoft/CMake/CMake/bin/cmake.exe;-E;tar;xjf;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Working Directory: c:/temp/vcpkg/buildtrees/sfml/src/TEMP
    See logs for more information:
      c:/temp/vcpkg\buildtrees\sfml\extract-err.log

Call Stack (most recent call first):
  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43 (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97 (vcpkg_extract_source_archive)
  scripts/cmake/vcpkg_from_github.cmake:114 (vcpkg_extract_source_archive_ex)
  ports/sfml/portfile.cmake:3 (vcpkg_from_github)
  scripts/ports.cmake:71 (include)


Error: Building package sfml: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Please ensure you're using the latest portfiles with `.\vcpkg update`, then
submit an issue at https://github.com/Microsoft/vcpkg/issues including:
  Package: sfml:x86-windows
  Vcpkg version: 2018.10.20-nohash

Additionally, attach any relevant sections from the log files above.

메시지에 따라 extract-err.log 파일의 내용을 보면,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CMake Error: Current file: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extracting tar: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음... 별로 도움이 안 되는 메시지입니다. ^^ 그런데, 실제로 다운로드한 SFML-SFML-2.5.1.tar.gz 파일에 대해 cmake 명령행으로 직접 실행해 보면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CommonExtensions/Microsoft/CMake/CMake/bin/cmake.exe" -E tar xvzf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생략]...
x SFML-2.5.1/extlibs/libs-osx/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CMake Error: Current file: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extracting tar: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문제는 파일명이 "FLAC"인 압축 파일을 풀어내지 못하는 문제인데, 다른 압축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저 부분을 문제없이 잘 해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검색해 보면 리눅스에서 symbolic link 등의 항목을 윈도우에서 압축 해제할 때 저런 오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문제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렇게 풀려나오지 못하는 파일을 압축 파일로부터 삭제하거나, 아니면 압축을 잘 푸는 유틸리티를 이용해 일단 해제를 한 다음 다시 tar+gzip 압축을 해서 .\vcpkg\downloads 폴더에 가져다 놓으면 됩니다.

이를 위해 우선 7zip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압축을 해제한 다음,

7za.exe e SFML-SFML-2.5.1.tar.gz | 7za.exe x SFML-SFML-2.5.1.tar

다시 tar+gzip 압축을 했습니다.

7za.exe a -ttar -so SFML-SFML-2.5.1.tar *.* | 7za.exe a -si SFML-SFML-2.5.1.tar.gz

저렇게 생성한 tar.gz 파일을 .\vcpkg\downloads 폴더에 복사한 다음, 아래의 글에 설명한 cmake 파일을 수정해 hash 체크를 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6

이후 빌드하면, ^^ 잘 됩니다.




참고로, vcpkg가 압축 파일을 처리하는 cmake 파일은 ".\vcpkg\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입니다.

...[생략]...
include(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function(vcpkg_extract_source_archive ARCHIVE)
    if(NOT ARGC EQUAL 2)
        set(WORKING_DIRECTORY "${CURRENT_BUILDTREES_DIR}/src")
    else()
        set(WORKING_DIRECTORY ${ARGV1})
    endif()

    get_filename_component(ARCHIVE_FILENAME "${ARCHIVE}" NAME)
    if(NOT EXISTS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message(STATUS "Extracting source ${ARCHIVE}")
        file(MAKE_DIRECTORY ${WORKING_DIRECTORY})
        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COMMAND ${CMAKE_COMMAND} -E tar xjf ${ARCHIVE}
            WORKING_DIRECTORY ${WORKING_DIRECTORY}
            LOGNAME extract
        )
        file(WRITE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endif()
endfunction()

...[생략]...

로컬에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파일이 없으면 압축 파일을 해제하는 걸로 나오는데요. 해당 파일의 정확한 경로는 다음과 같이 message 코드를 수정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ssage(STATUS "Extracting source ${ARCHIVE} FILE CHECK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그럼 vcpkg 출력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 Extracting source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FILE CHECK c:/temp/vcpkg/buildtrees/sfml/src/TEMP/SFML-SFML-2.5.1.tar.gz.extracted

이런 식으로 vcpkg의 동작이 기술된 .\vcpkg\scripts\cmake 폴더의 cmake 파일들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분석/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이번 글에서처럼 cmake로 압축 해제가 안 되는 경우는, 7za.exe로 압축을 해제하도록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설령, cmake로 분리하지 않은 동작이라고 해도 .\vcpkg\toolsrc 폴더의 vcpkg.sln 파일을 Visual Studio에 로드해 소스 코드를 수정 후 빌드해 줄 수 있으니 얼마든지 자유롭게 동작 방식을 수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01정성태1/5/20227326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8992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464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027.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7906.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0771.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262.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210.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770.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6744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703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6822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243.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428.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486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425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681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709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572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6680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221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6988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234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294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6946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6781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