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42. windbg로 확인하는 Finalizer를 가진 객체의 GC 과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68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c_dtor.zip]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indbg로 확인하는 Finalizer를 가진 객체의 GC 과정

객체가 GC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windbg로 확인하는 객체의 GC 여부
; https://www.sysnet.pe.kr/2/0/11509

그럼, Finalizer를 가진 객체로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예제의 Program 클래스에 Finalizer를 추가한 후,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stance();

            Console.ReadLine();    // .NET 4 + x64 + Release 모드로 실행 후,
                                   // 이 시점에 Dump를 뜨고,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 엔터를 치면 GC가 수행되고,
                                                        // 이 시점에 다시 Dump를 뜸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Instance()
        {
            Program pg = new Program();
        }

        ~Program()
        {
            Console.WriteLine("GCed");
        }
    }
}

GC.Collect 수행 전/후에 따라 덤프를 뜹니다. 우선 GC.Collect를 수행하기 전의 덤프를 분석하면 지난 글에서 설명한 데로 Program 객체는 0 세대 힙에 놓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loadby sos clr

0:000> !dumpheap -type ConsoleApp2.Program
         Address               MT     Size
0000018414812df0 00007ff8a7185a28       24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8a7185a28        1           24 ConsoleApp2.Program
Total 1 objects

0:000> !eeheap -gc
Number of GC Heaps: 1
generation 0 starts at 0x0000018414811030
generation 1 starts at 0x0000018414811018
generation 2 starts at 0x0000018414811000
ephemeral segment allocation context: none
         segment             begin         allocated              size
0000018414810000  0000018414811000  0000018414817fe8  0x6fe8(28648)
Large object heap starts at 0x0000018424811000
         segment             begin         allocated              size
0000018424810000  0000018424811000  00000184248199e8  0x89e8(35304)
Total Size:              Size: 0xf9d0 (63952) bytes.
------------------------------
GC Heap Size:            Size: 0xf9d0 (63952) bytes.

이 상태에서 finalizequeue 명령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000> !finalizequeue
SyncBlocks to be cleaned up: 0
Free-Threaded Interfaces to be released: 0
MTA Interfaces to be released: 0
STA Interfaces to be released: 0
----------------------------------
generation 0 has 9 finalizable objects (0000018412b5a610->0000018412b5a658)
generation 1 has 0 finalizable objects (0000018412b5a610->0000018412b5a610)
generation 2 has 0 finalizable objects (0000018412b5a610->0000018412b5a610)
Ready for finalization 0 objects (0000018412b5a658->0000018412b5a658)
Statistics for all finalizable objects (including all objects ready for finalization):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902a13f60        1           24 System.WeakReference
00007ff8a7185a28        1           24 ConsoleApp2.Program
00007ff902a31a38        1           32 Microsoft.Win32.SafeHandles.SafeFileMappingHandle
00007ff902a319a8        1           32 Microsoft.Win32.SafeHandles.SafeViewOfFileHandle
00007ff9029fc3e0        1           32 Microsoft.Win32.SafeHandles.SafePEFileHandle
00007ff9029fd680        1           64 System.Threading.ReaderWriterLock
00007ff9029fa3f0        2           64 Microsoft.Win32.SafeHandles.SafeFileHandle
00007ff9029f7f28        1           96 System.Threading.Thread
Total 9 objects

이 출력 결과에서 아래의 세 라인이 바로 소멸자 큐(Finalization queue)의 내용이고,

generation 0 has 9 finalizable objects (0000018412b5a610->0000018412b5a658)
generation 1 has 0 finalizable objects (0000018412b5a610->0000018412b5a610)
generation 2 has 0 finalizable objects (0000018412b5a610->0000018412b5a610)

그다음 라인의 내용이 FReachable Queue입니다.

Ready for finalization 0 objects (0000018412b5a658->0000018412b5a658)

즉, 현재 소멸자를 가진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9개 생성된 상태이고 해당 객체들은 모두 0 세대 힙에 있습니다.

참고로, dumpheap으로 구한 객체의 주소로 gcroot 명령어를 이용하면 Finalization queue에도 root 참조가 있는지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gcroot 0000018414812df0
Finalizer Queue:
    0000018414812df0
    -> 0000018414812df0 ConsoleApp2.Program




그다음 GC.Collect를 수행한 후의 덤프를 분석하면, 이번에는 Program 객체가 GC되지 않고 1 세대 힙에 놓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000> !dumpheap -type ConsoleApp2.Program
         Address               MT     Size
0000018414812df0 00007ff8a7185a28       24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8a7185a28        1           24 ConsoleApp2.Program
Total 1 objects

0:000> !eeheap -gc
Number of GC Heaps: 1
generation 0 starts at 0x0000018414816c88
generation 1 starts at 0x0000018414811018
generation 2 starts at 0x0000018414811000
ephemeral segment allocation context: none
         segment             begin         allocated              size
0000018414810000  0000018414811000  0000018414818ca0  0x7ca0(31904)
Large object heap starts at 0x0000018424811000
         segment             begin         allocated              size
0000018424810000  0000018424811000  00000184248199e8  0x89e8(35304)
Total Size:              Size: 0x10688 (67208) bytes.
------------------------------
GC Heap Size:            Size: 0x10688 (67208) bytes.

즉, Finalizer를 구현한 객체는 소멸자 큐에 등록된 것으로 인해 여전히 root 참조가 살아 있으므로 GC.Collect 이후 곧바로 GC되지 않고 1 세대 힙으로 승격하게 됩니다. (물론 일반적인 객체였다면 이 과정에서 root 참조가 없기 때문에 정리가 됩니다.)

또한 1 세대 힙으로 승격함과 동시에 소멸자 큐의 root 참조가 없어지고 FReachable Queue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래서 첫 번째 GC.Collect 이후에는 다음과 같이 소멸자 큐의 등록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gcroot 0000018414812df0
Found 0 unique roots (run '!GCRoot -all' to see all roots).




소멸자의 동작과 관련해 "소멸자 큐(finalization queue)"와 "FReachable Queue"가 있습니다. 제 책에서도 설명했지만, GC.Collect 시에 소멸자 큐에서 나온 객체는 FReachable Queue로 이동하고 이 시점에 대기하고 있던 소멸자 스레드가 FReachable Queue에 있는 항목을 곧바로 꺼내 소멸자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래서 FReachable Queue에 객체가 있는 경우를 확인하기가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쉽지 않습니다.

물론 억지로 ^^ 재현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소멸자를 갖는 객체를 하나 더 추가하는 것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stance();
            Console.ReadLine();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Instance()
        {
            Program pg = new Program();
            LongDtor ld = new LongDtor();
        }

        ~Program()
        {
            Thread.Sleep(1000 * 60);
            Console.WriteLine("Program.GCed");
        }
    }

    class LongDtor
    {
        ~LongDtor()
        {
            Thread.Sleep(1000 * 60);
            Console.WriteLine("LongDtor.GCed");
        }
    }
}

위와 같이 하면, GC.Collect 이후 2개의 객체(pg, ld)가 소멸자 큐에서 FReachable 큐로 이동할 것입니다. 이동하자마자 소멸자 스레드에 의해 꺼내져 dtor를 실행하게 될 텐데, 어느 쪽의 객체를 먼저 꺼내든 60초의 시간 동안 그다음 객체를 꺼낼 수 없으므로 적어도 1개의 객체가 FReachable 큐에 (60초 동안은) 머물게 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GC.Collect 호출 후 덤프를 떠서 finalizequeue 명령으로 확인하면,

0:000> !finalizequeue
SyncBlocks to be cleaned up: 0
Free-Threaded Interfaces to be released: 0
MTA Interfaces to be released: 0
STA Interfaces to be released: 0
----------------------------------
generation 0 has 0 finalizable objects (000001f15f1bc4d0->000001f15f1bc4d0)
generation 1 has 8 finalizable objects (000001f15f1bc490->000001f15f1bc4d0)
generation 2 has 0 finalizable objects (000001f15f1bc490->000001f15f1bc490)
Ready for finalization 1 objects (000001f15f1bc4d0->000001f15f1bc4d8)
Statistics for all finalizable objects (including all objects ready for finalization):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902a13f60        1           24 System.WeakReference
00007ff8a7175a30        1           24 ConsoleApp2.Program
00007ff902a31a38        1           32 Microsoft.Win32.SafeHandles.SafeFileMappingHandle
00007ff902a319a8        1           32 Microsoft.Win32.SafeHandles.SafeViewOfFileHandle
00007ff9029fc3e0        1           32 Microsoft.Win32.SafeHandles.SafePEFileHandle
00007ff9029fd680        1           64 System.Threading.ReaderWriterLock
00007ff9029fa3f0        2           64 Microsoft.Win32.SafeHandles.SafeFileHandle
00007ff9029f7f28        1           96 System.Threading.Thread
Total 9 objects

GC.Collect로 인해 0 세대 힙에 있던 소멸자를 가진 10개의 객체 중 8개가 소멸자 큐(Finalization queue)에 머물러 있고,

generation 0 has 0 finalizable objects (000001f15f1bc4d0->000001f15f1bc4d0)
generation 1 has 8 finalizable objects (000001f15f1bc490->000001f15f1bc4d0)
generation 2 has 0 finalizable objects (000001f15f1bc490->000001f15f1bc490)

2개의 객체는 Finalization queue에서 꺼내져 Freachable Queue에 들어갔습니다.

Ready for finalization 1 objects (000001f15f1bc4d0->000001f15f1bc4d8) 

만약 소멸자 스레드에 의해 꺼내지지 않았다면 위의 출력 결과는 "2 objects"로 나오겠지만, 거의 곧바로 실행되기 때문에 Freachable Queue에 들어간 2개의 객체 중 한 개는 꺼내져서 소멸자 스레드에 의해 dtor가 호출 중이며 나머지 한 개는 아직 Freachable Queue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Freachable Queue에서 남아 있는 1개의 객체를 다음과 같이 덤프할 수 있습니다.

0:000> dq 000001f15f1bc4d0 L1
000001f1`5f1bc4d0  00000184`14812df0

0:000> !do 00000184`14812df0
Name:        ConsoleApp2.Program
MethodTable: 00007ff8a7185a28
EEClass:     00007ff8a71824f8
Size:        24(0x18) bytes
File:        E:\ConsoleApp2\bin\Release\ConsoleApp2.exe
Fields:
None

따라서 현재 소멸자 스레드에 의해 꺼내져 실행되고 있는 객체는 ConsoleApp2.LongDtor 클래스의 인스턴스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제가 그동안 잘못 알고 있던 것을 바로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소멸자를 가진 객체가 없어진다고 알고 있었는데,

1. dtor를 가진 객체 생성
    1.1 GC Heap 0 세대에 객체가 등록됨
[객체가 scope을 벗어남]
2. 첫 번째 GC 수행 시 root 참조들이 없지만 dtor를 가지므로 GC heap에서 Finalization queue로 이동
3. 두 번째 GC 수행 시 Finalization queue에서 Freachable Queue로 이동하고, 그 순간 소멸자 스레드에 의해 실행

실제로 테스트해본 결과 다음과 같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1. dtor를 가진 객체 생성
    1.1 GC Heap 0 세대에 객체가 등록됨
    1.2 소멸자 큐(Finalization queue)에도 객체가 등록됨
[객체가 scope을 벗어남]
2. 첫 번째 GC 수행 시
    2.1 소멸자 큐에 root 참조가 있으므로 1 세대로 승격
    2.2 소멸자 큐의 root 참조를 비우고 Freachable Queue로 이동
    2.3 Freachable Queue로 이동하자마자 소멸자 스레드가 꺼내 실행
[따라서 이 시점에는 GC Heap 1 세대에만 참조가 있음]
3. 두 번째 GC 수행 시 GC Heap 1 세대의 객체가 정리됨

음... 책 내용을 수정해야겠군요. ^^




그렇다면 WeakReference는 Finalizer를 가진 객체에 대해 언제 IsAlive 값이 False가 될까요? 얼핏 생각해 보면, 첫 번째 GC 수행 후에도 여전히 GC Heap 1 세대에 살아있으므로 그 시점까지는 IsAlive 값이 True로 유지될 듯싶었는데요. 테스트 결과 GC Heap 1 세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IsAlive = False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 상의 문제로 WeakReference는 해당 객체가 실제로 GC되지 않아도 참조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권장되지 않지만) 소멸자에서 해당 객체를 다시 부활(resurrection) 시키는 경우도 있을 텐데, WeakReference는 이런 상황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30/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96정성태1/1/202210711.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222.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169.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706.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6693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622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6756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172.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362.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413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358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603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674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514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6610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158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6929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167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215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6884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6716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6441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12874정성태12/13/20216407오류 유형: 773. shell script 실행 시 "$'\r': command not found" 오류
12873정성태12/12/20217533오류 유형: 772. 리눅스 - PATH에 등록했는데도 "command not found"가 나온다면?
12872정성태12/12/20217331개발 환경 구성: 615. GoLang과 Python 빌드가 모두 가능한 docker 이미지 만들기
12871정성태12/12/20217461오류 유형: 771. docker: Error response from daemon: OCI runtime create failed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