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7.2 - 숫자 리터럴의 선행 밑줄과 뒤에 오지 않는 명명된 인수

C# 7.2 (1) - readonly 구조체
; https://www.sysnet.pe.kr/2/0/11524

C# 7.2 (2) - 메서드의 매개 변수에 in 변경자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1525

C# 7.2 (3) - 메서드의 반환값 및 로컬 변수에 ref readonly 기능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1526

C# 7.2 (4) - 3항 연산자에 ref 지원(conditional ref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1528

C# 7.2 (5) - 스택에만 생성할 수 있는 값 타입 지원 - "ref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1530

C# 7.2 (6) - Span<T>
; https://www.sysnet.pe.kr/2/0/11534

C# 7.2 (7) - private protected 접근자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1543

C# 7.2 (8) - 숫자 리터럴의 선행 밑줄과 뒤에 오지 않는 명명된 인수
; https://www.sysnet.pe.kr/2/0/11544

기타 - Microsoft Build 2018 - The future of C# 동영상 내용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1536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능은 영문으로,

  • Digit separator after base specifier
  • Non-trailing named arguments

라고 소개된 기능이며 한글 문서에서는,

C# 7.2의 새로운 기능
;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csharp/whats-new/csharp-7-2

각각 "숫자 리터럴의 선행 밑줄"과 "뒤에 오지 않는 명명된 인수"라고 나옵니다.




C# 7.0에 숫자형 리터럴의 경우 밑줄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int number1 = 10000000;    // 기존에는 이렇게 써야 했지만,
int number2 = 10_000_000;  // 식별이 쉽도록 1,000 단위마다 밑줄을 사용할 수 있고,
int nubmer3 = 1_0_0_0_000; // 아무렇게나 밑줄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

기존에 있었던 16진수 리터럴 표현이었던 0x에 추가해서 2진 비트열의 리터럴 표현이 가능한 0b를 추가했었습니다.

C# 7.2부터는 숫자 리터럴 표현(0x, 0b) 바로 뒤에 밑줄을 쓸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int number1 = 0x1000;
int number2 = 0x_1000; // C# 7.1 이전에는 컴파일 오류: Error CS1013 Invalid number

int number3 = 0b1000;
int number4 = 0b_1000; // C# 7.1 이전에는 컴파일 오류: Error CS1013 Invalid number




C# 4.0에 추가된 "명명된 인자"는 일단 매개 변수의 이름을 명시하면 이후의 인자들은 모두 이름을 명시해야 하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 = new Person();
    p.Output(name: "Tom", age: 16, address: "Tibet"); // 첫 번째 name부터 이름을 사용했으므로 이후 모든 인자를 이름으로 전달
    p.Output("Tom", age: 16, address: "Tibet");       // 두 번째 age부터 이름을 사용했으므로 세 번째 인자도 이름으로 전달
    p.Output("Tom", 16, address: "Tibet");            // 마지막 인자에 대해 이름으로 전달

    p.Output(address: "Tibet", name: "Tom", age: 16); // 이름으로 전달한 경우 인자의 순서는 상관이 없음
    p.Output("Tom", address: "Tom", age: 16);         // 명명된 인자가 시작된 이후에는 순서 상관이 없음

    p.Output(name: "Tom", 16, address: "Tibet"); // C# 7.1 이전에는 컴파일 오류
                                                 // 첫 번째 인자에 이름을 지정했으므로 두 번째 인자도 이름을 지정해야 함
                                                 // Error CS1738 Named argument specifications must appear after all fixed arguments have been specified
}

class Person
{
    public void Output(string name, int age, string address)
    {
        Console.WriteLine($"{name}: {age} in {2}");
    }
}

"뒤에 오지 않는 명명된 인수"는 "명명된 인수"가 사용된 이후에도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도 인자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위의 경우 CS1738 오류가 발생하는 구문을 정상적으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p.Output(name: "Tom", 16, address: "Tibet"); // C# 7.2부터 컴파일 가능

하지만, 명명되지 않은 인자의 순서가 바로 앞의 명명된 인자를 기준으로 다음 인자여야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순서가 바뀌면 안 됩니다.

p.Output(address: "Tibet", 16, name: "Tom"); // 컴파일 오류: Error CS8323 Named argument 'address' is used out-of-position but is followed by an unnamed argument




이번에 소개한 2가지 기능은 크게 유용한 것은 아니고 기존 문법에 대해 사소하게 불편했던 점을 수정한 정도이므로 가볍게 한번 읽고 지나가시면 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1/2018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1정성태9/4/2018420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8/2018225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4/2018250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10/17/2018329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48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218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70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8/2018337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12/2018358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358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508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362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91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9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336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595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76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492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1]
11632정성태7/28/2018820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607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2/11/2020353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2]
11629정성태7/26/2018293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1]
11628정성태7/26/2018488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3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303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