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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예전에 라즈베리 파이용 C++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58

라즈베리 파이의 경우에는 ARM CPU라서 파이에서 컴파일을 연동하는 방법으로 개발 환경을 구성했는데요. 인텔 CPU 용의 리눅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라면 윈도우 PC 1대에서 Visual Studio를 이용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글은 그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Targeting the Windows Subsystem for Linux from Visual Studio
; https://blogs.msdn.microsoft.com/vcblog/2017/02/08/targeting-windows-subsystem-for-linux-from-visual-studio/

WSL도 이젠 정식 버전이 나왔으니 간단하게 다시 정리해 볼까요? ^^

우선, 윈도우 10 1709 버전에서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을 활성화시킨 후 윈도우 스토어로부터 Ubuntu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다음, Visual Studio의 "Tools" / "Options" / "Cross Platform" 범주에서 새로운 SSH 연결을 구성하면 되는데요. 이를 위해 우분투 Shell을 열어 다음과 같은 구성을 미리 해줘야 합니다.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upgrade

$ sudo apt install -y build-essential
$ sudo apt install -y gdbserver
$ sudo apt install -y openssh-server

그다음 openssh 서버의 설정 파일을 열고,

$ sudo nano /etc/ssh/sshd_config

기본적으로 no로 설정된 PasswordAuthentication값을 yes로 바꿔줍니다.

PasswordAuthentication yes

그다음 ssh 키를 생성하고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 sudo ssh-keygen -A
$ sudo service ssh start

이제 Visual Studio의 "Tools" / "Options" 메뉴를 선택해 "Cross Platform" 범주의 SSH 연결을 하나 추가해 줍니다.

Host name: 127.0.0.1
Port: 22
User name: [...]
Authentication type: Password
Password: [...]

만약 위와 같은 설정으로 연결이 안된다면 서비스 관리자에서 "SSH Server Broker(SshBroker)" 서비스를 재시작해 줍니다.




일단 연결 설정이 되었으면 이제 나머지는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글에서와 같이 Visual Studio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됩니다.

현재 Visual Studio 2017 버전의 경우 새 프로젝트로 Visual C++ / Cross Platform / Linux 범주에서 "Console Application (Linux)"를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그다음,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General" 범주의 "Remote Build Machine"에서 위에서 설정했던 OpenSSH 연결 설정을 지정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예제 코드가 담긴 프로젝트를,

#include <cstdio>

int main()
{
    printf("hello from app1!\n");
    return 0;
}

빌드하면, WSL에 실행 중인 SSH 서버에 자동으로 연결해 그 환경 내에 구성된 C++ 컴파일러를 이용해 빌드를 합니다. 빌드 결과물은 로컬과 WSL 환경에 함께 남게 되므로 다음과 같은 경로로 WSL 내에서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 ./projects/[프로젝트명]/bin/x64/Debug/[프로젝트명].out

가령 프로젝트 이름을 app1이라고 했으면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 ./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hello from app1!




참고로, WSL Shell 화면이 닫히면 그 안에 실행되었던 ssh 서비스도 함께 종료되므로 Visual Studio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항상 함께 띄워놓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app1, Configuration: Debug x64 ------
1>Validating architecture
1>Validating sources
1>Copying sources remotely to 'localhost'
1>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VC\VCTargets\Application Type\Linux\1.0\Linux.targets(88,5): error : Could not connect to the remote system, user name or password is incorrect.

뿐만 아니라, ubuntu shell을 띄워 ssh 서비스를 시작했는데도 위와 같은 오류가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SSH Server Broker"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그런데... 보니까 ubuntu shell을 다시 띄울 때마다 "SSH Server Broker"를 재시작해야만 연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귀찮으니, 아예 시작하지 않도록 종료시켜 두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Broker의 중재가 필요없도록 /etc/ssh/sshd_config 파일을 편집해 SSH 서비스의 포트를 다른 것으로 바꿔도 될 것입니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다음 번 윈도우 업데이트에서는 WSL 내에서 실행한 데몬이 shell 윈도우를 닫아도 유지된다고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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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7/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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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쓴 사람
 



2017-12-07 02시23분
openSUSE의 경우에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391
정성태
2018-02-13 03시01분
Visual Studio - 리눅스 용 프로젝트의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처리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396

정성태
2018-05-11 12시07분
WSL 시스템 호출 및 처리 결과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blog.naver.com/gloryo/221272428027
정성태
2020-08-04 02시25분
How to SSH into WSL2 on Windows 10 from an external machine
; https://www.hanselman.com/blog/HowToSSHIntoWSL2OnWindows10FromAnExternalMachine.aspx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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