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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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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 개발 환경

이 글은, C# 6.0 책에 있던 "2.3 모노 개발 환경"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한 것입니다. 빨라진 개발 환경 변화 덕분에 이제는 거의 의미가 없어졌으므로 기록을 남기는 차원에서 정리합니다.





2. 3 모노 개발 환경

참고!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자라면 특별히 관심이 없는 한 모노 개발 환경은 건너뛰어도 좋다. 윈도우에서는 닷넷 프레임워크와 비주얼 스튜디오의 무료 버전이 제공되기 때문에 C#을 배우는 환경으로 모노를 선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C#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때 오픈소스로 배포되는 모노(Mono) 프로젝트도 이용할 수 있다. 모노 프로젝트는 닷넷 프레임워크의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는 독립된 버전의 환경이다. 여기서 “독립된”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모노 프로젝트가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지원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Unity3D 같은 유명한 게임 엔진에 채택되고 Xamarin이라는 업체가 주도적으로 모노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면서 다시금 윈도우 이외의 환경에서도 C# 개발을 현실적인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현재 공식적으로 Mono가 지원되는 플랫폼은 openSUSE, Mac OS X, Windows, Solaris가 있고,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리눅스의 경우에는 자체 배포 방식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해당 리눅스 배포 사이트의 정보를 참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분투 리눅스 사용자라면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mono-complete 패키지를 설치하면 된다.

$ sudo apt-get install mono-complete

설치가 완료되면 dmcs라는 C# 컴파일러와 mono 런타임 프로그램을 사용해 예제 2.1을 컴파일하고 실행할 수 있다.

$ cat Program.cs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 dmcs Program.cs
$ mono Program.exe
Hello World
$

혹시 자바(Java)를 공부해 본 독자라면 방법이 낯설지 않을 텐데, 자바는 dmcs대신 javac로 컴파일하고 mono 대신 java로 실행하는 차이만 있다.

참고! 닷넷 프레임워크는 크게 2.0과 4.0 버전의 런타임으로 나뉜다. 모노에서는 닷넷 2.0용에 해당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C# 컴파일러로 gmcs가 제공되고, 4.0 용 응용 프로그램은 dmcs로 컴파일한다.


모노와는 별도로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도구로 MonoDevelop이라는 프로그램이 오픈소스로 제공되고 있다. “통합 개발 환경”이란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편집”, “컴파일”, “디버깅”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바의 대표적인 IDE가 이클립스(Eclipse)인 것처럼 모노용으로 MonoDevelop이 제공된다.

MonoDevelop 다운로드: http://monodevelop.com/Download

우분투 환경에서 MonoDevelop을 설치하려면 모노와 마찬가지로 apt-get을 이용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 sudo apt-get install monodevelop

설치가 완료된 후 “monodevelop”라고 명령행에서 직접 입력하거나 우분투의 대쉬 홈을 통해 실행할 수 있는데, MonoDevelop에서 예제 2.1을 실습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1. “File” / “New” / “Solution…” 메뉴를 선택한다. (단축키: Ctrl + Shift + N)
  2. “New Solution” 대화상자에서 “C#” 범주의 “Console Project”를 선택하고, 이름을 임의로 입력한 후 프로젝트 파일이 놓이게 될 디렉토리 경로를 지정하고 다음(Forward)을 선택한다.
    mono.newsolution_1.png
  3. Unix Integration과 GTK# Support에 대한 옵션이 제공되는데 선택할 필요 없이 그냥 “OK”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그러면 예제 2.1과 유사한 소스코드 파일을 포함하는 프로젝트 환경이 구성된다.
    mono.newsolution_2.png
  4. 프로젝트를 컴파일하려면 “Build” / “Build All” 메뉴(단축키: F8)를 선택하고, 실행하려면 “Run” / “Run” 메뉴(단축키: Ctrl+F5)를 선택한다. 그러면 곧바로 다음과 같이 Mono Console 창이 나타나면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monodev.run.png


실습하면서 이미 느꼈겠지만 처음에는 낯설기도 하고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일단 배우고 나면 MonoDevelop을 이용해 C#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편집기 + 명령행 컴파일러”를 다루는 것보다 훨씬 쉽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문법 오류가 발생한 상황도 명령행으로 컴파일할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쉽게 고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예제 코드에서 public을 pubic으로 오타를 치면 곧바로 편집 화면에서 그림 2.1과 같이 뭔가 문제가 있음을 빨간 선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림 2.1: MonoDevelop의 문법 오류에 대한 경고
monodev.editor.png

필자는 개인적으로 여러분이 IDE에 익숙해지기 바란다. IDE의 편리함과 생산성 향상은 곧 시간 절약을 의미하며 주어진 24시간 내에서 더욱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처음에는 별도의 노력을 기울여 IDE를 배워야 하지만 나중에는 IDE 배우는 데 투자한 시간보다 훨씬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노를 이용해 이 책을 공부한다면 1부와 2부의 전체 내용을 실습할 수 있다. 현재 모노 3.8부터 프리뷰(Preview) 버전의 C# 6.0 문법을 지원하기 시작했지만 여러분이 사용하는 리눅스의 모노 배포본에서는 경우에 따라 C# 4.0 문법까지만 지원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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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1/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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