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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일반적으로 DLL 어셈블리를 참조할 때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나 파일 참조를 하게 되는데요. Visual Studio 2017부터는 NuGet에 등록된 패키지를 직접 참조할 수 있는 PackageReference 유형을 새롭게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Package references (PackageReference) in project files
; https://docs.microsoft.com/en-us/nuget/consume-packages/package-references-in-project-files

(아쉽게도)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아직 지원하지 않고 ".NET Core", ".NET Standard"와 (윈도우 10 빌드 15063 이상의) UWP 프로젝트에서만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AutoMapper를 NuGet을 통해 설치해 볼까요? .NET Framework 용 Console 프로젝트의 경우 설치를 하면 .sln 파일이 있는 폴더에 /packages 하위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AutoMapper 관련 어셈블리들이 NuGet을 통해 구성됩니다. 이와 함께 대상 프로젝트 폴더에 생성된 packages.config 파일은 프로젝트에 포함한 /packages 폴더의 구성 요소를 지정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ackages>
  <package id="AutoMapper" version="6.1.1" targetFramework="net47" />
</packages>

이때의 .csproj 파일을 보면 /packages 하위의 어셈블리에 대한 경로를 참조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ItemGroup>
    <Reference Include="AutoMapper, Version=6.1.1.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e96cd2c38ef1005, processorArchitecture=MSIL">
        <HintPath>..\packages\AutoMapper.6.1.1\lib\net45\AutoMapper.dll</HintPath>
    </Reference>
</ItemGroup>

당연히 빌드하면 /bin/Debug 하위에 ConsoleApp1.exe 파일과 함께 AutoMapper.dll이 함께 배포됩니다.

그렇다면 PackageReference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NET Core 프로젝트를 만들고 NuGet으로부터 AutoMapper를 추가하면 /packages 폴더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csproj 파일의 참조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AutoMapper" Version="6.1.1" />
</ItemGroup>

빌드를 하면 \bin\Debug\netcoreapp2.0 폴더에 ConsoleApp1.dll 파일이 생성되지만 AutoMapper.dll은 없습니다. Viausl Studio는 실행 시 exec 옵션을 주고,

"C:\Program Files (x86)\dotnet\dotnet.exe"  exec "D:\ConsoleApp1\bin\Debug\netcoreapp2.0\ConsoleApp1.dll" 

실행에 필요한 AutoMapper.dll은 다음의 경로에서 구합니다.

%USERPROFILE%\.nuget\packages\automapper\6.1.1\lib\netstandard1.3\AutoMapper.dll

즉, 로컬 PC에 구성된 NuGet repository로부터 PackageReference 참조된 어셈블리를 구해 로드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정보는 ConsoleApp1.dll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고 dotnet.exe가 그렇게 로딩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럼 배포는 어떻게 될까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PackageReference를 포함한 프로젝트를 배포(Publish)하면 관련 DLL들을 모두 출력해 주니 다른 컴퓨터에 복사해서 실행할 수 있는 완전한 바이너리들을 얻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보통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NuGet으로부터 받은 다양한 패키지들 때문에 /packages 폴더가 비대해지기 마련입니다. 개발자 PC에 프로젝트가 많아질수록 쓸데없이 /packages로 인한 용량도 늘어납니다. PackageReference는 이런 지저분한 문제들을 아주 깔끔하게 처리해 줍니다. ^^

지금까지... 다소 신기능인 듯 PackageReference를 소개했지만, 따지고 보면 별 의미가 없는 지원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이전부터 .NET Core, UWP 프로젝트는 NuGet 참조를 하는 경우 PackageReference와 동일하게 /packages 폴더가 생성되지 않고 단지 project.json에 다음과 같이 참조된 항목만 기록되었기 때문입니다.

{
  "version": "1.0.0-*",

    "dependencies": {
        "AutoMapper": "6.1.1",
        "NETStandard.Library": "1.6.0"
    },

  "frameworks": {
    "netstandard1.6": {
      "imports": "dnxcore50"
    }
  }
}

그렇긴 하지만, .csproj에 PackageReference라는 노드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아마도 나중에는 윈도우 용 닷넷 프레임워크에도 도입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만듭니다. ^^

참고로, PackageReference는 IncludeAssets, ExcludeAssets, PrivateAssets 하위 노드를 포함할 수 있고 그중에 PrivateAssets은 project.json에 있던 suppressParent 옵션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suppressParent은 다음의 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Spec] Managing dependency package assets
; https://github.com/NuGet/Home/wiki/%5BSpec%5D-Managing-dependency-package-ass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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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6/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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