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17. calli IL 호출이 DllImport 호출보다 빠를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1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alli IL 호출이 DllImport 호출보다 빠를까요?

네이티브 함수를 닷넷에서 직접 호출할 수 있는 IL 코드가 바로 calli인데요.

OpCodes.Calli Fiel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opcodes.calli

예전에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를 살펴보면서 calli에 대한 동작 방식을 설명한 적도 있습니다. ^^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의 동작방식을 통해 살펴보는 Calli IL 코드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2882

근데... 이것이 일반적인 delegate 호출보다 성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Why is Calli Faster Than a Delegate Call?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5893024/why-is-calli-faster-than-a-delegate-call

덧글에 보면 "The EmitCalli is faster because it is a raw byte code call"라고 하는데, 그럼 혹시 "Managed to Unmanaged"간의 전환이 좀 더 가벼울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가정을 해봤습니다. .NET에서 native 코드 호출 방법이 대표적으로 DllImport가 있는데요. 그것과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예제를 간단히 하기 위해 GetCurrentThreadId Win32 API를 대상으로 다음의 3가지 방법에 대해 각각 성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 C++ DLL 프로젝트에서 GetCurrentThreadId Win32 API의 주소를 반환해 calli로 호출하는 예제
  2. BCL에서 제공되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를 호출하는 예제
  3. DllImport로 직접 kernel32.dll의 GetCurrentThreadId를 호출하는 예제

소스 코드는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 ============== C++ DLL ==============

WIN32PROJECT1_API __int64 __stdcall fnWin32Project1()
{
    return (__int64)&::GetCurrentThreadId;
}


// ============== C# DLL ==============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Emit;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lassLibrary1
{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ublic class Class1
    {
        [DllImport("Win32Project1.dll", EntryPoint = "fnWin32Project1")]
        static extern long GetThisThreadId32();

        static GetThisThreadIdDelegate _GetThisThreadIdMethod = null;
        delegate int GetThisThreadIdDelegate();

        static Class1()
        {
            long result = 0;

            if (_GetThisThreadIdMethod == null)
            {
                if (IntPtr.Size == 4)
                {
                    result = GetThisThreadId32();
                }

                var type = typeof(Class1);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typeof(int), Type.EmptyTypes, type, tru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f (IntPtr.Size == 4)
                {
                    iLGenerator.Emit(OpCodes.Ldc_I4, (int)result);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Ldc_I8, result);
                }

                iLGenerator.EmitCalli(OpCodes.Calli, CallingConvention.StdCall, typeof(int), Type.EmptyTypes);
                iLGenerator.Emit(OpCodes.Ret);

                GetThisThreadIdDelegate tempDelegate =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GetThisThreadIdDelegate)) as GetThisThreadIdDelegate;
                _GetThisThreadIdMethod = tempDelegate;
            }
        }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int GetThisThreadId()
        {
            try
            {
                return _GetThisThreadIdMethod();
            }
            catch
            {
            }

            return 0;
        }
    }
}

// ============== C# EXE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int GetCurrentThreadI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tion<int, string, Func<int>>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Random rand = new Random(Environment.TickCount);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work();
                }

                st.Stop();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Ticks);
            };

            action(1, "touch-JIT", ClassLibrary1.Class1.GetThisThreadId);
            action(1, "touch-JIT",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action(1, "touch-JIT", GetCurrentThreadId);

            Console.WriteLine();

            action(10000, "Calli", ClassLibrary1.Class1.GetThisThreadId);
            action(10000, "BCL", AppDomain.GetCurrentThreadId);
            action(10000, "DllImport", GetCurrentThreadId);
        }
    }
}

결과는 Calli가 코드가 복잡한 거에 비하면 감동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빨라지긴 했습니다.

// x86 Release 빌드로 테스트 (낮을수록 좋음)
Calli : 851
BCL : 2170
DllImport : 1260

Calli : 843
BCL : 1303
DllImport : 1577

Calli : 881
BCL : 1445
DllImport : 1247

(첨부한 파일은 위의 코드 테스트를 포함합니다.)



결론은, 성능을 조금이라도 개선할 필요가 있을 때만 calli 호출을 쓰시고 그 외에는 그냥 DllImport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특수한 사례로 네이티브 코드를 제공할 때 symbol export가 안되도록 숨기고 싶은 경우에 한해 calli를 쓰는 것도 좋겠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2-27 10시25분
{
    // public delegate void VoidIntPtrDelegate(IntPtr objAddress);

    var type = typeof(Program);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typeof(void), new Type[] { typeof(IntPtr) }, type, tru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LGenerator.Emit(OpCodes.Ldarg_0);

    if (IntPtr.Size == 4)
    {
        iLGenerator.Emit(OpCodes.Ldc_I4, ...32비트 코드 주소...);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Ldc_I8, ...645비트 코드 주소...);
    }

    iLGenerator.EmitCalli(OpCodes.Calli, CallingConvention.StdCall, typeof(void), new Type[] { typeof(IntPtr) });
    iLGenerator.Emit(OpCodes.Ret);

    VoidIntPtrDelegate tempDelegate =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VoidIntPtrDelegate)) as VoidIntPtrDelegate;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02정성태12/26/20232290닷넷: 2187. C# - 다른 프로세스의 환경변수 읽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501정성태12/25/20232087개발 환경 구성: 700. WSL + uwsgi - IPv6로 바인딩하는 방법
13500정성태12/24/20232178디버깅 기술: 194. Windbg - x64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
13498정성태12/23/20232826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13497정성태12/22/20232294오류 유형: 885. Visual Studiio - error : Could not connect to the remote system. Please verify your connection settings, and that your machine is on the network and reachable.
13496정성태12/21/20232310Linux: 66.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gdb)
13495정성태12/20/20232319Linux: 65. clang++로 공유 라이브러리의 -static 옵션 빌드가 가능할까요?
13494정성태12/20/20232501Linux: 6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두 번째 이야기
13493정성태12/19/20232560닷넷: 2185. 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13492정성태12/19/20232263개발 환경 구성: 699. WSL에 nopCommerce 예제 구성
13491정성태12/19/20232232Linux: 63. 리눅스 - 다중 그룹 또는 사용자를 리소스에 권한 부여
13490정성태12/19/20232345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13489정성태12/19/20232133개발 환경 구성: 697. GoLand에서 ldflags 지정 방법
13488정성태12/18/20232067오류 유형: 884. HTTP 500.0 - 명령행에서 실행한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13487정성태12/16/20232381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1]
13486정성태12/15/20232195개발 환경 구성: 695. Nuget config 파일에 값 설정/삭제 방법
13485정성태12/15/20232088오류 유형: 883. dotnet build/restore -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13484정성태12/14/20232162개발 환경 구성: 694. Windows 디렉터리 경로를 WSL의 /mnt 포맷으로 구하는 방법
13483정성태12/14/20232298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2정성태12/13/20232824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481정성태12/13/20232268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0정성태12/12/20232609개발 환경 구성: 692. Windows WSL 2 +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13479정성태12/11/20232303개발 환경 구성: 691. WSL 2 (Ubuntu) + nginx 환경 설정
13477정성태12/8/20232483닷넷: 2182. C# - .NET 7부터 추가된 Int128, UInt128 [1]파일 다운로드1
13476정성태12/8/20232208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파일 다운로드1
13475정성태12/7/20232279닷넷: 2180. .NET 8 - 함수 포인터에 대한 Reflection 정보 조회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