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AForge.Video.FFMPEG를 최신 버전의 ffmpeg 파일로 의존성을 변경하는 방법

AForge.Video.FFMPEG.dll의 소스 코드는 AForge.NET Framework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소스코드 - AForge.NET Framework-2.2.5.zip
; https://code.google.com/archive/p/aforge/downloads
; https://storage.googleapis.com/google-code-archive-downloads/v2/code.google.com/aforge/AForge.NET%20Framework-2.2.5.zip

압축 해제 후, AForge.Video.FFMPEG 빌드와 관련된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Externals\ffmpeg - 구 버전의 ffpeg bin, lib, includ 파일 포함
\Sources\Video.FFMPEG - Video.FFMPEG.sln 솔루션 파일까지 포함한 C++/CLI 프로젝트 (x86)

보는 바와 같이 Video.FFMPEG.vcxproj 프로젝트는 \Externals\ffmpeg 폴더 하위에 있는 ffmpeg 라이브러리에 의존성을 갖기 때문에 이 폴더의 내용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릴리스된) 2.2.5 버전의 AForge.NET Framework에 포함되어 있는 AForge.Video.FFMPEG 프로젝트는 다음의 ffmpeg 라이브러리에 의존성을 갖습니다.

  • avcodec-53.dll
  • avformat-53.dll
  • avutil-51.dll
  • swresample-0.dll
  • swscale-2.dll

그런데 현재(2016-10-29) ffmpeg 3.1.5 버전은,

Download FFmpeg for Windows
; https://ffmpeg.zeranoe.com/builds/

다음의 DLL들로 구성되므로,

  • avcodec-57.dll
  • avformat-57.dll
  • avutil-55.dll
  • swresample-2.dll
  • swscale-4.dll

이를 \Externals\ffmpeg\bin 폴더에 복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컴파일을 위해 include, lib 파일들을 구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FFmpeg 라이브러리와, 개발자 용 버전을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 ffmpeg-3.1.5-win32-shared.zip
  • ffmpeg-3.1.5-win32-dev.zip

따라서, AForge Framework의 \Externals\ffmpeg 폴더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ffmpeg-3.1.5-win32-shared.zip의 압축을 \Externals\ffmpeg 폴더에 풀고, ffmpeg-3.1.5-win32-dev.zip 내용 중에서 "include", "lib" 폴더만 \Externals\ffmpeg 폴더에 넣어 주면 됩니다.



준비는 이것으로 끝났지만, 아쉽게도 하위 호환성이 깨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빌드 시에 맞춰주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다음의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할 텐데요.

int video_codecs[] =
{
    libffmpeg::CODEC_ID_MPEG4,
    libffmpeg::CODEC_ID_WMV1,
    libffmpeg::CODEC_ID_WMV2,
    libffmpeg::CODEC_ID_MSMPEG4V2,
    libffmpeg::CODEC_ID_MSMPEG4V3,
    libffmpeg::CODEC_ID_H263P,
    libffmpeg::CODEC_ID_FLV1,
    libffmpeg::CODEC_ID_MPEG2VIDEO,
    libffmpeg::CODEC_ID_RAWVIDEO
};

int pixel_formats[] =
{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BGR24,
};

CODEC_ID_???는 AV_CODEC_ID_???로 바꾸고, PIX_FMT_???은 AV_PIX_FMT_???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 외의 함수들 변화는 다음의 글에 따라,

[ffmpeg.git / doc / APIchanges
; http://git.videolan.org/?p=ffmpeg.git;a=blob;f=doc/APIchanges;h=250088b24fd6597bcd3a2b50b53cbfe077d06cef;hb=1985c2e75c607ac51bfd8dc87d2957a5edf2b6f8

이런 식으로 적절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av_open_input_file ==> avformat_open_input
av_find_stream_info ==> avformat_find_stream_info
avcodec_open ==> avcodec_open2
avcodec_alloc_frame ==> av_frame_alloc
av_close_input_file ==> avformat_close_input
av_write_header ==> avformat_write_header
avcodec_encode_video ==> avcodec_encode_video2
av_new_stream ==> avformat_new_stream
av_set_parameters ==> 호출 제거

그런데, 제가 ffmpeg 사용법을 잘 몰라 확신할 수 없는 것이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av_set_parameters 같은 경우 대응하는 함수가 없어 제거를 했다는 점과 나머지 하나는 avformat_open_input 함수가 사용법이 달라져서 (ffmpeg를 모르는 상태로) 고쳤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av_open_input_file" 함수의 경우 "avformat_open_input"으로 대체하는데, 사용 전 반드시 다음과 같이 avformat_alloc_context를 이용해 할당을 해줘야 했습니다. (고맙게도 close 시에 avformat_free_context는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static libffmpeg::AVFormatContext* open_file( char* fileName )
{
    libffmpeg::AVFormatContext* formatContext = libffmpeg::avformat_alloc_context();

    if ( libffmpeg::avformat_open_input( &formatContext, fileName, NULL, NULL) !=0 )
    {
        return NULL;
    }

    return formatContext;
}

이 정도 변경하고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 같은) 바이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Video.FFMPEG.vcxproj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또한 github에도 올려두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97정성태4/13/20219512개발 환경 구성: 569. csproj의 내용을 공통 설정할 수 있는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
12596정성태4/12/20219299개발 환경 구성: 568. Windows의 80 포트 점유를 해제하는 방법
12595정성태4/12/20218707.NET Framework: 1036. SQL 서버 - varbinary 타입에 대한 문자열의 CAST, CONVERT 변환을 C# 코드로 구현
12594정성태4/11/20218178.NET Framework: 1035. C# - kubectl 명령어 또는 REST API 대신 Kubernetes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접근 [1]파일 다운로드1
12593정성태4/10/20219322개발 환경 구성: 567. Docker Desktop for Windows - kubectl proxy 없이 k8s 대시보드 접근 방법
12592정성태4/10/20219131개발 환경 구성: 566. Docker Desktop for Windows - k8s dashboard의 Kubeconfig 로그인 및 Skip 방법
12591정성태4/9/202112355.NET Framework: 1034. C# - byte 배열을 Hex(16진수) 문자열로 고속 변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2590정성태4/9/20218900.NET Framework: 1033.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1]
12589정성태4/8/202110209.NET Framework: 1032. C# - Environment.OSVersion의 문제점 및 윈도우 운영체제의 버전을 구하는 다양한 방법 [1]
12588정성태4/7/202110767개발 환경 구성: 565. PowerShell - New-SelfSignedCertificate를 사용해 CA 인증서 생성 및 인증서 서명 방법
12587정성태4/6/202111500개발 환경 구성: 564. Windows 10 - ClickOnce 배포처럼 사용할 수 있는 MSIX 설치 파일 [1]
12586정성태4/5/20219248오류 유형: 710. Windows - Restart-Computer / shutdown 명령어 수행 시 Access is denied(E_ACCESSDENIED)
12585정성태4/5/20218999개발 환경 구성: 563. 기본 생성된 kubeconfig 파일의 내용을 새롭게 생성한 인증서로 구성하는 방법
12584정성태4/1/20219702개발 환경 구성: 562. kubeconfig 파일 없이 kubectl 옵션만으로 실행하는 방법
12583정성태3/29/202111251개발 환경 구성: 561. kubectl 수행 시 다른 k8s 클러스터로 접속하는 방법
12582정성태3/29/20219910오류 유형: 709. Visual C++ - 컴파일 에러 error C2059: syntax error: '__stdcall'
12581정성태3/28/20219837.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2]
12580정성태3/28/20218604오류 유형: 708.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 Execution Timeout Expired.
12579정성태3/28/20218625오류 유형: 707. 중첩 가상화(Nested Virtualization) - The virtual machine could not be started because this platform does not support nested virtualization.
12578정성태3/27/20218956개발 환경 구성: 560. Docker Desktop for Windows 기반의 Kubernetes 구성 (2) - WSL 2 인스턴스에 kind가 구성한 k8s 서비스 위치
12577정성태3/26/202111009개발 환경 구성: 559. Docker Desktop for Windows 기반의 Kubernetes 구성 - WSL 2 인스턴스에 kind 도구로 k8s 클러스터 구성
12576정성태3/25/20218806개발 환경 구성: 558. Docker Desktop for Windows에서 DockerDesktopVM 기반의 Kubernetes 구성 (2) - k8s 서비스 위치
12575정성태3/24/20217920개발 환경 구성: 557. Docker Desktop for Windows에서 DockerDesktopVM 기반의 Kubernetes 구성
12574정성태3/23/202111840.NET Framework: 1030. C# Socket의 Close/Shutdown 동작 (동기 모드)
12573정성태3/22/20219692개발 환경 구성: 556. WSL 인스턴스 초기 설정 명령어 [1]
12572정성태3/22/20219211.NET Framework: 1029. C# - GC 호출로 인한 메모리 압축(Compaction)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