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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이전에도 설명했지만, System.Threading.Timer는 그 기반을 Win32 API인 CreateTimerQueueTimer 함수에 두고 있습니다.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0

이 때문에 GC가 있긴 해도 System.Threading.Timer는 IDisposable을 구현하고 있으므로 가능한 Dispose를 명시적으로 불러주는 게 자원 관리 상 좋습니다. 결국,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는데요.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WorkItem(5, 0);
        Console.ReadLine();
    }

    class WorkItem
    {
        public int Arg;
        System.Threading.Timer _timer;

        public WorkItem(int arg, int interval)
        {
            Arg = arg;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interval, 0);
        }

        private static void timerCallback(object state)
        {
            WorkItem workItem = state as WorkItem;

            if (workItem == null)
            {
                return;
            }

            if (workItem._timer == null)
            {
#if DEBUG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workItem._timer == null");
#else
                return;
#endif
            }

            workItem._timer.Dispose();
        }
    }
}

위의 코드는 C++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한 문제에 빠집니다. 즉, _timer 변수에 값이 들어가는 것과, "new System.Threading.Timer"로 인해 타이머 대기 작업이 큐에 들어가 실행되는 시점이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경우에 따라, timerCallback 메서드가 실행되는 시점에 아직 _timer 변수가 초기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만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아주 가끔씩 발생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첨언하자면, 이 글의 예제에서 사용한 타이머 대기 작업 사용 방법은,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0, 0);

결국 다음의 작업과 동일한 것입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Func, 6);

static void workFunc(object state)
{
    Console.WriteLine(state);
}

따라서 System.Threading.Timer의 마지막 2개의 인자에 0, 0을 지정하는 것이라면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경우라면 어떻게 해서든 안전하게 실행시켜야 할 텐데요. 그때는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약간의 조악한 안전장치를 넣어두어야겠지요.

private static void timerCallback(object state)
{
    WorkItem workItem = state as WorkItem;

    try
    {
        if (workItem == null)
        {
            return;
        }

        int tryCount = 5;
        while (workItem._timer == null && tryCount-- > 0)
        {
            Thread.Sleep(10);
        }

        if (workItem._timer == null)
        {
#if DEBUG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workItem._timer == null");
#else
                return;
#endif
        }

        Console.WriteLine(workItem.Arg);

        workItem._timer.Dispose();
    }
    catch
    {
        return;
    }
}

혹시 더 좋은 의견 있으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0/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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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쓴 사람
 



2017-01-21 08시53분
[spowner] timer 필드에 Timer 인스턴스가 들어가기 전에 timerCallback 메소드가 호출되는 경험을 하셨다는 것은 좀 놀랍네요... 덕분에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지금에야 자각했습니다.

만약 timer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곳과 timerCallback을 처리하는 것이 WorkItem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ResetEvent를 사용하는게 while-Sleep 보다는 낫지 않을까 하는 의견 내봅니다
[손님]
2017-01-21 08시54분
[spowner] 또는 lock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손님]
2017-01-21 11시04분
[ryujh] 안녕하세요. 생성자에서 interval과 0 를 지정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의 코드로 바꾸면 되지 않을까하는 제 생각입니다.

수정 전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interval, 0);
수정 후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Timeout.Infinite, Timeout.Infinite);
            _timer.Change(interval, 0);




[손님]
2017-01-21 11시30분
[spowner] @ryujh !! ^^
[손님]
2017-01-22 03시07분
오... ryujh님 의견대로 Change하는 것이 더 부드럽겠습니다.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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