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20. 예외 처리를 방해하는 WPF Modal 대화창
; https://www.sysnet.pe.kr/2/0/619

디버깅 기술: 21. 올바른 이벤트 예외 정보 출력
; https://www.sysnet.pe.kr/2/0/620

.NET Framework: 148. WPF - 데이터 바인딩 시의 예외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746

.NET Framework: 656. Windows Forms의 오류(Exception) 처리 방법에 대한 차이점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1198




Windows Forms의 오류(Exception) 처리 방법에 대한 차이점 설명

다음의 질문에 달린 덧글에,

프로그램 비정상 종료 메시지 창 없애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3/0/4830

0으로 나누기 했을때의 메시지 창과 비정상 종료했을 때의 메시지 창 유형이 다르다고 나옵니다.

사실 이것은 0으로 나누기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Windows Forms이 제공하는 환경 위에서 오류가 발생했냐/안 했냐의 문제입니다. 예를 한번 들어 볼까요? ^^

간단하게 Windows Forms 위에 버튼을 하나 두고, 그 버튼 Click 이벤트에 다음의 코드를 넣어 실행해 봅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nt a = 5;
    int b = 0;

    int c = a / b;
}

(버튼을 누르면, 당연히) 다음과 같은 오류 대화창이 뜨고,

error_handler_1.png

이때 Visual Studio를 이용해 디버거를 붙여 콜 스택을 확인하면 그 이유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Application.ComponentManager.System.Windows.Forms.UnsafeNativeMethods.IMsoComponentManager.FPushMessageLoop(System.IntPtr dwComponentID, int reason, int pvLoopData)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Application.ThreadContext.RunMessageLoopInner(int reason, System.Windows.Forms.ApplicationContext context)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Application.ThreadContext.RunMessageLoop(int reason, System.Windows.Forms.ApplicationContext context)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Application.RunDialog(System.Windows.Forms.Form form)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Form.ShowDialog(System.Windows.Forms.IWin32Window owner)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Form.ShowDialog()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Application.ThreadContext.OnThreadException(System.Exception t)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Control.WndProcException(System.Exception e)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Control.ControlNativeWindow.OnThreadException(System.Exception e)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System.Windows.Forms.NativeWindow.Callback(System.IntPtr hWnd, int msg, System.IntPtr wparam, System.IntPtr lparam)    Unknown

그럼, 대화창을 실제로 만드는 코드를 OnThreadException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internal void OnThreadException(Exception t)
{
    if (!this.GetState(4))
    {
        this.SetState(4, true);
        try
        {
            ...[생략]...
            else if (SystemInformation.UserInteractive)
            {
                ThreadExceptionDialog dialog = new ThreadExceptionDialog(t);
                DialogResult oK = DialogResult.OK;
                IntSecurity.ModifyFocus.Assert();
                try
                {
                    oK = dialog.ShowDialog();
                }
            ...[생략]...
            }
            return;
        Label_0084:
            ...[생략]...
        }
        finally
        {
            this.SetState(4, false);
        }
    }
}

그리고 OnThreadException은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의 필수 요소인 메시지 루프의 Win32 Message 처리 시 예외가 발생한 경우 수행된다는 것을 System.Windows.Forms.NativeWindow.Callback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private IntPtr Callback(IntPtr hWnd, int msg, IntPtr wparam, IntPtr lparam)
{
    Message m = Message.Create(hWnd, msg, wparam, lparam);
    try
    {}
        if (this.weakThisPtr.IsAlive && (this.weakThisPtr.Target != null))
        {
            this.WndProc(ref m);
        }
        else
        {
            this.DefWndProc(ref m);
        }
    }
    catch (Exception exception)
    {
        this.OnThreadException(exception);
    }
    finally
    {
        if (msg == 130)
        {
            this.ReleaseHandle(false);
        }
        if (msg == NativeMethods.WM_UIUNSUBCLASS)
        {
            this.ReleaseHandle(true);
        }
    }
    return m.Result;
}

따라서, Win32 Message 처리 도중 예외가 발생한다면 .NET Windows Forms에서 마련한 예외 창이 뜨게 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다른 곳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Windows Forms도 처리를 할 수 없으므로 시스템에 넘어가게 됩니다. 그 결과로 나온 아래와 같은 형식의 창은 (디버거 설치 유무 등의 정보 등을 조사한 다음 적절한 사후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가 담당하게 됩니다. 다음은 디버거가 설치된 시스템에서 운영체제가 띄우는 오류 보고 창입니다.

error_handler_2.png

이를 테스트하고 싶다면 Windows Forms에 또 다른 버튼을 만들고 그 이벤트 핸들러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별도의 스레드를 이용해 처리를 맡겨 보면 됩니다.

private void button2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readPool.QueueUserWorkItem((arg) =>
    {
        int a = 5;
        int b = 0;

        int c = a / b;
    }, null);
}

저 스레드에서는 Windows Forms의 Message Loop 처리 코드가 없기 때문에 예외가 발생하면 운영체제로 곧장 넘어가 비정상 종료를 하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0/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3정성태3/5/20219203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449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379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057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539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1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853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444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199.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17.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767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096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35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54.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555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9946.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0965.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9971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085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28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52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70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31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2978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107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9491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