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59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지난 글에서,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Raw Input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키에 대한 블록킹 기능은 없지만 모니터링을 하는 용도로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전역 후킹으로 인한 DLL 잠금 등의 문제가 없어 개발도 편리하고 C#에서도 구현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검색해 보면, 이미 대부분의 코드를 구현한 분이 있습니다. ^^

C# Get Mouse handle (GetRawInputDeviceInfo)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딩해 봤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return false;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Application.RemoveMessageFilter(this);
            base.OnFormClosing(e);
        }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RAWINPUTDEVICE [] Rid = new RAWINPUTDEVICE[2];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if (Win32Interop.RegisterRawInputDevices(Rid, 2, sizeof(RAWINPUTDEVICE)) == false)
            {
                MessageBox.Show("Failed to register");
            }
        }
    }
}

등록 부분을 보면,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키보드와 마우스에 대한 입력을 모니터링하는 걸로 했고, Flags에 InputSink 옵션을 줬는데 이 옵션이 없으면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이 전경(foreground) 윈도우로 선택되지 않으면 이벤트를 받지 못합니다. 즉, 다른 프로그램에 입력 포커스가 간 경우에도 모니터링을 원한다면 InputSink 옵션을 주는 것인데, 이 경우 시스템에게 어떤 윈도우에게 메시지를 전송할지 WindowHandle 속성에 Message Loop를 실행하고 있는 윈도우의 핸들을 설정해 주는 것으로 알려줄 수 있습니다.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면, Window의 메시지 루프로 WM_INPUT 메시지를 통해 전달이 됩니다.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따라서 WM_INPUT 이벤트가 들어온 경우, 위와 같이 키보드/마우스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구하면 됩니다. 해보면, keydown/keyup, mouse down/move/up의 모든 입력을 받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AC 권한에 의해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경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프로그램의 입력은 감지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 대한 입력도 받고 싶다면 자신의 프로그램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1정성태3/5/20217344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039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501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283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798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421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146.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329.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721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056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06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25.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515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9913.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0903.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9933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054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680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18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33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05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2947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066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9450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9689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7550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