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오실레이터 회로 동작을 아두이노의 코딩으로 구현하는 방법

그동안 전자 부품에 대한 이해를 위해 몇 가지 테스트를 하다가 이제서야 겨우 ^^ 코딩이 나오는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책에 보면,

짜릿짜릿 전자회로 DIY (2판) 뜯고 태우고 맛보고, 몸으로 배우는
; http://www.yes24.com/24/goods/33342224

실험 11에 오실레이터(oscillator) 회로가 나옵니다.

[그림 출처: https://www.dummies.com/programming/electronics/components/electronics-components-oscillator-circuits/]
oscillator_1.jpg

저 회로에 대한 이해는 책을 사서 ^^ 공부하시고, 여기서는 개발자로서의 ^^ 회로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책에서는 오실레이터 회로를 이용해 LED를 깜빡이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이 기능을 저렇게 오실레이터 회로를 이용해 구현할 수도 있겠지만, 아두이노와 같은 보드를 이용하면 훨씬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저 복잡한 오실레이터 회로가 하는 일을 다음과 같이 간단한 회로와 코드 몇 줄로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

arduino_blink_1.png

int ledOutput = 4; // 아두이노 보드의 Digital 4번 핀

void setup() {
  pinMode(ledOutput, OUTPUT);
}

void loop() {
  digitalWrite(ledOutput, HIGH);
  delay(1000);                  
  digitalWrite(ledOutput, LOW);
  delay(1000);                 
}

아두이노를 구매하면 가장 먼저 실행해 보던 예제인 Blink가 실은 복잡한 오실레이터 회로를 이용해야만 구현할 수 있었던... 그런 대단한 기능이었던 것입니다. ^^ 왜 아두이노와 같은 보드의 출현으로 "사물인터넷"이 활성화될 수 있었는지 저 사례를 보면 극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Unity가 게임 개발에 민주화를 가져온 것처럼, 아두이노는 임베디드 분야에 민주화를 가져온 것입니다.




책에 보면, 위에서 소개한 오실레이터 회로를 이용해 LED를 부드럽게 켜고 부드럽게 꺼지는 회로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 역시 복잡하게 회로를 구성할 필요 없이 capacitor와 저항 2개만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코드는 위의 Blink와 같습니다.)

arduino_blink_2.png

arduino_blink_3.png

재미있는 것은, 이것조차도 아두이노의 아날로그 핀 기능을 이용하면 처음 회로와 마찬가지로 저항 하나만으로 코드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int ledOutput = 9; // 아날로그 핀 9번
int brightness = 0;
bool doIncrement = true;

void setup() {
  pinMode(ledOutput, OUTPUT);
}

void loop() {
  analogWrite(ledOutput, brightness);

  if (brightness >= 150) {
    doIncrement = false;
  } else if (brightness <= 0) {
    doIncrement = true;
  }

  brightness = (doIncrement == true) ? brightness + 1 : brightness - 1;
  delay(10);
}

와~~~ 아두이노가 새삼 달리 보입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그림에 사용된 fzz 원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2/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429정성태10/27/20232923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428정성태10/25/20232963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13427정성태10/18/20233154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13426정성태10/13/20233323스크립트: 59. 파이썬 - 비동기 호출 함수(run_until_complete, run_in_executor, create_task, run_in_threadpool)
13425정성태10/11/20233140닷넷: 2149. C# - PLinq의 Partitioner<T>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분할파일 다운로드1
13423정성태10/6/20233115스크립트: 58. 파이썬 - async/await 기본 사용법
13422정성태10/5/20233269닷넷: 2148. C# - async 유무에 따른 awaitable 메서드의 병렬 및 예외 처리
13421정성태10/4/20233313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13420정성태9/26/20235460스크립트: 57. 파이썬 - UnboundLocalError: cannot access local variable '...' where it is not associated with a value
13419정성태9/25/20233148스크립트: 56. 파이썬 - RuntimeError: dictionary changed size during iteration
13418정성태9/25/20233840닷넷: 2146. C# - ConcurrentDictionary 자료 구조의 동기화 방식
13417정성태9/19/20233396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13416정성태9/19/20233186오류 유형: 877. redis-py - MISCONF Redis is configured to save RDB snapshots, ...
13415정성태9/18/20233677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13414정성태9/16/20233446디버깅 기술: 193. Windbg - ThreadStatic 필드 값을 조사하는 방법
13413정성태9/14/20233641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13412정성태9/14/20236918닷넷: 2142. C# 12 - 인라인 배열(Inline Arrays) [1]
13411정성태9/12/20233413Windows: 252. 권한 상승 전/후 따로 관리되는 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 정보
13410정성태9/11/20234926닷넷: 2141. C# 12 - Interceptor (컴파일 시에 메서드 호출 재작성) [1]
13409정성태9/8/20233784닷넷: 2140. C# - Win32 API를 이용한 모니터 전원 끄기
13408정성태9/5/20233762Windows: 251. 임의로 만든 EXE 파일을 포함한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할 때 Windows Defender에 의해 삭제되는 경우
13407정성태9/4/20233515닷넷: 2139. C# - ParallelEnumerable을 이용한 IEnumerable에 대한 병렬 처리
13406정성태9/4/20233476VS.NET IDE: 186. Visual Studio Community 버전의 라이선스
13405정성태9/3/20233919닷넷: 2138. C# - async 메서드 호출 원칙
13404정성태8/29/20233427오류 유형: 876. Windows - 키보드의 등호(=, Equals sign) 키가 눌리지 않는 경우
13403정성태8/21/20233263오류 유형: 875. The following signatures couldn't be verified because the public key is not available: NO_PUBKEY EB3E94ADBE1229CF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