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리눅스 빌드 환경 설정

저도 이제 리눅스를 피해 갈 수가 없군요. ^^ 그래서, 간단한 예제 프로젝트를 CMake로 구성해 봤습니다.

우선, 아래의 글로 SSH 연결까지 완료하고,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0

남은 작업은 아래의 글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Visual C++ for Linux Development with CMake
; https://devblogs.microsoft.com/cppblog/visual-c-for-linux-development-with-cmake/

위의 글을 대충 정리해 보면,

1. 폴더를 만든 후 (예: cmtest)

2. 폴더에 다음의 내용을 담은 CMakeList.txt 파일을 생성합니다. (CMakeList.txt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csproj 파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project (hello)
add_executable(hello hello.cpp)

의미는, project 이름이 "hello"이고 hello.cpp를 빌드해 "hello"라는 이름의 실행 파일이 생성된다는 것입니다.

큰 의미가 없지만 hello.cpp는 예제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만들고,

#include <iostream>
#include <unistd.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std::cout << "Hello" << std::endl;
}

3. Visual Studio에서 "File" / "Open" / "Folder..." 메뉴를 이용해 CMakeList.txt 파일이 있는 폴더(이 글에서는 "c:\cmtest")를 엽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Configuration 설정이 "x64-Debug (default)"로 나오고 "Select Startup Item..."에는 "Current Document"와 "hello" 항목이 보입니다.

Startup Item을 "hello"로 설정하고 빌드 버튼을 누르면 unistd.h 파일이 윈도우에서는 제공되지 않으므로 빌드 오류가 발생합니다. (당연히 인텔리센스 기능도 제공받지 못합니다.) 물론, 해당 include 라인을 주석 처리하고 빌드하면 기본적으로 Windows x64 대상의 바이너리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리눅스 머신에 연결해 ELF 바이너리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Configuration" 목록을 열어 "x64-Debug (default)" 대신 "Manage Configurations..."를 선택해 리눅스 용 CMake 설정을 추가합니다. 그럼 프로젝트 폴더에 "CMakeSettings.json" 파일이 생성되고 비주얼 스튜디오는 그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CMake Settings" 화면을 띄웁니다.

linux_basic_build_env_1.png

위의 상태에서 "Remote Machine Name" 항목에 우측의 "Connection" 버튼을 눌러 빌드를 위한 원격 리눅스 머신의 SSH 연결을 설정합니다. 그럼 이와 함께 비주얼 스튜디오는 자동으로 대상 리눅스 머신의 환경을 열람해 C/C++ 헤더 파일을 로컬에 다음의 하위 폴더로 캐시합니다.

%LOCALAPPDATA%\Microsoft\Linux\HeaderCache

이제 "$(defaultRemoteMachineName)" 항목을 새롭게 생성된 연결 정보로 바꾼 후 "CMakeSettings.json" 파일을 명시적으로 저장해 줍니다. 그럼, 비주얼 스튜디오는 대상 머신에 연결해 적절한 버전의 "CMake"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없다면 비주얼 스튜디오 툴바 하단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로 자동 설치를 유도합니다.

Supported CMake version is not present on '...[linux_machine_addr]...'. Instal CMake binaries build by Micrsofot? Yes No

이때 "Yes" 버튼을 누르면 비주얼 스튜디오는 대상 리눅스 측에 연결한 계정의 프로파일 폴더 하위로 cmake를 설치합니다.

~/.vs/cmake/bin

현재 버전을 보면 3.13이 설치됩니다.

~/.vs/cmake/bin$ ./cmake --version
cmake version 3.13.18112701-MSVC_2

CMake suite maintained and supported by Kitware (kitware.com/cmake).

개발 환경 설정은 이걸로 끝입니다. 이제 Configuration 설정은 "Linux-Debug"로 되고 "Build" / "Build All" 메뉴를 선택하면 소스 코드 파일이 다음의 경로에 배포되고,

/var/tmp/src/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Linux-Debug/

${workspaceHash} == 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

바이너리 파일도 유사한 경로에 놓입니다.

/var/tmp/build/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build/Linux-Debug/

${workspaceHash} == 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




참고로,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의 경우 설정이 매끄럽게 안 됩니다. 가령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다운로드가 안 되는 등의 문제(어떤 경우에는 잘 되고. ^^;)가 있는데 차라리 처음부터 간단한 예제 만들 거 아니면 리눅스 전용 빌드 머신을 구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부분은 점차로 나아지겠지만 아직은 아닌 것 같습니다.

부가적으로, 빌드 결과물이 "/var/tmp/build/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build/Linux-Debug/"처럼 복잡하니까 좀 더 간단한 경로로 복사하고 싶을 텐데요. 그래서 install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hello)

set (BINDIR "~/bin")
add_executable(hello hello.cpp)

install(TARGETS ${PROJECT_NAME} DESTINATION ${BINDIR})

그런 다음 비주얼 스튜디오의 "Build" / "Install ${PROJECT_NAME}" 메뉴를 실행하면 "/var/tmp/build/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build/Linux-Debug/" 경로에 있는 ${PROJECT_NAME}에 해당하는 파일을 ${BINDIR}에 복사하게 됩니다.




CMake를 비주얼 스튜디오가 아닌 소스 코드 파일이 복사된 머신에서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하면 된다고. ^^

# ${workspaceHash} == 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

cd /var/tmp/src/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Linux-Debug/
cmake .
make install

또한, install 명령어에서 빌드 디렉터리(/var/tmp/build/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build/Linux-Debug/) 기준이 아닌, 소스 코드가 복사된 디렉터리(/var/tmp/src/0b05273f-166e-a43b-8180-0c36846c9dce/Linux-Debug/)를 기준으로 하고 싶다면 TARGETS 대신 FILES나 PROGRAMS를 사용하면 됩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hello)

set (BINDIR "~/bin")
add_executable(hello hello.cpp)

install(TARGETS ${PROJECT_NAME} DESTINATION ${BINDIR})

install(FILES ${PROJECT_NAME}.cpp DESTINATION ${BINDIR})

FILES와 PROGRAMS는 사용법은 같은데, PROGRAMS의 경우에만 복사된 파일에 대해 실행 권한 등의 속성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 (리눅스 초보라 회사 동료에게 여러 가지 물어보게 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5/2019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9-09-17 08시10분
[참조합니다.] 저도 어디서 퍼온건데 WSL에서는 이렇게 하니까 해더파일을 긁어와서 intellisense가 되더라구요.
1. Rename the HeaderCache?settings.xml.unused?file to?settings.xml
2. Change the syncMethod to?sftp_ssh
3. Update?from Tools->Options->Cross Platform->Connection Manager->Remote Headers Intellisense Manager

[손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50정성태3/18/2019660.NET Framework: 813.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11849정성태3/18/2019827.NET Framework: 812. pscp.exe 기능을 C#으로 제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848정성태3/17/2019569스크립트: 14. 윈도우 CMD - 파일이 변경된 경우 파일명을 변경해 복사하고 싶다면?
11847정성태3/17/2019693Linux: 7. 리눅스 C/C++ - 공유 라이브러리 동적 로딩 후 export 함수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846정성태3/15/2019759Linux: 6. getenv, setenv가 언어/운영체제마다 호환이 안 되는 문제
11845정성태3/15/2019891Linux: 5.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3]
11844정성태5/22/2019973개발 환경 구성: 434.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프로젝트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정 [1]파일 다운로드1
11843정성태3/14/2019526기타: 75. MSDN 웹 사이트를 기본으로 영문 페이지로 열고 싶다면?
11842정성태5/3/2019638개발 환경 구성: 433.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로 빌드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841정성태3/13/2019480VS.NET IDE: 132. Visual Studio 2019 - CMake의 컴파일러를 기본 g++에서 clang++로 변경
11840정성태3/13/2019475오류 유형: 526. 윈도우 10 Ubuntu App 환경에서는 USB 외장 하드 접근 불가
11839정성태3/12/2019759디버깅 기술: 124. .NET Core 웹 앱을 호스팅하는 Azure App Services의 프로세스 메모리 덤프 및 windbg 분석 개요 [1]
11838정성태5/9/20191263.NET Framework: 811.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 - Exceptions, filters and corrupted processes [1]파일 다운로드1
11837정성태9/19/20192876기타: 74. 도서: 시작하세요! C# 7.3 프로그래밍 [4]
11836정성태3/5/2019854오류 유형: 525. Visual Studio 2019 Preview 4/RC - C# 8.0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System.Range..ctor' [1]
11835정성태3/5/2019829.NET Framework: 810.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NET Framework에서 사용하는 방법 및 비동기 스트림의 컴파일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834정성태3/4/2019683개발 환경 구성: 432. Visual Studio 없이 최신 C# (8.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11833정성태5/14/2019680개발 환경 구성: 431.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파일 다운로드1
11832정성태3/4/2019607오류 유형: 524. Visual Studio CMake - rsync: connection unexpectedly closed
11831정성태3/4/2019471오류 유형: 523. Visual Studio 2019 - 새 창으로 뜬 윈도우를 닫을 때 비정상 종료
11830정성태2/26/2019480오류 유형: 522. 이벤트 로그 - Error opening event log file State. Log will not be processed. Return code from OpenEventLog is 87.
11829정성태2/26/2019622개발 환경 구성: 430.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 리눅스 환경 [1]
11828정성태2/26/2019888개발 환경 구성: 429. Component Services 관리자의 RuntimeBroker 설정이 2개 있는 경우
11827정성태2/26/2019679오류 유형: 521. Visual Studio - Could not start the 'rsync' command on the remote host, please install it using your system package manager.
11826정성태2/26/2019570오류 유형: 520. 우분투에 .NET Core SDK 설치 시 패키지 의존성 오류
11825정성태2/25/20191309개발 환경 구성: 428.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리눅스 빌드 환경 설정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